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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9 2006

일본, 와인 및 가공식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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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일본 와인 시장 동향

 

2004년 일본의 병 와인 수입량은 133,460㎘로 양과 가격 모두 전년대비 2.5% 증가했다.


일본의 주유 소비량은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와 강화된 음주 관련 법으로 인해 꾸준히 감소하였으나 젊은 층을 위주로 와인에 중심을 둔 알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 와인 시장은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등 세계 30여개국이 활발히 진출해 있어 매우 경쟁적이다.

 

프랑스로부터 와인 수입은 2003년 감소했으나 2004년에 다시 전년대비 6%가 증가해 시장점유율 45%를 기록했다. 프랑스 와인 수입량 중 16%를 Beaujolais Nouveau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다.

 

호주, 칠레, 아르헨티나, 뉴질랜드와 같은 신세계 와인 수출국으로부터 수입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호주 와인의 수입량 증가가 눈에 띄며, 미국도 주요 경쟁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ㅇ일본 가공 식품 시장 동향

 

 

2004년 음료를 포함한 일본의 가공 식품 산업은 2천86억달러(22조5천억엔)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17.2%를 차지한 알콜 음료이고, 다음으로 소프트 드링크․주스․물, 밀가루 및 면류, 제과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2003년 일본인의 식품 소비량 중 60%가 수입 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식품 가공에 비해 수입 식품에 드는 비용이 적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최근 가격 저감화 노력으로 가공 식품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Ajinomoto는 두 번째로 큰 냉동 식품 회사로 22개국에 생산 기지를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육류 가공 회사인 Nippon Ham은 일본으로 가공 육류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타일랜드, 호주, 맥시코, 미국과 합작 투자하고 있다. 많은 일본 업체들이 중국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특히 냉동 채소를 비롯한 가공 냉동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유기농 식품과 음료, 와인, Ethnic Foods등은 수입량의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자료:농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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