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4 2016

[중국-상하이] 상해 디즈니 대규모 IP, 3개 기업 도약

조회999

 

? 상해 디즈니 대규모 IP, 3개 기업 도약

 

<디즈니랜드 홍보 포스터>

 

- 지난 6월 상해 디즈니랜드가 정식으로 오픈하였다. 이는 올해 최대의 IP로 3개 기업이 모두 이를 통하여 비약적인 도약을 이루어내었다.

 

- 캉스푸(康?傅):2년간의 노력으로 디즈니랜드 내 최대 "전문매장" 확보

: 최근 몇 년간 캉스푸는 지속적으로 매출실적이 기대치 이하를 기록하여 업계에서 점점 그 영향력을 잃고 있었는데, 2014년 2월 27일 상해 디즈니휴양지는 주식회사캉스푸와 수년간의 전략적 연맹 MOU를 체결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캉스푸가 디즈니휴양지의 최우선적인 음료 공급상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뒤이어 올해 6월 16일 상해 디즈니랜드의 오픈으로 캉스푸는 수확의 계절을 맞이하였다.

 

<캉스푸와 디즈니랜드의 전략적 MOU>

디즈니랜드의 영업기간 내에 디즈니랜드 내에 있는 모든 식당, 판매소 및 이동판매소에서 판매되는 음료는 반드시 캉스푸와 펩시콜라에서 제공되는 음료여야만 한다. 디즈니랜드는 캉스푸의 전문매장이 된 것이다. 캉스푸 역시 "전문매장"에 대량의 제품을 투입하였다. 15위안의 캉스푸 차 음료, 20위안의 캉스푸 과일주스, 그리고 10위안의 캉스푸 생수는 최고의 인기상품으로 방문객의 환영을 받고 있다.

 

캉스푸 전용 판매 음료뿐만 아니라 디즈니랜드 내에는 캉스푸 로고의 지정석과 캉스푸의 연출 프로그램도 있다. 디즈니랜드는 캉스푸의 전문 홍보 무대로 캉스푸 제품을 위해 전면적인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이다. 이를 통한 강력한 홍보효과로 캉스푸는 매출액과 영업액 방면에서 모두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여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 캉스푸는 디즈니랜드 내에서의 홍보뿐만 아니라 최대 IP 영업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미키’와 ‘미니’ 캐릭터를 활용한 홍차 음료 포장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디즈니랜드 내에서 판매하는 ‘미키’와 ‘미니’ 홍차 음료>

 

- 멍니우(蒙牛): 동화세계에서 국제시장으로 진출

: 멍니우는 디즈니의 세밀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디즈니의 또 다른 중국 국내 협력파트너가 되었다. 디즈니의 공식 협력 유제품업체로서 멍니우는 고객들에게 고품질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발한 8가지의 디즈니랜드 맞춤 제작 아이스크림도 출시하였다.

 

<디즈니랜드 맞춤 제작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뿐만 아니라 멍니우는 디즈니랜드 내 기타 유제품도 모두 섭렵하였다. 어린이들 사이에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웨이라이스타 우유, 요구르트부터 일반 우유까지 멍니우는 디즈니랜드의 유일한 유제품 공급업체가 되었다.

 

<디즈니랜드 맞춤 제작 멍니우 아이스크림>

 

디즈니와의 협업으로 멍니우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내었다. 디즈니의 파트너 기업으로서 의 홍보효과가 국제적 영향력을 가져온 것이다. 또한 디즈니와의 파트너십 체결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한다는 것은 주지할 만한 사실이기에, 이에 합격한 멍니우는 다른 의미에서 품질 보증서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디즈니와의 협업 성공은 멍니우 브랜드의 국제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리(伊利):6년 IP합작, 여러 가지 신제품 출시

: 멍니우와 달리 이리는 디즈니랜드내에서 자사 브랜드의 전용 홍보는 하지 못했지만, 6년간의 협업계약 체결으로 브랜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

 

<이리 자체 개발 디즈니랜드 캐릭터 포장 음료>

 

 

근 6년간 이리는 디즈니와의 강력한 협업 효과로 디즈니의 대표 캐릭터인 미키, 도널드 덕, 푸우 등을 이리의 유아용 유제품과 결합하여 음료, 요구르트 등 여러 가지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디즈니의 귀여운 이미지와 결합한 이리의 브랜드 품질 보증으로 이 제품들은 어린이와 부모들의 환영을 받았다. 이리는 디즈니의 6년 IP 마케팅 계약을 계기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하여 양호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였고, 국제시장 진출로의 발걸음을 재촉하였다.

 

◎ 시사점

- 지난 6월 상해에 중국 내륙 최초로 디즈니랜드가 개장하여 많은 관람객의 방문이 이어졌다. 디즈니랜드에서는 중국 진출을 통하여 중국 국내 특정 음료 및 유제품 브랜드 3곳과의 전략적 협력을 도모하였는데, 중국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은 캉스푸, 멍니우, 이리 등이 바로 이러한 브랜드이다. 디즈니는 중국 음료 브랜드에 새로운 전략적 플랫폼을 제공하게 된 셈이다.

 

날짜:2016-06-21 출처:食品商??

 

 

 

'[중국-상하이] 상해 디즈니 대규모 IP, 3개 기업 도약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