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7 2013

라면(수입통계1)

조회527

□ 중국 생산동향

 

○ 2010년 중국 라면 생산량은 501억 인분이고, 2007년 대비 생산량 증가율은 12%임

 

○ 2008년부터 현재 판매량은 증가하지도, 감소되지도 않는 추세이나, 주요 브랜드인 康?傅(강사부)는 이윤이 높은 반면,

    그 이외의 다른 기업은 이윤이 극도로 적음

 

○ 라면 생산 기업은 2000년 1000 여 개에서 2010년 현재 150개로 늘어났지만,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곳은100개가

    되지 않음

 

○ 중국 第一食品?(제일식품망)에 따르면, 2006년 이래 라면 산업이 고급화 되어, 주요 브랜드의 제품은 국제 수준에

    이를 정도로 질이 우수하고 안전함

 

○ 맛, 향, 영양 부문을 계속 개선해나가고 있으며, 그에 따라 가격도 오르는 추세

- 밀의 생산과 소비가 큰 나라로서, 중국 라면 산업은 매년 전국 밀의 1/10의 용량을 차지하여 라면 산업은 밀의

   주요 산업이 되었음

- 라면의 생산량은 매년 큰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1년의 상승률은 22%를 초과함. 향후  20%의 상승률은

   유지할 것으로 볼 때  2012년 생산량은 990만 톤에 달할 것임

- 2011년 라면주요생산지역은 표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남, 하북, 사천성이며 이 세 지역의 생산량은 전국 총

   생산량의 49%를 차지함. 특히 하남성은 중국 라면생산의 주력지역으로 전국 생산량의  30%를 차지함

 

-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라면은 주로 중국내륙지역, 대만지역, 홍콩지역 생산라면임

 

- 중국내륙 브랜드 康·傅(캉스푸). 대만브랜드 ?一(퉁이)가 차지하는 시장은 전체 시장점유율의  60%를 차지하고

   기타 브랜드와 수입제품이  40%정도를 차지함

 

○ 중국 면 제품 생산 주요기업

 

- 2012년 다국적 기업인 Ting Hsin은 중국의 면 식품 분야에서 35%의 시장점유율로 1위 자리를 고수.

   Ting Hsin은 기업의 끊임없는 제품 연구와 개발, 마케팅 캠페인으로 지속된 발전을 이뤄옴.

 

- Ting Hsin은 중국 지역에 따라 다른 맛의 Master Kong이라는 인스턴트 면 제품을 출시.  또한 Ting Hsin은

   Hao Zi Wei, Jin Shjuan La Mian, Super Fumanduo 등의 중하층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인스턴트 면 제품

   라인을 새로 개발함. 이는 고객 기반을 넓히고 Master Kong의 브랜드 강화에 도움. Ting Hsin은 또한 거대

   마케팅 캠페인을 시행하는 데 큰 노력을 들임. 2011년 하반기, 새로운 제품 출시에 대한 샘플 홍보, 가격

   행사 등을 중국의 대도시에서 실시

 

□ 중국 수입동향

 

  - 수입액을 기준으로, 2012 중국으로 수입된 라면은 46,529,556 달러로 조사

 

  - 주요 국가는 태국, 홍콩, 이탈리아, 한국 등으로 집계

 

중국시장 라면

 

 ○ 주요 수출업체: 농심, 한국야쿠르트, 삼양식품, 오뚜기

 

 ○ 중국시장 라면 수출단가 역시 전체지역 라면 수출단가보다 높음

 

 ○ 국내기업의 중국 내 라면공장 운영으로 현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수출실적에 다소 영향 예상됨

 

  - 현지 생산으로 인해 수출확대 어려우나, 현지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수출은 보합 전망

                 

'라면(수입통계1)'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