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8 2016

[홍콩] 알리바바의 ‘Tmall.hk’ 런칭 통한 홍콩 온라인 쇼핑몰시장 전망

조회943

            [홍콩] 알리바바의 ‘Tmall.hk’ 런칭 통한 홍콩 온라인 쇼핑몰시장 전망

 

중국 알리바바가 홍콩에 시작한 ‘Tmall.hk‘을 기반으로 홍콩에서도 중국 최대의 싱글데이 페스티벌

(광군제 11)1120일 글로벌 쇼핑 페스티발을 런칭함. Tmall 측에서는 미국 코스트코와 손을

잡고 홍콩에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활동이 미약한 홍콩 온라인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힘.

 

Tmall은 쇼핑 편의를 위해 홍콩 신용카드 및 홍콩 내 교통 카드 겸 선불 충전식인 옥토퍼스 카드의

결제가 가능하도록 함. 알리바바가 현재 중국에서 대대적으로 추진중인 싱글데이 페스티발은 시작과

동시 24시간 안에 수십억 달러의 매출이 이루어지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 이벤트임.

 

중국의 사이버 먼데이로도 알려져 있는 싱글 데이 페스티발은 그 엄청난 규모 때문에 온라인 비즈

니스대표 기업인 알리바바의 현황을 반영하는 지표로도 사용되고 있음. ’15년도 싱글데이의 경우

'14년도의 싱글데이 판매액보다 60% 늘어난 910억 위안(1,048억 홍콩달러)매출을 기록함.

   

알리바바는 홍콩 온라인 시장을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발판으로 삼아 미국의 거대 인터넷 쇼핑

기업아마존에 필적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출처: 신보 재경신문 (2016.10.20.) 

 

시사점: 알리바바의 ‘Tmall.hk’ 런칭 이전 이미 20152‘HKTV’가 런칭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HKTV MALL’의 매출 현황 추이를 보면 2014년 하반기 기준 2,3027천 홍콩 달러 (한화 약 35억원)

에서 2015상반기 6,0269천 홍콩달러(한화 약 90억원)로 증가함. 현재 ‘HKTV 온라인쇼핑몰’ 내

에는과일 및 야채, 냉동식품, 스낵류, 양념류 등 14여개의 식품 카테고리가 있으며, 건강식품, , 라면,

스낵 300여개의 한국 식품이 판매되고 있음.(201610월 기준)

 

금번 알리바바의 ‘Tmall.hk’ 런칭으로 초기 발전 단계인 홍콩 온라인 시장이 식품 유통시장의 새로운

블루 오션될지 귀추가 주목 되고 있으며, 우리 식품의 대 홍콩 수출판로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작성자: 원순재

                 

'[홍콩] 알리바바의 ‘Tmall.hk’ 런칭 통한 홍콩 온라인 쇼핑몰시장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