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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7 2013

전복(소비동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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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내 전복 소비는 주로 고급 횟집이나 기타 외식업체의 고급 식 재료로 평가 및 이용되며 ‘낱개 소비’가 일반적임


 - 봄철 결혼식 피로연 음식으로 사용이 많이 되고, 여름철 및 연말에 많은 수요가 있음

 

 - 일본은 개인별로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아 전복 소비도  ‘낱개 소비’가 일반적임

 

 - 고급 횟집 및 외식업체와 같은 경우 ‘전복 구이’ 나 ‘전복 스테이크’로 소비되는 경우가 많음

 

 - 백화점을 통한 가공 전복도 소량으로 소비되고 있음

 

 - 중국산 수입에 비해 한국산 전복 수입이 확대되면서 소비가 늘어남

 

○ 전복은 건조전복, 횟감용, 양식요리용, 통조림용으로 소비자가 일반 소매슈퍼에서 구매하기보다는 외식업체를 통해

    유통되어 소비되는 경향이 강함

 

 - 전복종류 및 크기 별 용도를 보면 건조전복은 100~150g 정도의 에조전복, 마다카전복이 최고이며 횟감용도 100~150g

    정도의 에조전복과 미다노전복, 조림용은 70~90g 정도의 메가이전복, 적전복을 이용함

 

 - 중화요리에서는 건조전복을 몇 두로 주문하며 그 등급은 1근(600g)에 건조전복이 몇 개 들어가는지에 두 급이 결정됨.

    20g짜리는 30두 급이며 두 급 수가 적으면 큰 전복으로 고가로 거래됨

 

 - 동일본 대지진 재해 후 고급 식 재료로서 중화요리용 전복 명산지였던 산리쿠 연안의 어업은 전멸에 가까운 타격을

    입었고 산리쿠 연안의 어업이 복구가 진행되더라도 예전처럼 활성화 될 지는 불투명한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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