된장(수입통계1)
조회667□ 생산동향
- 기꼬만(Kikkoman) 푸드는 일본 최대의 장류 회사로써, 미국 장류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최대
경쟁사.
- 간장, 조미료, 음료, 토마토 가공품, 와인 등 다수의 식료품을 생산하며, 간장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미국시장
내에서 제품 경쟁력이 탁월.
- 일본의 미소 및 간장은 한국의 된장(soybean paste), 간장 보다 그 인지도가 몇 배 이상 높으며, 일본 장류 업계의
전폭적인 지지와 홍보로 미국에서 이미 그 입지를 굳힌 상태.
- 미소뿐만 아니라 간장류도 마찬가지로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 어느 매장에서나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유통채널 또한 다각화됨.
○ Awase miso는 미국에 American Soy Products Inc사를 세운 후, 두유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각종
된장 제품을 생산.
- 한국에서도 한국식 된장에 비해 덜 짜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편.
□ 수입동향
- 미국의 경우 된장은 개별 HS CODE로 구분하지 않음.
- 때문에 상위 코드인 HS 210390 (기타 소스 및 소스의 조제품)을 기준으로 하며, 이는 마요네즈, 드레싱, 된장, 고추장
등을 포함.
○ HS CODE: 210390
-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for, Nesoi; Mixed Condiments and Mixed Seasonings)
- 미국 기타 소스의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등이 있음
- 미국 기타 소스의 2012년 총 수입액은 708,754,573 달러이며, 총 수입량은 372,380,520 kg임
'된장(수입통계1)'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