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13년 농축산물 트랜드
조회565(일본) 2013년 농축산물 트랜드
일본농업신문은 전국의 슈퍼와 소매점, 생협, 도매회사 등의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한 결과를「2013년 농축산물 트랜드 조사」로 정리하였다. 판매 키워드(복수회답)로는 「안전, 안심」이 가장 놓은 60%를 차지한다. 소비자의 절약지향으로 「저가격」「생활방위」도 전년 보다 크게 늘어났다. 「맛」「건강」도 증가하여 다양한 소비니즈에 대한 대응책이 소비환기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본다.
〈부문별 2013년 판매전망〉
쌀 |
상대거래가격이 전년산에 비해 10% 높은 추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저가격대 상품을 원하는 경향이 강함. 정미의 주 판매가격대는 5㎏ 1900엔대(회답의 37%로 최다). |
야채 |
고당도 토마토, 스납 원두콩, 고구마가 4년 연속 1-3위를 차지. 미니 또는 중간 크기, 조리용 토마토가 상위 20위 안에 6개나 들어감. |
과일 |
포도「샤인 머스컷」이 3년 연속 1위, 2위에 포도「나가노 퍼플」로 고당도, 무씨, 껍질 그대로 먹는「단맛」「간편함」이 주목됨. |
꽃 |
가정수요를 늘여나가는 것이 목표.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선도기간」이 중시. 「플라워 발렌타인」의 침투 등 업체에서 단합된 캠페인 기대 |
축산 |
판매신장 가능 품목은 소고기로 풍문피해로부터 소비회복 기조가 보이며 판매신당에 대한 기대가 큼. 수입 소고기 규제완화의 움직임으로 미국산이 증가할 것으로 보는 업체도 있음. |
외식 |
여성층 고객을 발굴을 위해 헬시를 강조하는 메뉴 제안이 중시. 고령자를 대상으로는 영양 발란스가 좋은 요리나 야채요리가 중심. |
-출처: 일본농업신문 20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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