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소매업에서의 업태간 격차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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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일본은 저출산∙고령화의 진전으로 소비시장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특히, 고령자의 증가로 고령자의 소비활동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됨.
-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 총무성 「전국소비실태조사」에 게재되어 있는 연령별 구입선 데이터에 주목하여 판매형태로 본 소비시장의 변화를 전망하였는데 연령 계층별 구입선의 특징 분석과 인구동태의 변화에 따라 2005년부터 2015년까지의 소비시장의 변화를 추산하였음.
□ 현황
- 우선, 구입선 데이터를 토대로 고령자의 소비행동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① 고령자(60세 이상)는 젊은층(29세 이하)에 비해 일반 소매점이나 슈퍼마켓에서의 구입액이 많고 편의점이나 할인점∙양판점에서의 구입액은 적은 편임.
② 다만, 소매업계의 구조변화의 영향으로 구입선 점유율은 변화. 과거 10년간에서는 일반 소매점의 점유율이 저하되어 할인점∙양판점의 점유율이 상승.
- 이상의 분석을 토대로 과거 10년간의 구입선 점유율 변화의 흐름이 앞으로도 지속됨을 전제로 하여 구입선별로 본 2015년의 소비시장을 시산해 보면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슈퍼마켓, 할인점의 시장규모가 확대될 전망
ㅇ 점유율 축소
- 일반 소매점의 시장규모가 더욱 축소될 것으로 예상됨. 젊은층 뿐만 아니라 고령자의 수요의 감소도 점유율 축소의 배경에 있음.
ㅇ 점유율 확대
- 일반 소매점 이외의 형태에서는 대체로 시장은 확대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점유율을 크게 확대시키는 것은 슈퍼마켓과 할인점∙양판점임. 또, 통신판매는 점유율은 작지만 증가율에서 보면 높은 성장이 예상됨.
○ 지역별로 보면, 시장확대는 대도시권에 집중
- 지역별로 보면, 시장확대는 대도시권에 집중될 전망임. 다만, 슈퍼마켓과 할인점∙양판점의 시장규모는 지방에서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
- 이상과 같이 향후의 저출산∙고령화 속에서 소비수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구동태의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특히, ①가격전략의 명확화, ②생활스타일의 중시, ③지역전략의 재검토 등을 통해 급격하게 확대하는 고령자 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중요할 것으로 보고 있음.
<목차>
현황① 판매형태별로 보면, 젊은층과 고령자의 소비행동에 차이가 남
현황② 소매업계의 구조변화의 영향으로 구입선 점유율은 크게 변동
시산① 슈퍼마켓, 할인점의 시장규모가 확대될 전망
시산② 지역별로 보면, 시장확대는 대도시권에 집중
결론 고령자의 니즈에 매치된 판매전략이 중요
출처 : 일본총합연구소(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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