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2007 상반기 히트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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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히트상품
◇ 아이스크림 Gran Soleil (그림1 참조)
- 실온의 제품을 구입해 냉동고에 넣어두면 레몬형 샤베트+아이스크림으로 취식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
1회용 분량의 소형 포장으로 판매됨.
- ‘식후에 먹는 디저트용 제품’ 컨셉으로 과자와 케이크 등 주로 제빵, 제과류에 집중돼 있던 이탈리아 디저트용 제품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킬 정도로 큰 인기를 끌어 모았음.
- 기존 샤베트나 아이스크림 제품과는 다르게 냉동 보관이 필요 없이 구매와 운반이 쉽고, 1인용 포장으로 편리하며, 이탈리아 전통의 ‘레몬’맛 제품이라는 것이 인기 요소로 분석됨.
- 레몬 생산지인 시칠리아를 배경으로 뮤지컬 형태의 복고풍 광고와 그 음악으로 이탈리아인의 향수를 자극해 화제를 불러 모으기도 했음.
◇ 유산균 음료 Danacol (그림2 참조)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 건강 음료형 마시는 요구르트 제품. 100ml 1병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식물성 스테롤을 1.6 gr 포함하고 있음.
- Danone사에 따르면 3주 이상 매일 1~3g의 식물성 스테롤을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저하한다는 임상실험 결과를 들어 이 제품을 복용 시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함.
- 복용이 쉬우며, 간단한 방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콜레스테롤에 문제가 있거나, 건강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큰 관심과 성공을 불렀음.
- 제품 출시 후 전국 각지 200여 곳에 홍보 스탠드 설치와 함께 콜레스트롤과 관련된 심장맥 질병에 대한 안내 행사 등 제품의 효능에 대해 홍보 활동을 전개,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뒀음.
■ 방글라데시 히트상품
◇ 조리식품 Radhuni (그림3 참조)
- 방글라데시의 전통음식인 반면 요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됨에 착안해 조리식품 개발
- Kheer이라는 전통음식은 향기가 나는 쌀을 빻아서(가루가 아닌 알갱이) 역시 피스타치오나 등 견과류를 깨트려 알갱이로 만든 후 우유를 끓이면서 쌀을 먼저 넣고 견과류 이후 설탕, 소금, Cardamom 또는 Kewra 등의 향신료를 첨가해서 만들어야 하는데 많은 시간에 소요되고 성분비율 등을 배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스퀘어사는 쌀과 견과류를 먹기 좋게 빻고 나머지 성분들도 잘 배합해 주부를 비롯해 간단하게 간식·조식 등이 필요한 사람들이 우유를 데우면서 조리식품을 넣어 끓이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해 시중에 출시
- 방글라데시는 아직까지 Fast Food가 일반적이지 않지만 햄버거, 피자 등 서구식품에 대항해 방글라데시 전통식품을 조리식품으로 개발했다는 것과 시간과 정성이 필요한 제품을 잘 선택해 출시함으로써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특히 가격도 매우 합리적인 것으로 많은 소비계층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배려.
- 또한 2003년 11월 출시와 더불어 TV, 신문, Billboard 등에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이미 널리 알려진 기업의 야심작임을 홍보한 것이 주효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도 Square사에 대한 기존의 깨끗한 기업이미지에 더해 믿을 수 있는 식품으로 자리잡음으로 계속 판매신장중.
◇ 유아용 시리얼 (그림4 참조)
- 히트요인 중 하나가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세계적인 브랜드인 네슬레 제품이라는 사실
- 최근 방글라데시에서도 유아에게 모유보다는 모유 대용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모유를 강조하는 의사들조차 어린이 대용식품으로 이 제품을 추천하고 있음.
- 특히 더운 날씨에 쉽게 상하는 현지 실정에 적합하도록 오랫동안 보관 가능한 고급재질의 포장용지를 사용했으며, 외관도 훌륭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크게 끌고 있음.
- 유아용 시리얼이 종전에는 고소득층 위주로 판매됐으나, 최근에는 생활수준 향상 및 중산층에게도 유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형편이 어느 정도 되는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유아의 건강을 위해 신뢰성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음.
- 인도 및 다른 나라에서 수입되고 있는 유사한 유아용 시리얼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지만 대량생산 공급하는 락토젠보다 가격이 약간 높은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도 떨어져 락토젠이 인기.
■ 칠레 히트상품
◇ 스낵 Twistos (그림5 참조)
- Twistos가 출시되기 전에 칠레 스낵시장은 감자맛·피자맛·초콜릿맛 등 자극적인 짠맛과 단맛 과자들 위주였으나, Twistos는 구운 과자 특유의 고소한 맛과 함께 햄·4가지 치즈·부드러운 버터·씨불렛·토마토 &허브 등 칠레인들이 좋아하는 5가지 풍미를 살린 제품을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음.
- 자극적인 맛을 좋아하는 칠레인들에게 다소 심심할 수 있는 맛이지만 케첩·전통소스 등과 곁들여 다양한 방법으로 즐김.
- Twistos는 구운 과자로, 유탕처리 제품 일색이었던 칠레 스낵시장에서 저칼로리, 저콜레스트롤, 저지방 스낵으로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칠레인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과자로 어필
- 과자 봉지에 활자 인쇄를 최소화하고 부드러운 톤의 사진을 삽입했으며 흰색 무광택 포장재를 사용해 제품 포장부터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스낵들과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림
◇ 감미료 SUGAFOR (그림6 참조)
- Sugarfor는 제약회사인 Recalcine에서 개발한 설탕 대용품으로, 천연원료인 수크로스(자당) 추출물을 이용, 화학 구조 변형 과정을 거쳐 설탕보다 600배(사카린은 설탕보다 약 300배 달다고 함)나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없는 제품임 .
- Sugarfor 제조사인 Recalcine는 다른 인공감미료나 사카린 제품을 Sugarfor의 경쟁 상대로 삼은 것이 아니라 감미료 시장 90%를 차지하는 설탕을 직접 경쟁 대상으로 타게팅하고 있음.
- Sugarfor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환자가 있는 가정의 식단을 중심으로 시장을 넓혀가는 추세
- Sugarfor와 같은 천연원료를 사용한 감미료가 칠레에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수입제품으로 Sugarfor보다 가격이 3배 이상 비싼 데다가 분말 제품이라 사용이 불편한데 반해, Sugarfor는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알약·시럽타입으로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장점
■ 프랑스 히트상품
◇ 건강보조식품 시니어용 노쇠방지 기능성 음료 (그림7 참조)
- 포도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의 노화방지효과에서 힌트를 얻어 가장 많이 소비되는 사과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을 주 원료로 한 노화방지 음료의 대중화
- 최근 들어 프랑스에서는 베이비붐 세대들이 대거 은퇴하기 시작해 시니어용 상품들이 큰 관심을 끌고 있음. 특히, 젊음과 건강에 대한 욕구가 강한 신출 은퇴자들 사이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복용하기가 수월한 음료형 노화방지 기능상품으로 알려지기 시작해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 주로 중산층 퇴직자들 사이에서부터 인기를 차지하기 시작해 이제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주기적으로 복용하는 소비형상이 일기 시작한 것이 주 요인임.
- 음료수로 제조돼 있어 치아가 약한 노인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사과가 몸에 이롭운 과일이라는 인식이 상품구매 충동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일회용 커피 캡슐 및 머신(그림8 참조)
- 웰빙추구 소비자 구미에 맞는 위생식품의 본보기인 네스프레소 캡슐형 1회용 커피는 19바의 고압 수증기로 뽑아내는 최초의 일반 소비자용 위생 커피로서 일체의 물, 빛 그리고 산소로부터 차단돼 장기보관이 수월하고 위생적이어서 도시민들로부터 각광받는 상품으로 인식, 인기판매 중
- 고급 커피, 디자인이 미려한 커피머신, 개별화된 대고객 서비스 등 3개의 가점으로 일반 소비자들로부터 대인기리에 판매 되자 이제는 전문가용 상품 개발에 착수하는 등 유럽시장에서 커다란 붐을 일으키고 있음.
- KRUPS, MAGIMIX 등 유명 브랜드 커피머신 제조업체와 긴밀한 산업협력하에 다양한 향료의 캡슐 커피 개발에 성공해 다양한 소비층을 흡수하는 데에 성공한 좋은 예임.
■ 핀란드 히트상품
◇ 공정거래 와인(Fair Trade Wine) Fairhills Chardonnay 2005 (그림9 참조)
- 최근에 핀란드에서는 “Fair Trade(공정거래)”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 Fair Trade에서는 구매가격 역시 공정한 수준에서 결정되며 추가적인 수익부분은 주주나 투자가의 주머니가 아니라 피고용인 복지와 근무환경을 개선하는데 사용되고 있음.
- 아동 노동이나 환경침해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은 Fair Trade 제품이 될 수 없다는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음.
- 핀란드에서는 최초 커피나 열대과일과 같은 품목들이 Fair Trade 제품으로 판매되기 시작해 지금 현재 와인의 판매율이 급속히 신장하고 있음.
■ 요르단 히트상품
◇ 다이어트용 기능성 약제 (Fat Burners) (그림10 참조)
- 4-P전략 중 Promotion (촉진)과 Place (경로)에 초점을 맞춘 이 제품은 최근 들어 요르단 사회에서는 젊은 여성들과 부유한 남성들을 중심으로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면서 건강 보조식품 특히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용 제품. 수요가 크게 급증.
- 동 제품은 이러한 사회적 트랜드에 부응하여, 암만 시내에서 가장 유명한 헬스센터 인근에 1호 전문 매장을 개설하고, 동 매장을 드나드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이들의 입을 통해 다양한 경로로 전파 (구전 마케팅), 2006년 말 이후 판매가 급신장
- 정제 알약의 크기를 일반적인 사이즈 보다 크게 줄이고, 첨가제를 이용하여 복용 시 약냄새가 나는 것을 없앰으로써 일반인들의 복용을 쉽게 하였으며, 또한 부작용이 없음을 집중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약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소비자들 특히 여성들의 복용 부담을 줄인 것도 동 제품 성공의 핵심요인의 하나
- 무엇보다 지방분해 성분 함유가 많아 (콜린, 이노시톨 등) 수술을 하지 않고도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입 소문이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평가
[출처 : 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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