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중국 음료시장 변화추세 분석
조회371
□ 음료제품 경쟁이 치열해짐.
- 제한된 시장공간과 치열한 경쟁은 기업으로 하여금 자체의 발전전략과 방향 문제를
고려하게 하였고 현재 식품음료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장방식은 경쟁상대의 발전
방향을 모방하는 것으로 이는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장기적으로는 시장
에서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함.
- 대기업은 자체의 브랜드, 자금, 판매 네트워크 등 종합적인 자원실력을 활용하여 동질화
제품 연장을 추진하고 자사의 강점을 이용하여 단독 시장분야에서 없는 제품을 보급
하거나 전파하여 경쟁상대를 물리치고 있음.
- 동질화의 제품 연장 면에서 오래 전부터 경쟁이 치열하였지만 2006년에 새로운 제품들
이 출시되면서 직접 경쟁관계에 있는 기타 음료제품을 물리치고 시장에서 승리를 거두었
음. 예컨대 시원한 차의 성공적인 출시는 시장에서 탄산음료를 물리쳤음.
□ 2006년 중국 음료시장의 발전동향
- 2006년 음료시장은 다원화 발전패턴을 시현하였음. 차 음료는 전통 차문화로서 건강한
소비의 관념을 불어 넣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생활의 활기를 부여함.
- 2005년 광동지역의 기업들의 시원한 차의 판매량은 100만 톤을 초과하였지만 콜라의
중국 국내의 생산량은 350만 톤에 머물렀음.
- 2006년 시원한 차의 생산량은 40%의 증가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전체 시원한 차의
생산량은 350만 톤을 초과하였음.
- 광동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시원한 차 제품이 더욱 넓은 지역에서 소비자들에게 받아
들여 질 수 있을지는 현재 결론을 내리기 어려우며 2007년에 명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중국 국내 음료업계를 제일 기쁘게 한 것은 중국 로컬 음료기업의 발전임.
- 차 음료 제품은 품종이 다양하며 입맛이 대중화되었고 이는 그 생산량과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중요한 원인임.
- 전반적으로 볼 때 중국 국내시장의 소비능력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고 증가 범위는
일정한 범위 내에 한정될 것임.
<목차>
1. 음료제품 경쟁이 치열해짐.
2. 2006년 중국 음료시장의 발전동향
출처 : 중국산업연구망
'2006년 중국 음료시장 변화추세 분석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