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소비재 시장현황
조회523중국 소비재 시장 현황
□ 2005 중국 소비재 시장 현황
O 중국상무부 "소비재시장 발전보고(2005~2006)"에 따르면 2000~2005년 전국 사회소비재 판매총액의 연 평균 성장률은 11.1%로 동기간 GDP 연평균 성장률보다 1.6 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남.
O 2005년 전국 소비재 판매 총액은 6조7177억원으로 9차 5개 년 계획(1996~2000)때보다 무려 70% 상승하였음. 가격요인을 제외한 실제성장률은 12%로 나타남.
- 2005년 수치는 2004년보다 1.8포인트 높으며 동기간 GDP 성장률보다 2.1포인트 높은 것으로 1997년 이래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O 2005년 1인당 소비재 판매총액은 처음으로 5000위앤를 돌파해 5153위앤을 기록, 2000년대비 60% 이상 상승함.
O 농촌 소비재 판매 총액도 11.5% 증가해 도시와의 격차도 2004년 4.0 포인트에서 2005년 2.1 포인트로 축소됐음.
O 국가 거시통제정책에 힘입어 2005년 국내 소비재 시장의 수급상황도 지속적으로 양호한 상태를 보이고 있음.
O 부분적인 상품에 대한 과잉공급이 다소 해소됐으며 전체적인 물가는 하락세를 나타냈음.
- 2005년 주민 소비재 가격은 1.8% 상승, 2004년과 비교 2.1%포인트 하락함.
O 소비구조 개선으로 자동차, 주택, 식·음료, 관광 등이 소비 중점항목이 부상하고 있으며 브랜드소비와 서비스 부문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전국의 소비재 시장은 균형 있고 조화로운 발전추세를 보이고 있음.
□ 2006 중국 소비재 시장의 8가지 특징
O 소비재 시장의 점진적인 발전 추세
- 2006년 도시와 농촌의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 이에 따라 소비능력도 커지면서 소비시장도 자연히 지속적이고 빠른 성장을 유지하게 될 것임. 소비규모도 날로 증대되어 2006년 소비재 판매 총액은 작년과 비교 13%증가한 7조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O 소비재시장 수급상황 개선
- 중국은 거시통제정책을 개선하고 공급구조를 조정함으로써 수급관계는 계속적으로 개선될 것임.
- 2006년 상반기 600종의 주요 소비재 상품의 수급균형비율은 동년대비 1.5 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O 농촌 소비재 시장 발전
- 중국은2006년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을 추진하면서 농촌시장의 유통시설과 환경 개선으로 농촌의 소비가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 2006년 농촌의 소비재 판매총액은 11.5% 성장할 것으로 기대돼 도시와의 격차를 좀더 줄이게 될 것
O 식·음료산업 고속성장
- 2006년 식·음료산업은 소비재 시장 성장의 하이라이트로서 총 영업액이 1조위앤을 초과할 것이며 두자리 수 고속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됨.
O 지역별 고른 시장발전
- 중국 서부 대개발과 중부지역 부상 등 발전전략으로 중·서부 지역의 소비도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전국 각 성의 소비시장 성장 격차도 축소될 전망임. 따라서 중·서부 지역의 소비재 판매 총액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O 소비구조 발전
- 도시와 농촌생활의 소비지출 중 식품과 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의료보건, 교통통신, 교육문화 등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도시주민의 소비형태는 편안함과 향유를 지향하는 것이라면 농촌 주민은 좀 더 나은 생활의 소비형태를 보여주고 있음.
O 새로운 소비패턴의 부상
- 2006년에는 자동차, 주택, 통신 등 지속적인 판매이외에도 식·음료, 관광, 헬스, 교육, 문화, 휴일 ,전통고유상품과 서비스 등이 급속히 성장할 것임. 주민의 소비패턴은 브랜드화, 환경 보호화, 개성화 추세로 발전하고 있음.
O 소비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세 유지
- 2006년 중국 주민의 소비가격은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가격개혁 영향으로 2~3%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China Economic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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