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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6 2013

고등어 소비동향 중국(소비동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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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산물 가격이 상승한 이유는 소비자의 식습관이 변화하면서 과거의 육류 소비 중심에서 수산물, 야채 등

    웰빙 식품의 소비가 증가하는 등 소비패턴이 변화하기 때문

 

 - 고소득층이 소비를 주도하며, 도시지역 간에도 소득에 따라 수산물의 소비격차가 큼

 

 - 중국인의 식생활변화는 세계 식료품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무너뜨리며 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오

    고있음

 

 - 중국이 일본과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해산물 소비국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옴

 

 - 중국 수산물 식용소비는 도시와 농촌의 가정을 중심으로 하는 가정소비와 식당과 호텔을 중심으로 하는 사

    회소비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총 식용소비량의 50%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국민소득의 증대에 따른 소

    비성향의 변화가 의식산업의 발전을 주도하여 사회소비부문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은 도시와 농촌 간 소득, 생활수준 격차 등에 따라 수산물 소비가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최근

    농촌 거주민의 소득수준 성장세가 둔화되어 그 격차는 더욱 확대되는 추세임

 

 - 저소득층: 초어, 흑연어, 백련어, 대두어, 잉어, 붕어, 메기 등의 담수어와 정어리, 멸치, 전갱이, 조기, 수조기,

    참조기, 민강달이, 까나리, 갈치, 말쥐치, 숭어 등의 해수어를 선호

 

 - 중소득층: 철갑상어, 장어, 미꾸라지, 메기, 뱅어, 드렁허리, 레드 콜로소마, 송어, 연어, 가물치, 틸라피어 등의

    담수어와 대하, 부세, 병어, 갈치, 해삼, 굴, 조개류, 오징어 등의 해수어를 선호

 

 - 고소득층: 대하, 연어, 청어, 참치, 전복, 양징호의 게(참게의 일종) 등의 수산물을 소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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