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뉴욕] 자연방사 달걀에 대한 수요 높아져
조회1812자연방사(cage-free) 달걀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연 방사를 통해 사육된 닭이 비 자연방사 사육 닭보다 스트레스가 적으며 적당한 지방·근육이 발달된다고 한다.
자연 방사를 통해 사육된 닭, 달걀의 장점이 부각되는 가운데 앞으로 점점 더 닭장에 갇혀있는 암탉들이 사라질 전망이다. 현재 미국 내 달걀 판매의 90%가 닭장 속에서 암탉이 낳은 달걀이지만 이러한 수치는 소비자들이 “자연산”, “오가닉” 등의 상품을 찾는 추세에 따라 변화될 것이라고 Packaged Facts가 전했다.
한 전문가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연방사 달걀이 몇몇 농장이나, 농장주들을 통해서만 가능했지만 이제는 주요 유통마켓 어디를 가든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는 이달 1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향후 5년 내 자연방사 계란만 사용하는 시스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2008년 업체 중 첫 방사란을 사용, 꾸준히 사용량을 늘리는 추세이다.
또한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인 맥도날드는 미국 및 캐나다 매장에서 양계장 달걀 사용을 중단하고 자연 방사한 달걀만을 쓰겠다고 발표했으며 버거킹 또한 2017년까지 방사란만을 사용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추세에도 자연 방사란 사용 확대를 가로막는 것은 ‘비용’이다.
미국 양계협회에 따르면 자연 방사를 하는 경우 양계장 한 곳당 사육비용은 약 36% 증가한다.
현재 양계업자들의 반발이 크지만 거대기업들의 변화에 양계업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사점
세계적인 트렌드로 organic을 빼놓을 수 없음. 하지만 아무리 유기농 음식만 먹여 사육한다 해도 적절한 운동, 관리 없이는 건강한 닭이라 할 수 없으며 달걀 또한 마찬가지임. 자연 방사를 통해 정상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되고 그러한 혜택이 소비자에게 온다는 것을 업계 종사자들이 간과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임.
◇ 출처
Foodbusiness 2015.10.15
'[미국-뉴욕] 자연방사 달걀에 대한 수요 높아져'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