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유통동향1)
조회451○ 중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국가이며, 빠르게 진행되어가는 도시화와
세계 각국의 대규모 식품 유통(MGR: Mass Grocery Retail)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 유치 추세를 볼 때,
지금보다 더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지난 5년 동안 디스카운트 스토어 업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고속 성장함.
○ 중국에서 빠르게 진행되는 도시화는 유통업의 현대화 바람에 동력을 제공하는 주된 요소로 꼽힘.
- 중국의 농촌지역은 이와 같은 경제성장 추세와 정부의 농촌 살리기 정책 등에 힘입어 소득 수준이 상당한
수준으로 향상되었으며, 더불어 현대식 유통의 소비층으로 변모함.
- 게다가 중국은 이미 자국시장을 외국에 개방(그 예로, 외국계 기업이 자국 기업 주식을 100% 보유할 수 있음)
하였기에, 막대한 외국자본을 수혜 받기에 좋은 조건을 갖춤.
- 덕분에 대규모의 다국적 유통업체들은 중국시장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할 수 있었음. 까르푸의 경우에는 25개의
하이퍼마켓을 개점했으며, 테스코는 현재 보유한 점포에 배가 되는 200개의 점포를 개점할 예정.
○ 최근들어 MGR 기업들의 색다른 확장 방식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음.
- 기업들은 더욱 세분화된 유통업태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주요지역 이외의 지역으로 점차 확장하고 있는 추세.
- 주요 도시지역에서는 급격한 인구증가를 방지하고 재래식 유통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까다로운 법적
제제를 가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신규 진출이 어려운 실정.
○ 중국의 식품 유통업체 매출
- 유통업체들의 매출은 다소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위안화 기준으로 전년(2010년)대비 약 12% 증가했으며,
미화 기준으로는 전년(2010년)대비 약 17%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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