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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3 2009

새우 산업 현황 및 당면 문제

조회989

어선어업, 생태계구조에 영향
어획관련 경영비용 큰폭 상승
트롤어구 기술개발에 노력

아시아는 주요 새우 생산지로서 특히, 중국 및 아시아 4개국(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이 전 세계 새우 생산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 새우 생산 중 어선어업이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40%는 양식을 통해 새우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어선어업과 양식생산 비율은 1980년대 중반부터 차이가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특히, 지난 10년간 양식 생산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00여 종의 새우가 분포돼 있으나 매년 약 100여 종 정도의 새우가 생산되고 특히, 6개 어종이 전 세계 새우 생산의 83%를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새우 어획은 트롤어업이 주류를 이루지만 전 세계 새우 트롤어선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 각국은 새로운 새우 어획기술을 개발하는 것보다 트롤 어구에 관련된 기술 개발에 더 많은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기술개발에 노력하는 이유는 트롤어법을 통해 부수어획을 감소시키기 위함이며 상용화된 기술들은 다른 어선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새우 생산은 많은 국가에 있어 국가경제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수산물 수출이 많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기여하는 바가 더 크다.


GDP에서 새우 생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나라마다 정확하게 나타나 있지 않으나 노르웨이나 트리니다드토바고의 경우 대략 0.2% 정도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각국은 새우 생산을 통해 국내 소비 뿐 아니라 수출로 경제를 발전시키고 있다.
개발도상국 국민들은 경제적인 측면 뿐 아니라 새우 어획으로 인한 부수어획물을 섭취함으로써 영양학적으로 큰 이득을 보고 있다.


또한 새우 생산을 위해 양식장이나 어선어업에 있어 많은 어업인을 고용함으로서 고용 창출 및 어업인들의 소득 증대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하지만 새우생산은 이러한 긍정적 효과 뿐 아니라 여러 비용 상승 등 부정적인 효과도 발생시킨다.


새우 어획 시 트롤 어구로 인해 심해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끼치며 새우 자원 감소로 인해 생태계 구조를 변화시킬 가능성도 있다.


또한 새우 어업종사자들에게 각종 보조금과 유류비를 지원함으로서 경제적으로도 비효율성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


아울러 각종 탐사비용, 정책 시행비용 등 새우 어획 관련 경영비용의 증대도 가져와 새우 생산에 따른 부작용도 있다.


열대지역에서 트롤을 이용한 새우 어획은 많은 양의 부수어획을 야기하고 있으며 현재 새우업계에서는 이러한 부수어획 감소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수어획은 새우 어획 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며, 부수어획으로 인해 다시 해양으로 폐기되는 문제 또한 심각하다.


또한 멸종위기의 어종(바다거북 등)이 어획되고 있으며 폐기된 어획물로 인해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죽은 어획물을 폐기하는 윤리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최근 FAO 자료에 의하면 버려진 총 어획물 중 27%(186만 톤)는 새우 트롤어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


아울러 새우 트롤어업으로 인해 노르웨이 대구, 볼락, 돔, 민어, 전갱이 등 어린 상업어종이 부수적으로 많이 잡히고 있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전 세계 새우 생산은 양식과 어선업을 포함해서 대략 600만 톤 가량으로 생산량 중 60% 정도가 교역되고 있다.


새우는 금액기준으로 볼 때 국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어종이며, 매년 전 세계 어류 수출 중 16%인 100억 달러 정도 수출되고 있다.


현재 100여개 국가에서 새우를 수출하고 있으나 국제 새우시장은 미국, 일본, EU 등 3개 시장에 집중돼 있다.


새우 무역에 있어 중요한 문제는 바다거북 보호에 관련된 미국의 무역 조치와 반덤핑 관세, 새우에 대한 친환경 인증 문제 등이 있다.


새우 생산에 있어 3번째로 중요한 이슈는 트롤어업이 다른 어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연료를 소모한다는데 있다.


유류비가 상승하면 상대적으로 더 크게 경제적으로 타격을 받는데 이로 인해 유류 보조금도 지급되면서 사회적 후생 손실이 많은데 문제가 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34개 주요 새우 생산국 중 19개국은 유류 보조금을 받고 있으며 7개국은 보조금을 받고 있지 않았다.


새우는 전 세계 수산물 생산 및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어종으로 특히 개발도상국에서의 생산 및 수출이 많아 이들 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하지만 현재 새우는 부수어획 문제, 무역에 관한 여러 가지 규제, 연료 소모가 많은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여러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국은 어선기술 개발 및 신어구 개발 등을 통해 부수어획 문제와 자원남획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각국의 어업정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 받아 수출 시 상대국의 인증제도나 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강구하고 있다.


또한 새우 생산국들은 효율적이고 연료 저소비 어선 개발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어선의 효율화를 꾀하면서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자료:어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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