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본, 한국 유통업체들, 베트남을 장악하다(최근이슈)
조회569일본의 이온(Aeon) 그룹은 최근에 빈탄(Binh Tan)에 위치한 호아람 샹그리라 하이 테크파크(Hoa Lam Shangri-La Hi-tech Park)에 쇼핑몰 건립을 허가받았다. 이 프로젝트로 이온 그룹은 탄 푸 셀라돈(Tan Phu Celadon)지역에 5억 1,2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지점을 건설한 후에, 1억 2,800만 달러를 더 쏟아 붓게 되었다.
Big C, 메트로 캐시앤캐리(Metro Cash & Carry)같은 유럽 유통업체들이 베트남 산 제품을 판매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동안, 이온은 일본산 제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온 베트남지부의 임원인 Yasuo Nishitohge는 일본에서 오는 제품의 1/3이 이온을 통해 베트남에 유통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온은 베트남인들이 의류와 화장품에 첨단 기술이 들어간 일본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일본 제품들은 이온 매장에서 고객들의 눈이 가기 쉬운 곳, 쉽게 손이 닿는 곳 같은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분석가들은 일본 제품의 높은 가격 때문에 베트남 사람들에게 잘 판매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온 탄 푸 셀라돈(Aeon Tan Phu Celadon)에서 중국이나 태국 공장에서 만든 일종의 ‘합리적 가격의 제품들’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2013년, 패밀리 카트(Family Mart)는 태국의 BJC 회사에 의해 호치민에서 밀려났다. 사람들은 일본 유통업체가 베트남을 곧 떠날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사실 패밀리마트의 관계자 Kigure Takehiro는 유통업자들이 다른 편의점 체인을 개발할 부지를 찾고 있었고, 이것이 향후 10년간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고 이야기 하였다. 그 동안에 다이소(Daiso), 하치하치(Hachi Hachi), 아쿠루히(Akuruhi), 토쿠토쿠야(Tokutokuya) 같은 어느 한 분야에 특화된 일본매장들은 베트남 대도시들에 들어와 강한 입지를 구축하고 일본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대만, 한국 회사들이 끼어들다.
한국의 롯데마트는 비록 지금은 10개 이하의 점포를 가지고 있지만, 2020년까지 베트남에 60개의 지점을 세우겠다고 선언하였다. 이것은 한국이 베트남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뜻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분석가들은 BJC가 베트남에 들어와서 체인 유통업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지름길을 택했다.”라고 언급했다. 메트로 캐시 앤 캐리는 물류센터를 인수하기 위해 6억5,500만 유로를 투자하였다.
로빈손(Robinson) 유통업체의 모회사인 센트럴 그룹(Central Group)은 베트남을 장악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3월에 로빈손은 첫 번째 지점을 오픈한 이후, 11월에 호치민에 또 다른 지점을 운영하기 위해서 고군분투 중에 있다.
베트남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Pham Chi Lan은 태국, 일본, 한국 유통업체들이 자국 상품들을 국내에 들여와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Lan은 제품 유통의 규모가 판매를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정부가 자국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베트남 자국 기업들이 새로운 지점을 설립하는 것을 필수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이슈 대응방안
유럽 권 대형 유통업체들이 약간 부진하던 사이 일본이 베트남 유통시장을 장악해 가고 있다. 한국 롯데마트도 베트남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전 세계 국가와 비교하였을 때 그 성과가 두드러지지는 않는다. 일본 유통채널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베트남 국민들이 일본제품을 좋아한다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베트남 국민들 소득수준에 맞춘 적절한 가격으로 판매하기 때문이다. 한국 유통업체들도 유통 시장을 점유함과 동시에 베트남 국민들이 좋아하는 한국 제품들을 비중 있게 판매하는 전략을 시도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12566/thai--japanese--south-korean-retailers-overtake-vietnamese-counterparts.html
http://binh.biz/content/thai-japanese-south-korean-retailers-overtake-vietnamese-counterparts
http://www.talkvietnam.com/2014/09/thai-japanese-south-korean-retailers-overtake-vietnamese-counterparts/
' 태국, 일본, 한국 유통업체들, 베트남을 장악하다(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