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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 2014

9월 소비자신뢰지수 하락할 전망(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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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Z 로이 모간 베트남 소비자 신뢰 지수(The ANZ-Roy Morgan Viet Nam Consumer Confidence Index)가 9월에 135포인트나 급감하여 전월 대비 0.5% 하락하였다.

 

ANZ 은행 경제학자들은 이 하락한 지수도 여전히 2014년 평균 수치인 132포인트보다 높다고 전했다. 또한 경제학자들은 이번 달의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은 주로 설문 응답자들이 말하는 “구매하기에 좋지 않은 시기(Bad time to buy)”를 유도한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들의 동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약 40%는 현재 시기가 “구매하기에 좋은 시기(Good time to buy)"라고 응답하였지만, 21%는 ”구매하기에 좋지 않은 시기“라고 이야기 했다고 분석되었다.

 

아세안 태평양, 남부 아시아 지역의 ANZ 수석 경제학자 Glenn Maguire는 “우리는 몇 달 전, 소비자 신뢰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상태로 정렬이 된 새로운 평형 구도 상태에 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라고 밝혔다.

 

국내 경제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국민들의 54%는 국가가 앞으로 12개월 동안 경제적으로 호황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14%는 불황기를 맞을 것이라 전망한다.

 

Glenn은 인플레이션이 완만해지는 추세이고, 소비자들은 앞으로 제품 가격들이 더 낮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현재 소비 위축이 풀어지기만 한다면, 그 결과는 베트남 경제에서 소비부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 소비자신뢰지수

- 소비자의 현재 및 장래의 재정 상태, 소비자가 보는 경제 전반의 상황, 구매 조건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그 결과를 지수화한 것을 말한다. 소비자태도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라고도 한다.

 

 

# 이슈 대응방안


8월에 소비자 물가지수가 상승했던 것과는 달리, 9월의 소비자 신뢰지수는 소폭 하락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는 베트남의 빠른 경제발전과 함께 발생한 높은 물가상승률 때문에 소비위축이 일어난 결과이다. 현재 베트남 소비자들은 급격히 올라가는 물가가 미래에는 잠잠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에 제품을 수출할 시, 베트남 국민들이 바라는 가격대를 파악하여 진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진출방안이 될 수 있을것이라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12985/business-in-brief-30-9.html
http://vietnamnews.vn/economy/260683/september-sees-fall-in-confidence-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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