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스웨덴 농식품 수출촉진 정책
조회10441. 스웨덴
□ 스웨덴은 EU 가입국으로, 수출입 역시 EU법 관할범위 내에서 있다. 비유럽국가 즉 신흥시장으로의 수출확대를 위해 2015년 수출확대 전략을 발표, 2020년을 목표로 개진하고 있다. 이 정책에는 농식품 포함 에너지, 기술 등 모든 분야가 해당된다. 기존 수출 촉진업무를 하던 공기관들의 역할을 통합하는 창구 Team Sweden을 설립하고 각 기관간 유기적으로 업무하는 것이 주요 변화다.
□ 스웨덴의 수출 현황
o수출이 스웨덴 GDP의 약 45% 차지
o수출의 70%가 유럽에 집중
o2015년 스웨덴 산업혁신부 주도로 수출강화전략을 발표
o2020년까지 약 9천6백만불 규모의 예산편성
□ 수출정책내용
oTeam Sweden 활동 확대
o수출 촉진과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관련 부처.청.기구.국영기업 등으로 구성된 Team Sweden을 설립. 산업혁신부 통상담당 차관이 대표
o신흥시장 국가에 공관개설 확대 및 영사관 개설
o수출지원센터(Regional export center) 설립
- 해당 지역의 지자체, Almi(창업기업지원협회), Business Sweden(우리나라의 Kotra), 수출신용보증위원회(Export Credits Guarantee Board, EKN), 성장위원회(Growth Board) 등의 전문가로 구성, 중소기업에게 수출관련 자문 제공
o금융지원 및 신용보증확대 방안 강구
- 정부산하 수출신용보증위원회(EKN)와 스웨덴수출신용공사(SEK)는 민간은행들과 공동으로 창업.벤처.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활성화 및 신용보증 확대 방안 강구
o관세청은 관세정보 제공 확대
o전자상거래 확대
- 국가 간 디지털 정보 교환의 활성화를 위해 EU가 '다자간 서비스 협정(TISA, Trade in Services Agreement)'을 수용하고, 보다 많은 FTA를 체결해 나가도록 권유 예정 * TISA : 미국, 일본, EU 등 21개국이 건설, 문화, 유통 등 서비스 시장의 무역장벽을 없애기 위해 추진중인 협정
o바이어초청 등 사증업무 개선
o세계표준규격 확대추진
o해외 무역장벽 조사, 국제회의 진행 시 철회요구
o외국인 투자유치 확대 전개
- Team Sweden이 외국인 투자 유치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 방향 제시
- Business Sweden이 지방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을 확대할 수 있도록 예산 추가 배정
o해외에 스웨덴 이미지 홍보, 대규모 국제행사유치, 외국인 관광객 유치, 직항로 개설 확대
Team Sweden 이란? 역할: 스웨덴의 수출 관련 공공기관을 총괄하는 역할로 복잡한 여러 공기관의 수출 역할을 통합하여 단순화, 공격적인 수출확대업무 실시 활동: 산업부 장관과 동행하여 브라질, 칠레 등 신흥국 방문, 혁신, 무역, 교육, 연구 분야 등 협상 현 중점과제: 수출 확대 및 스웨덴 내 일자리 창조 |
참고
시사점
스웨덴의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 관련 업무를 하는 각종 공기업, 기관, 대사관 등이 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일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창구를 통합하여 기업들이 필요시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주목된다.
작성-파리지사 2016.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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