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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7 2013

김치(유통동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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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동향

 

○ 김치의 유통경로는 전국적인 유통 및 유통기한의 문제로, 로컬 벤더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일본산 및 한국산은 대형유통 매장 및 슈퍼마켓 등 소비자 접촉이 많은 곳에서 주로 소비되고 있음

- 최근에는 저가 제품이 선호됨에 따라 유통업체 프라이빗 브랜드나 특판 제품을 중심으로 소매업체에 직접 납품하는 형태가 증가하고 있음

- 중국산은 업무용 및 지방 소형 매장 위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식품 위생 및 안전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어, 대형 체인점으로의 납품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한국산 김치의 주요 유통경로

- 수출업체→수입업체→도매상→소매점→소비자(일반경로)

- 수출업체→수입업체→대리점 도매상→소매점→소비자(지사보유)

- 수출업체→수입업체 소매점 소비자(프라이빗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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