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유통기업들, 성장 지속(최근이슈)
조회664
러시아의 경제가 침체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서도 러시아 유통업체들의 성장은 지속되고 있다. 먼저 러시아 소매 그룹 렌타(Lenta)는 중앙 러시아 지역에 위치한 Bimart 대형 슈퍼마켓 3개 매장을 매입하기로 협의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소매 네트워크 Bimart는 2003년 설립되어 이바노보(Ivanovo)와 블라드미르(Vladimir)지역에 2개의 대형 슈퍼마켓을 운영했다. 세 번째 매장은 이바노보 지역의 한 도시에서 개점을 앞두고 있다. 3개의 매장은 렌타의 유통 센터의 수단으로 조정될 것이다.
잔 더닝(Jan Dunning)렌타 그룹 CEO는 합병된 매장들이 매장 구조나 시스템적인 면에서 렌타의 매장 형태와 유사하다고 전했다. 각각의 매장들은 렌타의 브랜드명으로 운영될 것이다. 렌타는 2014년, 24개의 대형 슈퍼마켓과 15개의 슈퍼마켓 매장을 개점할 예정이며 2016년 말까지 총 매장 면적을 두 배로 증대시키는 장기적 계획을 수립했다.
2014년 3분기 좋은 실적을 기록한 X5 소매 그룹은 올 예상 수입과 마진을 증대시켰다. 또 X5 그룹은 러시아 주식시장 상장도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수정된 전망에 따르면, 기업의 예상 수입은 10-12%에서 17-19%로 상승했으며 EBITDA수익률은 6.8-7.2%에서 7.2-7.5%로 상승했다. 한편, 2014년 예상 지출 비용은 400억 루블에서 340억 루블로 축소시켰다.
2013년 1분기, X5는 마그니트에게 유통시장의 선두자리를 내주었고 2013년 말 새로운 개발 전략을 세웠다. 네트워크 내의 물류와 조달 시스템을 구분하고 각 매장의 포맷을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계획을 수립했다. 2014년 9월 30일 기준으로 X5 그룹은 총 500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온라인 소매 기업 울마트(Ulmart)는 3분기 실적이 전년대비 25.6% 성장했다고 보고했다. 울마트의 3분기 매출은 4.14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최근 인수한 두 기업의 소득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No Limit Electronics (NLE)는 위성 접시, 안테나 및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러시아 최대 유통업체 중 하나이며, Dream Industries (DI)는 온라인에서 음악과 책을 판매하는 굴지의 기업이다. 전년대비 9개월 실적에 따르면, 울마트 매출은 34% 증가하며 10억 달러 고지를 돌파했다고 한다.
울마트의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30개의 운영센터와 416개의 픽업 포인트로 구성된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는 NLE의 3분기 매출은 3분기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DI 역시 6월에 울마트에 인수된 후 울마트 플랫폼에 자사 제품을 연계시킴으로써 비슷한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울마트가 성공적으로 구축한 온라인 카탈로그는 최근 90,000 SKU로 확대(전년대비 63%에 달하는 성장률)됐으며, 자동차, 아동용품, 홈과 DIY 및 콘텐츠의 호황으로 확대가 이루어졌다.
2013년 울마트 매출 중 겨우 3%를 차지했었던 이들 부문은 현재 약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울마트의 전체 마진 증가(전년대비 65% 증가)에 기여했다. 울마트의 전자제품 카탈로그는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많은 카탈로그 중 하나이며, 재고 회전율이 34일이기 때문에 공급업체 부채로부터 자유롭다.
비용은 줄이면서 마진은 높이고자 하는 목표 하에 지난 1월에 시작된 내부 프로그램 “Real Growth in a Positive Way”는 기업의 기대보다 더 큰 성공을 거뒀다. 과잉 요소가 제거됨에 따라 내부 그린 프로젝트와 방대한 직원 훈련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 것이다.
예측 가능하고 간단한 제품 구매와 픽업 방식을 통해 고객 편의를 강조하는 모델(일년 364일, 24/7)은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 곧 온라인에서 도시 운영센터 3곳이 추가로 설립되고, 픽업 포인트 23개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울마트 상업이사는 “울마트의 모델은 파괴적 리더십을 증명한 것”이라며 “플랫폼에 하나의 항목이 도입되면, 매출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한다”고 말했다.
울마트 사이트의 트래픽은 40% 증가했고, 등록 사용자 수는 약 1천500만 명에 달한다. 새로운 부분을 확장하고 새로운 기업을 인수함에 따라, 사용자와 트래픽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DI와 NLE도 각각 8%와 6% 증가를 기록했다.
# 이슈 대응방안
대내외적 요인으로 러시아의 경제가 침체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유통기업들은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렌타, X5, 울마트 등 러시아 소매기업을 선도하는 기업들은 사업영역을 확장하거나 매출 수입을 증대시켜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소매업체들을 통해 러시아 식품 시장으로의 유통 경로를 확보하는 것도 하나의 진출 전략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www.freshplaza.com/article/130312/Retailer-Lenta-purchased-three-hypermarkets
http://www.freshplaza.com/article/130216/Russian-retailer-X5-improved-current-year-forecasts
http://www.prnewswire.com/news-releases/ulmart-recent-acquisitions-fuel-growth-sales-top-1-billion-another-russian-e-commerce-first-281424921.html
'러시아 유통기업들, 성장 지속(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