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1 2014

러시아 대구 구매자들 중국 가공업자들과 경쟁 심화(최근이슈)

조회589

이미 유럽, 미국, 노르웨이, 캐나다, 호주 국가로부터 해산식품 수입 금지로 인해 재화의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러시아 시장의 경쟁이 중국 가공업자들이 지불한 대구 가격으로 심화되고 있다.

 

러시아 구매자들은 대구 킬로 당 135루블을 지불한다. 이는 메트릭 톤 당 3,300달러 수준이다.

 

알렉시 프체리느세브(Alexey Pchelintsev) 한 러시아 트롤선사 세일즈 매니저는 “대구 수요가 강하지만 우리는 내수 시장의 과열양상이 다소 걱정된다.”라고 이번 주 로마에서 개최된 그라운드 피쉬 포럼(Groundfish Forum)에서 전했다.

 

“러시아 시장은 재화 가격에 모든 크기의 상품을 좋은 값으로 구매한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금수조치가 해제되더라도 이러한 조건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라며 익명을 요청한 한 흰 물고기 공급자가 말했다.

 

9월 19일 영국 그림비(Grimsby)에서 열린 2014 해산식품 회담에서 프체리느세브는 러시아가 2020년까지 수입 어류 소비를 20%로 목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시장은 현재 대구와 해덕의 H&G 12만 톤, 살코기 8,000톤을 소비한다. 선상 냉동된 대구의 살코기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으며 킬로 당 245-250루블 정도이다.

 

러시아로부터 어류를 수입하는 한 영국 기업 유니본드(Unibond)는 “금수 조치의 결과로, 러시아 당국은 이미 자국 내 어획물의 수출을 제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40%에서 50%의 원재료를 러시아 산 어류로 확보하기 때문에, 우리는 H&G 시장의 변동에 대응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유니본드는 H&G 가격이 급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러시아 산 1-2킬로 대구 H&G의 가격은 지난 6달 간 톤 당 500달러 상승해, 현재 톤 당 3,500달러로 나타난다. 2-3킬로 대구의 가격은 톤당 800달러 상승하여 톤 당 3,500달러로 기록된다. 

 

클라러스 닐슨(Klaus Nielsen), 에스페르센(Espersen) 가공 기업 대표는 이러한 물가 상승 속도는 올 하반기가 기업에게 힘든 환경이 될 것임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올 하반기, 대구 가격의 상승은 우리에게 큰 난제이다. 대구 가격은 17-18%의 달러가격이 상승했으며 유로대비 달러의 강세로 유로 가치로 25%정도 상승한 수치
지난 6개월 동안 유로 달러 환율은 1/1.38에서 1/1.26으로 상승했다.

 


■ Ground Fish=Bottom Feeder

- 바다, 호수, 강 같은 곳의 바닥에 붙어 살아가는 해양 동물로 넙치, 메기가 이에 해당한다.

 

 

# 이슈 대응방안


러시아 대구 시장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이는 금수조치로 인한 공급 감소와 러시아 해산식품 시장의 신뢰성이 자국 뿐 아니라 해외 수요도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러시아 해산 식품 시장의 가격은 수요자들의 경쟁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 참고 자료
http://www.undercurrentnews.com/2014/10/15/russian-cod-buyers-competing-hard-with-chinese-processors/
http://www.undercurrentnews.com/2014/10/15/groundfish-forum-russia-pollock-cod-talking-points-for-rome-event/

 

'러시아 대구 구매자들 중국 가공업자들과 경쟁 심화(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