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요동향
SHIITAKE는 원산지가 일본으로 SHII라는 나무에서 생식하는 것으로 이미 프랑스에서도 20여년 전 부터 이 버섯의 특이한 향과 자연적으로 지니고 있는 의학적인 영양성의 효험이 알려지기 시작, 버섯 재배업체들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 생산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러나 소비량은 아주 미미한 것으로 전 세계의 SHIITAKE 양식이 1995년 80만톤에서 79만톤이 아시아 국가에서 양식되고 소비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 집계된 자료에 의하면, 겨우 1만톤의 버섯이 나머지 국가에서 생산 혹은 소비 된다.
프랑스는 80년대에 그의 건강학적 효능이 과학적으로 증명 되면서 부터, 특수 전문 버섯 사용자들로부터 요청을 받기 시작했다. 10년에 걸쳐 서서히 마케팅을 하여 90년 대에 들어 서면서는 요식업이나 공급상인 도매 판매 외에, 일반 소비자들 에게도 조금씩 알려지고 소비가 있기 시작 했다.
프랑스도 이 SHIITAKE 재배에 성공, 현재까지는 두개 지역에서 만 생산 되고 있는데, 이 두 지역은, 브르타뉴와 도르도뉴 지역이다.
- 브르타뉴(BRETAGNE)는 프랑스 서쪽 북부 끝 지역에서 영국의 도버 해협에 접경한 지역으로ㅡ고인돌 선돌의 유적이 발견된 프랑스 고도중의 하나이며,
- 도르도뉴(DORDOGNE) 지역은, 알타미라 동굴보다 더 오래된 동굴이라고 추정되는 라스코 동굴이 60년대 발견되어 더욱 유명해진 프랑스의 거위간 요리와 생산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페리고르 (PERIGORD)가 있는 고도다.
이 두 지역에서 성공한 이유는 SHIITAKE가 생산되기 알맞은 습기가 1년 내내 유지되고, 영하의 기온이 없어 추워도 얼지 않는 땅이 바위 동굴이 몇 세기에 이르러 부식된 땅의 조건에 고목의 자연 숲으로 이루어진 지리적 기후특성을 지닌 곳이어서 라고 한다.
이 두개지역에서 생산되는 버섯의 수량은 1주에 3톤 가량으로 집계되고 있다.
반면에 공급 수요는 공식적 집계에 잡히지는 않고 있지만, SHIITAKE의 항암성과 건강식품 으로서의 과학적 연구가 미국, 하와이 대학 에서 공식적으로 증명 됨으로서, 프랑스도 이 특이한 향이 나는 SHIITAKE의 사용량이 최근 3-4년간 부쩍 수요가 늘어났다. 특히 1990년대 이후 프랑스 문화에 젠 (ZEN) 식 일본문화가 유행되면서 모드나 생활양식, 실내장식, 의상 뿐 아니고 음식문화에서도 그 영향이 깊이 변화되어, 일본 요리를 먹는 것이 마치 문화인의 상징 으로 받아 들여 졌다. 프랑스 내에 일본식 간이식당이 판을 치기 시작, 요식업체의 구매요청이 부쩍 늘어나게 되면서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알려지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한 생산업체는 1주에400 KG의 급 주문을 2회나 받았다고 하면서ㅡ이러한 속도로 불어나면 생산량이 소비를 딸아 갈 수가 없는 것은 당연, 향 후 수입량은 급속도로 늘어 날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프랑스는 원래 버섯요리가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고 일반 버섯 소비도 많은 나라이다. 이들 특유의 자연버섯 중에 트류프(TRUFFE)라는 천연버섯은 가격도 1KG에 500유로를 호가 하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요청이 많은 버섯으로, 주로 축제나 행사에 흔히 사용하고 있다. 아주 흔하게는 파리버섯( CHAMPIGNON DE PARIS) 이라는 모양은 SHIITAKE를 닮은 하얀색의 양식 버섯이 있는데, 일반 인들이 샐러드나 요리에 상용하는 것으로서 버섯은 도마도나 상치 다음으로 소비가 많고 아주친근한 식품이다.
버섯시장의 분포를 보면, 버섯 소비를 년 중 가장 많이 하는 요식업과 일반 채소가게의 평균소비를 기준으로 볼 때 파리버섯 70 %, 트루프 1-2%, 한 계절에만 1회적으로 나는 30 여종의 천연 버섯 10 %, 중국 하이퍼 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SHIITAKE 수입산 1-2%, 프랑스 생산 SHIITAKE 5% 로 보고 있다. 이 5 %의 SHIITAKE는 주로 이들 농산물 공판장인 RUNGIS에서 유통 공급되고, 소비 층은 주로 요식업으로 일본, 중국식당이 이들 구매의 90% 이상을 차지 한다.
분말 표고버섯의 경우,
프랑스에서는 SHIITAKE POWDER (분말 표고버섯) 에 대해서는 아직 생소한 시장으로 특정 분야에서만 사용하며, 현 시장에 실지로 유통되고 있는 이 분말 사용제품은 인터넷 몰 싸이트가 하나 발견된 정도다. 인터넷을 통해 시판되고 있는 제품은 캡슐형태의 추가 건강 영양제로 BIO 전문 영양제 판매몰이다.
참고로 싸이트는 다음과 같다.
www.rhea-vitalite.com/ca_shitake.php
이 인터넷 몰은 2000년에 3인의 생화학 전문 학생들이 영양제 제품만을 보급하는 사이트를 만들어, 각종 허브와 플랜트에서 발췌한 자연향, 에센스로 민간 요법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용법을 PARA MEDICAL, BIO 영양제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싸이트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이 SHIITAKE 캡슐은 1종류로 300 MG 짜리 플라스틱 병에 180개들이 캡슐이 들어 있는 것으로 1개당 18.95 유로 로 판매되고 있다.
현재까지 프랑스에서 이 표고분말 이용은 BIO 제품 분야로 일반 식품 이라기 보다 BIOLOGY 분야에 속한 추가 영양제로서 특수한 용도에만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만 조사되고 있다.
2. 유통구조
프랑스는 농산물의 유통과정은 일반적으로, 생산 재배 업체들이 중앙 공판장 (RUNGIS), 지역 공판장 (COOPERATIVE), COURTIER (중개인), 도매 공급상 (대형 유통공급 체인 포함) 등 보통 4가지 경로의 유통을 통해 일반 소매가게로 공급되면,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구입하고 있다. 소매가게의 형태는 전문 청과물 가게,슈퍼마켓, 재래식 시장 등의 형태로 구성된다.
일반 전문 청과물 소매업체 중에는 자체 생산 재배 (농장, 과수원)를 하여 자가 생산물을 팔고 있는 경우가 40 % (이는 소작인도 포함) 60 %가 도매업체나 공판장 그리고 중개업을 통한 유통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보통 60%에 해당하는 대규모 재배 업체들은 년간 생산 물량의 계획에 따라 정해진 자기들 판매대상의 공판장 (지역의 각 공판장 혹은 RUNGIS ) 그리고 도매 공급 업체들이 년간 필요한 수량이 사전 예상 오더가 있고, 이에 따른 각 아이템 별 혹은 각 계절별로 맞추어 생산 해 내고 있어 청과물도 일반 공산품 처럼 생산계획에 맞추어 과학적인 운영법 으로 유통되고 있는 시장이다.
3. 수출입동향
수입되는 식품의 경우 보통 전문 수입상 혹은 중개업체 (COURTIER) 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다고 하는 프랑스 식품 위생법을 거쳐 각종 검색이 통과가 되면,
- RUNGIS의 수입상 을 통해 혹은
- RUNGIS의 도매상을 통해 RUNGIS공판장 에서 직판 되는 경우
이 경우는 고객이 일반 소매업체, 각 유명 식당, 식품점, 슈퍼마켓 그리고 외국 수입상이 된다.
- 중개업체를 (COURTIER) 통해 요청한 고객 (도매 공급상, 수입상ㅡRUNGIS 내의 수입상이나 도매상이 될 수도 있음 )에게 공급,
- 생산업체들을 통한 수입ㅡ고객에게 (도매공급상, 수입상,중개상,외국 수입상 등) 공급
이러한 4가지 방법이 보편적인 수입ㅡ공급의 유통경로가 되고 있다. 프랑스 생산 업체와 경쟁을 위해서는 품질대비 가격 경쟁력으로 이들 한 두 수입상이나 도매상인 바이어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소량이라도 우선 서서히 수입을 시도 하면서, CONDITIONNING 조건 (이들 방식에 맞는 PACKIGING 조건)과 DELIVERY 기간에 대한 조정 등, 실질적 수출조건을 파악, 적응해 가는 것이 중요한 이 시장의 진출방안이 될 것이다.
가. 수입통계 ( 버섯류 HS CODE 20093900군 별의 수입통계 이며
SHIITAKE만의 별도 수입통계 입수 불가)
1) 지역별 (2003)
(HS CODE 20039000 제품 군별 / 신선한 것 + 조리 + 냉동 처리된 것 포함 )
수입지역 |
금액 (단위 : 천 유로) |
물량 (단위 : 톤) |
총 계 |
2 215 |
1 487 |
유럽
1 555 |
927 |
EU 24개국 |
1 433 |
904 |
EU 가입국14 개국 |
1 364 |
891 |
유로화 통화국 |
1 290 |
831 |
EU 새 가입국 |
69 |
13 |
아프리카 |
252 |
37 |
미주 |
14 |
24 |
중동 |
0 |
0 |
아시아 |
387 |
497 |
기타 |
7 |
2 |
자료원 : 프랑스 수출입 통계청
2) 국가별 (2003)
(HS CODE : 20039000제품 군별 / 신선한 것 + 조리 + 냉동 처리 된것 포함)
수입국가 |
금액 (단위 : 천 유로) |
물량 (단위 : 톤) |
스페인 |
571 |
522 |
중국 |
287 |
379 |
독일 |
276 |
122 |
모로코 |
252 |
37 |
벨지움 |
178 |
51 |
이태리 |
133 |
31 |
화란 |
103 |
82 |
영국 |
73 |
60 |
전 유고슬라비아 반도 |
73 |
13 |
폴랜드 |
69 |
13 |
타이완 |
55 |
72 |
불가리아 |
49 |
10 |
기타 |
96 |
95 |
l 자료원 : 프랑스 수출입 통계국
나. 수출통계 (2003)
1) 지역별( HS CODE : 2003900000, 신선한것, 조리,냉동 처리 된것 포함)
수출지역 |
금액 (단위 : 천 유로) |
물량 (단위 : 톤) |
총 계 |
2 335 |
1 246 |
유럽 |
922 |
246 |
EU 24개국 |
881 |
243 |
EU 가입국14 개국 |
869 |
238 |
유로화 통화국 |
471 |
116 |
EU 새 가입국 10개국 |
12 |
5 |
아프리카 |
1 100 |
924 |
미주 |
170 |
58 |
중동 |
28 |
1 |
아시아 |
82 |
7 |
기타 |
33 |
10 |
자료원 : 프랑스 수출입 통계청
2) 국가별 (HS CODE : 2003900000 신선한것, 조리,냉동 처리된것 포함)
수출국가 |
금액 (단위 : 천 유로) |
물량 (단위 : 톤) |
알제리 |
969 |
838 |
핀란드 |
321 |
104 |
스페인 |
218 |
47 |
아메리카 |
158 |
57 |
벨지움 |
102 |
29 |
룩셈부르그 |
85 |
21 |
리비아 |
50 |
34 |
영국 |
42 |
11 |
독일 |
33 |
8 |
아이보리코스트 |
33 |
22 |
스위스 |
29 |
2 |
아랍 공화국 |
28 |
1 |
스웨덴 |
27 |
4 |
뉴칼레도니아 |
26 |
6 |
홍콩 |
26 |
1 |
일본 |
25 |
1 |
화란 |
24 |
5 |
가봉 |
15 |
8 |
카나다 |
12 |
1 |
기타 |
112 |
46 |
자료원 : 프랑스 수출입 통계국
4. 가격동향
현재 프랑스에 유통되고 있는 SHIITAKE는 90% 이상이 FRESH로 프랑스산이 주 이다. 이 SHIITAKE의 RUNGIS내에 유통되는 가격은 도매로 1KG 당 6 유로 정도 라고 한다.
5. 수입관리
- 수입 관세율 : (HS CODE : 2003900000 )에 대한 수입관세율은 18.4%
- 수입 장벽 : 없음
프랑스 식품 위생법 시행령 관련법 (DGCCRF/VETERINARY SERVICE/제 3국 국제식품 CONTROL DEPT)에 저촉 되는지의 여부, 위생법 (예 : ECC91/155/EEC)저촉 여부, 보건 건강 식품의 경우 제품에 따라 의학적 혹은 과학적 검사 자료 등에 대한 수입상의 추가 요청 사항 요구 될 때도 있는데, 이 각 경우는 케이스에 따라 바이어가 요청하면 검필 혹은 인증서 등을 첨부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