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베이징]급성장중인 중국 영유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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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세대 부모의 소비능력 상승, 육아관념의 변화, 그리고 올해부터 실행된 중국의 1가구2자녀 정책에 힘입어 중국의 영유아시장은 최고의 호황기를 맞음
□ 국가통계국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중국 신생아수는 안정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2016년부터 시작된 전면적인 1가구2자녀 정책으로 인해 향후 신생아 증가율은 더욱 높은 수치를 경신낼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영유아시장은 2010년에 접어들어 폭발적인 성장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2011년의 1.1억위안에서 2015년의 1.9억위안으로 성장하여 연간 14%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음
□ 중상산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신세대 부모의 영유아제품 소비선택은 제품의 품질에 민감하고 전문성, 개성을 중요시함으로 품질과 서비스를 우선으로 고려하는 반면 가격에 대한 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유아제품 소비습관은 최근 급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판매 품목별 분석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영유아제품 온라인 판매량 역시 꾸준한 발전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전체 영유아시장 중 차지하는 비율은 기타 제품대비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중국의 영유아시장은 향후 발전공간이 매우 넓지만 영유아시장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한국 영유아식품 중국시장 개척 시 온라인 홍보를 중시할 필요가 있음.
- 또한 동시에 지역별 영향력이 높은 유아용품전문점 및 백화점 내 영유아용품 전문판매업체 등 소비자들이 제품의 품질에 대한 믿음과 서비스가 좋은 판매장에서 홍보 판촉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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