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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2 2007

중국 소매 체인 실태 조사

조회397

□ 개요


- 종합 마케팅 비즈니스 회사인 후지경제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 국내의 소매업

   을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 등의 업태별로 조사, 분석함.

- 중국 경제의 꾸준한 고성장에 힘입어 소매업도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2006년 총

   매출액은 전년대비 14% 증가함.

- 중국의 슈퍼마켓 매출의 23%는 외국 자본계 체인이 차지했으며, 상위 100개 체인의

  매출 규모는 소매 전체 매출의 20%인 8,800억위안을 기록함.


□ 슈퍼마켓의 동향


- 2006년말 점포 수는 5만7천 개, 연간 매출은 6,500억위안을 넘어섬. 그 가운데 식품의

  매출액은 4,445억위안으로 매출의 68%를 차지함.

- 슈퍼마켓 체인의 대부분은 초대형 종합 슈퍼 혹은 소형 슈퍼로, 시민 생활에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음.

- 2006년 외국 자본의 매출 구성비는 23%에 달하고 있음.

- 외국 자본 기업은 자금조달, 매니지먼트 수준, 영업 기법, 배송 면 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대형 종합 슈퍼마켓의 출점에 주력하고 있음.

- 중국 국내 기업은 백련집단유한공사나 화윤방가유한공사 등이 타사의 매수나 신규 출점

  에 의해 점포 수를 늘려가고 있으며, 특히 도시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소매업자가 매수의

  타겟이 되고 있음.


□ 편의점 동향


- 중국 국내에서는 CVS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2006년 12월까지 전국의 총 점포수는

  3만 개가 되었음. 매출 규모는 328억위안이며, 그 가운데 식품의 매출액은 212억위안으

  로 65%를 차지함.

- 직영 점포에 의한 영업과 프랜차이즈 방식에 의한 영업의 두 가지로 나뉘며, 직영점이

  60%, FC점이 40%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 자본계 CVS 체인은 거의가 일본계 CVS 체인으로, 2006년

   들어 일본계 CVS의 중국 국내 출점 속도가 둔화되고 있음.

- 이것은 1) 중국 국내 CVS와 외국 자본의 CVS의 경쟁이 격화됨으로써 일본 체인이 대도

  시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일부 설비를 해외에서 수입하여 출점 코스트가 증가했고,

  2) 중국 정부가 외국 자본의 소매업자에 대해 담배 판매를 허가하지 않고 있어 일본계

  체인에 불리한 영향을 주었기 때문임.

- 중국계는 개수는 많지만, 거의가 미니 슈퍼마켓 규모로 일본계 CVS 체인 시스템을 능가

  하는 체인은 아직까지는 나타나지 않고 있는 실정임.

 

 

출처 : 후지경제(일어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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