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등 대형매장의 이색적인 프로젝트(최근이슈)
조회417
중국내 소비경기가 불황이지만 중추절 판매수입을 보면, 적지 않은 품목이 판매량 부분에서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월 초에 연달아 있는 국경절과 중양절로 1년에 몇 안되는 황금주를 맞아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천홍상장
: 상가에 주방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제공하고 하여 높을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주방공간은 많은 고객들이 지인과 함께 집에서 모임을 가지면서
요리솜씨를 뽐내는데, 지인을 초대를 불편해한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출발했다. 상가 안에 전문 구역을 만들었는데, 고객이 신청하면 상가에서는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주방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고객은 지인들과 함께 모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고 나누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예약현황을 보면, 가정 및 회사 단체에서 예약을 하는 경우가 비교적 많았다. 아직 개설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매일 문의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 중국의 대형매장 - 천홍상장 >
- 월마트 (Wal-mart)
: 월마트는 ‘성심신선’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심천, 동관, 혜주, 하문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신선식품 제공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한 프로그램이다. 월마트는 ‘14일내 신선식품 100% 무조건 환불’을 약속했는데, 만약 고객이 구매한 신선식품에 대해 불만족한 부분이 있으며, 어떠한 것이더라도 구입 후 14일 이내에 영수증만 있으면 환불해 준다. 반품된 제품은 월마트에서 즉시 소각하여 재차 판매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 중국의 대형매장 - 월마트 (Wal-mart) >
- 까르푸 (Carrefour)
: 최근 심천-까르푸에서 2014년 중추절 판매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렇게 공개된 데이터는 공급업체와 소비자가 시장의 수요변화를 알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쉽게 제품을 선택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판매량이 많은 제품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대중에게 간단하고, 명료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제품군을 제공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크게 고민하지 않고도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중국의 대형매장 - 까르푸 (Carrefour) >
# 이슈 대응방안
중국의 황금연휴를 맞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열고 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우리 제품이 마케팅 활동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활용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 자료
http://www.cnfood.cn/n/2014/0919/32814.html
http://news.163.com/14/0919/04/A6FT2QS700014SEH.html
'월마트 등 대형매장의 이색적인 프로젝트(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