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미국)(수입통계1)
조회969□ 미국 생산동향
○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선두 기업은 Nestle의 자회사인 Dreyer's Grand Ice Cream로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28%를 점유하고 있음(2010년 기준)
○ Nestle의 주력 브랜드인 Dreyer's/Edy's는 2004년 Slow Churned Light 아이스크림과 저지방 아이스크림을
선보이면서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주도권을 획득함. 이후 곧 Unilever나 다른 경쟁사들이 비슷한 저지방 아이스크림
제품들을 출시하기 시작
○ 2012년 7월 펩시는 기존 사업의 성격에 따른 의문이 제기됨에도 웰빙 제품사업을 시작함. 미국시장의 요거트
공급업자가 되고자 함. 독일 회사인 Muller와 벤처사업을 시작, Muller Comer, Muller Frutu U pand, Muller
Greek Corner의 세 가지 신제품을 내놓을 예정임.
○ 펩시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냉동 유통망을 장점으로 활용하고자 함. 펩시의 주스 브랜드인 Tropicana와 Muller의
유제품 브랜드파워를 통해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
○ 미국 유제품 생산 동향
- 미국의 유제품 산업은 생산자 협동조합의 멤버로 구성된 가족 소유의 농장이 차지하는 부분이 큼. 때문에 유제품
산업이 상대적으로 고립되어 있으며, 국제적 유제품 교역은 미국에게 있어 중요한 부분임.
- 2012년 하반기 미국의 우유 생산량은 젖소들의 수가 감소했음에도 생산 환경의 발전으로 증가함. 유제품 산업은
유제품 운영업체 수가 줄어들고, 남아있는 운영업체들의 평균 규모는 커지면서 급격히 통합됨
- 미국의 우유 생산량은 전국적으로 다량 생산됨. 그 중에서도 10대 생산지역은 캘리포니아, 위스콘신, 뉴욕,
펜실베니아, 미네소타, 아이다호, 텍사스, 미시간, 워싱턴, 뉴 멕시코임.
- 공급되는 우유의 1/3은 액체 형태 혹은 크림 제품으로 가공됨. 2/3에 해당하는 우유는 다양한 유제품형태로 제조되어
공급됨.
- 다른 음료들과의 경쟁이 존재하고, 전체 인구 중에서 아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었기 때문에 2012년 하반기 1인당
우유 소비량이 감소추세를 보였음
□ 미국 수입동향
- 2012년 금액기준, 미국은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아이스크림 양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0년 이후로, 한국으로부터의 아이스크림 수입량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유지해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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