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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7 2013

음료(소비동향1)

조회972

○ 미국 음료시장 전반은 경기침체의 영향을 크게받지 않는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특히 높아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음료소비에도 반영되면서 저칼로리, 무설탕 음료 및 생수시장의 신장세가뚜렷한것으로나타남.

 

-  또한 체내 항상성을 유지시키고 각종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는 기능성 음료의 수요가 급부상.

 

○ 기능성음료시장

 

-  기능성음료란 대표적인 예로 비타민을 강화하거나, 식물성 추출물을 이용해 신체에 활력을 주거나 질병치료 효과

    및 체중감소효과를 내는 음료를 지칭.

 

-  또한건강음료, 건강보조음료라고도하며 여러가지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하여 생체조절기능을 나타냄으로써

    일반적인음료의 기능인 영양공급, 감각충족, 갈증해소 이외에 예방의학적으로 건강증진효과가 기대되는 음료를

    총칭.

 

-  전문리서치업체인 Zenith에 따르면 2015년까지 미국기능성 음료시장은 전체음료소비의 25%까지신장할것으로

    예측하며, 연간일인당 8리터 정도를 소비할것이라고 예상.

 

○ 대형음료업체의투자증대

 

-  코카콜라, 펩시등 대형음료업체들은 기능성음료에 대한투자를 늘리고있으며, 마케팅홍보비를 증액하는등 젊은

    소비층을 잡기위해 노력. 코카콜라의경우Glaceau'svitaminwater, Fuze, Zico등과 같은 기능성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펩시의경우, Izze Natural Soda, Naked Juice, Amacoco등의 기존의음료에 기능성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출시. 그밖에 Arizona, Hansen, Ocean Spray, Nestle, Cott업체등이 특화된 기능성음료을 가지고 소비자들을

    잡기위해 노력.

 

○ 기능성음료의가능성

 

-  기능성 음료시장은 아직도 신상품 개척가능성이 높은단계이며 소비량 성장속도도 매우빨라업체들의 집중투자분야로

    떠오름. 특히탄산음료시장이 점차줄어들면서 소비층이 기능성음료쪽으로 이동할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런추세에

    맞는 미국시장 진출전략이필요.

 

-  또한 이를 위해서는 현지소비자에대한 시장조사 및 마케팅전략강화가 절실히요구되는데, 특히 여성층에 인기를 끌고

    있는 기능성음료에 대한 분석과상품화가 가능한성분을 연구개발해 미국소비자층을 공략해야할 것으로보임. 또한

    남성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에너지드링크시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남성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농축

    프로테인성분포함음료와 스트레스저하성분포함음료등에 연구개발이 시급하며 스포츠와 연계된 마케팅전략도

    연구해야 할 것으로보임.

 

-  아울러 한국산제품이 미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포장용기크기, 재질, 디자인에서부터맛과향, 그리고 선호원재료

    등에 대한전반적인조사가 반드시이루어져야하며, 미국시장에 맞는 마케팅전략도 필수적으로요구.

-  2000년대 초반부터 과일주스와 주스음료는 바틀워터나과일맛 ‘바로마시는차(RDT)’와 같은 비알코올 음료와 경쟁을

    해왔음. Mintel의 설문에 따르면 과일주스와 주스음료를 마시지않는 소비자들의 20% 정도는 맛이가미된 바틀워터

    등을 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음. 특히과일주스와 주스음료 대신 비타민이 첨가된 물과티를 기본으로한 과일주스를

    마시기 시작하면서 전체소비자들의 6-8% 정도가 일년전에 비해 과일주스나 주스음료를 덜마시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음. 지난 2005-2007년중 과일주스와 주스음료시장이 4% 감소한반면 바틀워터, 스포츠ㆍ에너지드링크,

    바로마시는차(RDT)는각각 19%, 51%, 46% 증가한것으로 나타났음

 

<미국내 RDT 비탄산음료매출현황>

-  소비자들은 바틀워터가 가장건강한 비알코올음료로서 과일주스보다 우위에있다고생각하는것으로 나타났음.

    비알코올음료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33%가 과일주스를 가장건강한음료로 생각하는 반면, 약 45%는 바틀워터를

    건강음료로 생각하는것으로 나타났음. 게다가 소비자들은 칼로리가 없는 과일맛음료, 즉 향미바틀워터에 많은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과일주스와 주스음료시장의 위협요소가 되고 있는것으로 분석되었음

 

-  과일향이 첨가된 바틀워터에 비타민이나 각종미네랄이 광범위하게 첨가되면서 체중조절과미용에 까지효과를 보이는

    기능성음료로서 각광을 받고있음. 과일주스와 주스음료를 마시던 소비자들중 8%가 향미바틀워터쪽으로 옮겨간

    것으로보고있음. 이에따라 많은음료회사들은 향미된바틀워터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한방법으로 아이들을

    타켓으로한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고있음.

 

-  RDT 역시 과일주스와 주스음료의 위협요소임. 차의 경우 노화방지를 비롯한 건강적인 측면이 부각되고있는데,

    더욱이 차는 역시 과일주스, 비타민, 미네랄등을 첨가하여 건강을 비롯한다 양한컨셉을 타깃으로하고있음

 

-  건강 탄산음료는 비타민과 미네랄성분함유를 강조하고있음. 소다제조업자들은 고과당옥수수시럽, 인공감미료, 색소

    등의함유량을 줄이고 천연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것을 적극적으로홍보하고있음. 특히과일주스나 사탕수수주스

    등으로 단맛을냄으로써 건강을 우려하는 소비자들의 ‘소다음료에대한거부감’을 줄이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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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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