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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0 2006

中, 소비재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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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재 시장  현황 

 

 

  2005  중국 소비재 시장 현황 

 

 O 중국상무부  "소비재시장 발전보고(2005~2006)"에 따르면 2000~2005년 전국 사회소비재 판매총액의  평균 성장률은 11.1%로 동기간 GDP 연평균 성장률보다 1.6 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남.  

  

 O 2005년 전국 소비재 판매 총액은 6조7177억원으로 9차 5개  계획(1996~2000)때보다 무려 70% 상승하였음. 가격요인을 제외한 실제성장률은 12%로 나타남. 

  - 2005년 수치는 2004년보다 1.8포인트 높으며 동기간 GDP 성장률보다 2.1포인트 높은 것으로 1997년 이래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O 2005년 1인당 소비재 판매총액은 처음으로 5000위앤를 돌파해 5153위앤을 기록, 2000년대비 60% 이상 상승함. 

  

O 농촌 소비재 판매 총액도 11.5% 증가해 도시와의 격차도 2004년 4.0 포인트에서 2005년 2.1 포인트로 축소됐음. 

  

 O 국가 거시통제정책에 힘입어 2005년 국내 소비재 시장의 수급상황도 지속적으로 양호한 상태를 보이고 있음. 

 

 O 부분적인 상품에 대한 과잉공급이 다소 해소됐으며 전체적인 물가는 하락세를 나타냈음. 

  -  2005년 주민 소비재 가격은 1.8% 상승, 2004년과 비교 2.1%포인트 하락함. 

 

O 소비구조 개선으로 자동차, 주택, 식·음료, 관광 등이 소비 중점항목이 부상하고 있으며 브랜드소비와 서비스 부문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전국의 소비재 시장은 균형 있고 조화로운 발전추세를 보이고 있음.  

 

  2006  중국 소비재 시장의  8가지 특징 

 

 O  소비재 시장의  점진적인 발전 추세

  -  2006년 도시와 농촌의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 이에 따라 소비능력도 커지면서 소비시장도 자연히 지속적이고 빠른 성장을 유지하게  것임. 소비규모도 날로 증대되어 2006년 소비재 판매 총액은 작년과 비교 13%증가한 7조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O 소비재시장 수급상황 개선

  - 중국은 거시통제정책을 개선하고 공급구조를 조정함으로써 수급관계는 계속적으로 개선될 것임.  

  - 2006년 상반기 600종의 주요 소비재 상품의 수급균형비율은 동년대비 1.5 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O 농촌 소비재 시장 발전  

  - 중국은2006년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을 추진하면서 농촌시장의 유통시설과 환경 개선으로 농촌의 소비가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 2006년 농촌의 소비재 판매총액은 11.5% 성장할 것으로 기대돼 도시와의 격차를 좀더 줄이게       

 

 O 식·음료산업 고속성장 

  - 2006년 식·음료산업은 소비재 시장 성장의 하이라이트로서  영업액이 1조위앤을 초과할 것이며  두자리  고속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됨. 

 

O 지역별 고른 시장발전 

  - 중국 서부 대개발과 중부지역 부상  발전전략으로 중·서부 지역의 소비도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전국  성의 소비시장 성장 격차도 축소될 전망임. 따라서 중·서부 지역의 소비재 판매 총액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O  소비구조 발전 

  - 도시와 농촌생활의 소비지출  식품과 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의료보건, 교통통신, 교육문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도시주민의 소비형태는 편안함과 향유를 지향하는 것이라면 농촌 주민은   나은 생활의 소비형태를 보여주고 있음.   

 

 O 새로운 소비패턴의 부상

  -  2006년에는 자동차, 주택, 통신  지속적인 판매이외에도 식·음료, 관광, 헬스, 교육, 문화, 휴일 ,전통고유상품과 서비스 등이 급속히 성장할 것임. 주민의 소비패턴은 브랜드화, 환경 보호화, 개성화 추세로 발전하고 있음. 

 

 O 소비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세 유지 

  - 2006년 중국 주민의 소비가격은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가격개혁 영향으로 2~3%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China Economic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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