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현황
가. 생산동향
◎ 미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커피를 소비하는 나라 중 하나이며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 중 2/3정도가 커피크림을 넣어 마시고 있음.
◎ 커피크림은 크게 100% cream, half and half, non-dairy creamer의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짐. creamer는 기호에 따라 커피의 맛과 색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유제품을 주성분으로 한 dairy creamer와 lactose성분이 없는 기타 성분을 사용한 non-dairy 제품이 많이 소비되고 있음.
◎ 1961년에 처음으로 Non-dairy creamer를 출시한 Nestle사의 Coffee-Mate 브랜드가 가장 유명한 제품이지만 creamer 시장은 현재까지 과점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시장으로서 private label 제품이 전체 소매판매량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98년도에서 ’03년도의 기간동안 79가지의 신제품이 출시되었으며 hazelnut, french vanilla, fat free 제품들이 대표적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에 편승한 제품트렌드를 보이고 있음.
1) 현지생산제품 종류 ◎ 냉장 dairy cream/half & half - 유제품이 주성분으로 전통적인 유제품회사제품이 많으며 Lucerne, Horizon 등의 제품이 있음. ◎ 냉장 non-dairy creamer - Nestle사의 Coffee-Mate 나 White Wave Food 사의 International Delight 브랜드가 대표적인 액체타입의 크리머로 lactose를 제외한 단백질강화 우유 카세인이 주요성분임. 따라서 완전채식주의자들은 대두성분을 사용한 Silk나 creme de la soy 브랜드제품을 사용함.
◎ 상온보관 creamer - 상온보관을 위해 UHT(ultra high temperature) 처리된 소량의 액체 dairy creamer 제품(Mini Moo's, private label)과 분말로 된 Nestle사의 coffee mate non-dairy 제품이 대표적임.
2) 생산량
◎ Nestle사의 Coffee-Mate 제품이 소매시장의 68%를 점유하고 있음.(자료원 : AC Nielsen 2005)
◎ 2003년도 기준 미국의 creamer 매출액은 17억불이었으며 이는 ‘98년도보다 33%정도 증가한 수치임.
나. 주요 생산업체
1) Nestle
◎ 스위스의 다국적기업인 Nestle SA의 미국 자회사로 캘리포니아 주에 미국본사가 있으며 Coffee-Mate는 미국내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음.
◎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다국적기업으로 미국 내 26곳의 생산공장과 22곳의 유통거점을 통해 전 미국으로 제품유통.
◎ 1961년 세계최초의 non-dairy powder creamer를 개발, 출시하였고 1989년에 액체타입의 non-dairy creamer를 출시하는 등 크리머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현재 생산하는 제품으로는 Liquid, powder, sticks, concentrate, reduced fat, sugar free의 종류에서 다양한 맛의 크리머를 생산하고 있음.
2) White Wave Foods
◎ 미국의 최대 유제품회사인 Dean Food의 자회사로 yogurt, creamer 등의 다양한 유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Horizon, Silk, Land-O-Lake 등의 커피크리머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음.
자세한 정보는 첨부문서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