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국제 후추 컨퍼런스 주최(최근이슈)
조회695전 세계 25개국에서 들어온 후추 생산업자, 수출업자, 정책 제안인, 소비자, 과학자들 380명은 호치민에서 10월 27일부터 4일간 진행되는 회의에 참여하였다.
최근 ,후추시장에서 발생한 사건을 제외하고, 그들은 기술적 가공방법과 향신료의 적합한 가격 측정법을 주제로 심도 있게 토론하였다.
국제 후추 커뮤니티의 임원인 W.D.L Gunaratne은 지난 10년 전 세계 후추생산량은 커다란 차이를 보인 적이 없지만, 가격 측면은 큰 타격을 입었다고 전했다. 2008년 이후로 베트남은 1년에 12만 톤 이상의 후추를 수출하면서 세계 최고의 후추 생산 및 수출국이 되었다. 농업농촌개발부서 부회장인 Le Quoc Doanh은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향신료는 후추라고 하면서 후추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그는 2000년도부터 최대 후추 생산국으로 등극한 당국이 후추의 교역정책 뿐 아니라 가격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후추 산업은 넓은 지역의 연작장해 요구와 후추의 성장장애로 인한 생산성 저하, 후추농장의 과도개발, 질병, 기후변화 등 많은 위험과 직면해 있다.
베트남후추연합(Vietnam Pepper Association) 회장인 Do Ha Nam은 후추의 높은 수익은 농민들이 아무 계획 없이 후추 경장을 시작하거나 확장하게 만들게 된 원인으로 작용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농민들이 결국 후추에 대해서 전문지식이 별로 없는 상태로 경작을 시작하여 질병이나 다른 이유로 경작을 오랫동안 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후추라는 작물을 재배할 시 짧은 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수확을 하기 전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항상 주의를 요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Gunaratne은 후추 농장에서 지속적인 수익과 꾸준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후추 농장에 대한 구역을 지정해 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시장 개척과 기술을 개발하고 생산비용을 줄이는 것이 품질관리에 최선의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농업농촌개발부서 내부협력부(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s Internal Cooperation department) 임원인 Tran Kim Long은 후추의 공급은 국내 소비와 국제적 소비의 균형이 맞아야 하며, 신제품 개발과 전시회나 컨퍼런스에 참가하여 자사의 제품 평가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중산층 시장은 식료품에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고객들이므로 엄격한 품질기준을 설정하여 판매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중산층 소비자들은 브랜드 상품과 원산지, 친환경적 요소, 제품의 안전을 증명할 자격 보유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므로 회사는 이러한 요소들에도 신경을 쓰고 투자해야 한다고 전했다.
대부분의 베트남 후추 농민들은 중소규모의 농장을 운영한다. 그렇기 때문에 생산비용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구매회사 입장에서는 회사가 원하는 비슷한 품질을 갖춘 많은 양의 후추를 한 번에 구매하기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다. Nam은 베트남 후추산업은 품질과 생산량 개선을 목표로 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어서 그는 안전과 위생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 수요에 적합한 가공분야, 상품 다양화, 기술 현대화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재정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후추 수출은 꾸준히 증가하여 2011년에 15억 8,000달러였던 매출이 2013년에는 19억 달러로 수직 상승하였다. 베트남후추연합은 올해 매출은 24억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베트남 농민들 사이에서 후추를 재배하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말이 돌기 시작하면서 후추 농인들이 우후죽순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 시작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호치민시는 지식과 기술적 지원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이 베트남에 후추를 수출량은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의 후추 재배 및 가공기술이 개선되면 개선될수록 한국 후추는 그만큼 더 치열한 시장경쟁을 해야만 한다. 한국 후추업자들은 베트남이 자국민 후추에 대해서 어떤 구체적인 지원을 하는지 면밀하게 지켜보고 대응방안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http://www.vietnambreakingnews.com/2014/10/hcm-city-hosts-international-pepper-conference/
http://www.ipcnet.org/n/news/index.php?path=news&idnews=2&page=news
http://www.ipcnet.org/n/news/?path=news&idnews=2&page=news
http://greetingvietnam.com/business/hcm-city-hosts-international-pepper-conference.html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14843/business-in-brief-26-10.html
' 호치민시, 국제 후추 컨퍼런스 주최(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