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3
2003
일본, 간장 등 발효조미료 의식조사 - 안전한 원료 7할 중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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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 등으로 유명한 식품제조회사 미츠캉은 작년 12월에 수도권에 살며, 초등학생의어린이를 가진 20~50대 주부 230명을 대상으로 된장과 간장 등 발효조미료에 대한앙케이트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발효조미료에서 소비자가 가장 원하고 있는 것은『안전한 원재료』로 나타났다. 또, 10% 이상이『감칠맛과 맛이 좋음, 향기로움』에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안전한 원재료』를 가장 중요시한 것은 전체의 69%를 차지했으며, 세대별로 보면 30~50대에서 70%를 초과했으나 20대는 49%에 그쳐 세대차이를 나타냈다. 된장과 간장 등을 구입할 때『제조회사와 원재료 등에 구애됨』이라고 대답한 주부는된장에서 80%, 간장에서 73%로 높았다. 구애되는 것은 연령이 높을 수록 높은 경향을나타냈다. 발효식품의 이미지로는『건강식품』,『보존식품』등이 많았으며, 실제로 발효식품을먹는 이유에 대해서는『몸에 좋다』,『맛있다』,『옛 그대로의 자연식품 등으로 안심된다』등이 상위를 나타내어 발효식품에는 “맛있고· 안심·건강”이 요구되고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자료 : 오사카농업무역관/일본농업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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