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청뚜]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성장 동력 분석
조회1637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성장 동력 분석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시장 안정적 성장
중국내 식물성 단백질음료 시장의 전체 판매량은 우유시장에 미치지 못하지만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연간 성장률은 우유 시장을 능가함. 시장조사 전문기관 Mintel의 예측에 따르면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판매액은 2015년 729.28 억위안, 2020년에는 1,393.50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2014년부터 2015년 사이 몇몇 대형 식품과 음료 제조업체들이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에 진입하였는데 이는 2015년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이 급성장한 주요 원인임.
현재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의 선두 기업 (如河北?元、河北承德露露和椰?集?)은 대부분 식물성 단백질 음료만을 생산하고 있으나 신규로 진입한 경쟁업체들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친화적인 제조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시장에 신규 진입한 기업들이 내놓은 신제품들은 앞선 기업들보다 시장 점유율은 물론 판매량 증가를 크게 촉진할 것으로 전망. 몇 년전 신규 출시된 호두음료는 큰 인기를 누렸으나, 기존의 콩, 아몬드, 땅콩 등의 제품은 판매 부진을 격고 있음. 호두, 야자 음료가 중국내 식물성 단백질음료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호두가 향후 3년간 두유를 대체 할 수 있을 유망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음.
우유 시장 성장 둔화, 소매가 상승
우유 시장의 실적은 통상적으로 식물성 단백질 음료와 경쟁관계로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두 제품에 대한 이미지, 편의성 등 소비자 선호도가 비슷하기 때문임. 2014년 중국 우유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8.9%로 하락세를 보이였고 앞으로 몇 년간 계속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이는 유제품 원자재 원가 상승과 함께 유제품 회사들이 프리미엄급 제품을 주력으로 내세운 영향이 적지 않음.
자료원:中?食品代理? (2017.03.30)
시사점 : 중국의 식물성 단백질음료 시장이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전략상품 개발 등을 통해 중국 음료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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