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상하이]2016 조미료 업계 발전추세
조회1228< 2016 조미료 업계 발전추세 >
출처:食品商?? 날짜:2016-07-14
중국 조미료 업계는 안정적으로 발전하여 왔다. 국가 통계 수치 분석에 따르면 2015년 10월 조미료 업계 전체 영업수입은 2,30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하였다. 간장 및 식초업계의 2015년 10월 영업수입 실적은 796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10.46% 증가하였다. 간장 및 식초의 생산량은 803만 톤으로 동기대비 0.06% 증가하였다. 간장 및 식초업계는 조미료 전체 업계 매출액 중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조미료와 간장식초업계의 이윤율은 각기 18.2%, 22.4%이다. 2016 하반기 조미료 업계 중 특히 간장 및 식초 업계는 생산량과 매출액에서 모두 안정적인 상승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한다.
<2012-2015년 중국 조미료업계 매출 및 증가속도>
조미료는 그 품목이 다양하다. 간장식초 이외에 장류 등을 대표로 발전 가능한 품목들도 많다. 조미료 업계는 "하이텐(海天)" 등 선봉 업계의 리드 하에 시장 맞춤형 제품 체계를 구성하여 2015년 업계 성장률 2자리의 상승률을 유지하였다. 한편으로는 조미료 업계의 안정적인 수요의 특징을 보여주며, 다른 한편으로는 조미료 회사의 탁월한 관리 구조의 우세를 보여주었다. 총이윤은 41.94%로 동기대비 1.53% 증가하였고 순이윤은 22.22%로 동기대비 0.93% 증가하였다. 업체에서도 상, 중, 하 등 여러 가지 단계의 간장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다방면으로 만족시키고 있다. 각 공장에서 새로이 생산하기 시작한 굴소스, 양념장, 식초, 청주 등의 품목은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풍부한 조미료 품목은 더욱 넓은 조미료 시장을 조성하게 될 것이다.
<2012-2015년 중국 조미료 업계 및 장류, 식초업계 이윤율>
<2012-2015년 중국 장, 식초업계 주영업수입 및 증가속도>
<2012-2015년 중국 간장업계 생산량 및 증가속도>
과일식초와 유기농 식용유는 신규제품으로 발전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다. 과일식초는 또한 미용개선 기능이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기도 하다. 2014년 중국 과일식초 소비량은 13.9만 톤으로 동기대비 18.8% 증가하였다. 국제시장 진출에 대비하여 국내 과일식초 인당 연평균 소비량은 0.19kg로 일본의 1/9, 미국의 1/7에 불과하다. 이는 미래 과일식초의 큰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과일식초 업계의 대표기업인 “텐디이하오(天地壹?)"의 최근 3년간 영업수입이 대폭 증가하였다. 하이텐은 자체 과일식초 생산능력과 현존 유통 채널 등의 이점을 활용하여 2016년에 과일초음료라는 신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며 해당 분야의 시장이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
식품안전 인식이 강화되어 소비자들은 non-GMO 식용유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옥수수 식용유는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을 포함하여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향후 2-3년간 non-GOM 소포장 식용유시장은 매년 8%를 넘는 증가속도로 발전할 것이며 그중 non-GMO 식용유는 약 20~30%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2013년 이후부터 유사 식용유 중 옥수수 식용유의 매출액은 3년간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하였다. 선두업체로 “시왕(西王)"식품은 국내 유일한 옥수수 원료가공부터 최종제품 생산까지 자급자족할 수 있는 기업으로 국내 최대 옥수수 재배 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이와 같은 시장발전 방향으로 보아 그 발전 전망 또한 높이 평가되고 있다.
◎ 시사점 - 중국의 조미료 시장은 다양한 조미료를 사용하는 음식의 특성 상 상당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중 특히 간장과 식초는 중국 국민들이 요리에 애용하는 조미료로 시장 규모가 매우 크다. 또한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요리의 특성 상 식용유 시장 역시 대규모이기 때문에, 식품 수출 업계에서는 이러한 시장 발전 추세를 주목하여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기존의 간장과 식초 업계와 같은 경우에는 중국 국민의 고유 입맛을 공략하기보다는 본문에서 언급된 과일식초, 유기농 식용유와 같은 신제품 수출에 주목하여 건강한 원료를 사용하여 투명한 공정 과정을 거쳐 생산된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중국 시장을 공략하여야 한다. 간장, 식초, 식용유를 활용한 신제품은 향후 충분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품목이므로 중국 소비자의 입맛을 더욱 자세히 분석하고,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하여 중국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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