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빙과류 시장동향
조회784□ 아이스크림과 빙과제품 소비현황
○ 칠레는 경제 호황으로 아이스크림 및 빙과 시장이 진작돼 최근 몇 년 동안 붐이 일어나고 있으며, 남미에서 아이스크림 및 빙과제품을 제일 많이 수요하는 나라라고 함.
○ 업계 관계자들은 이 시장이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고 했는데, 칠레는 현재 꾸준한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칠레가 아이스크림 및 빙과제품을 제일 많이 수요하는 나라이지만, 아직까지 다른 선진국 대비 제과 수요가 적기 때문에 향후 수요 확대 여지가 많다고 함.
- 칠레에서 연간 1억1000만ℓ의 아이스크림을 소비하며, 1인당 아이스크림 및 빙과 제품 소비는 7ℓ임.
- 뉴질랜드·미국 등 주요 소비국의 일인당 제품 소비량이 20ℓ를 넘는 것을 감안하면, 아직까지 그다지 높은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다음은 13개 나라의 1인당 아이스크림 및 빙과 제품 소비를 가리킴.
국별 1인당 연간 아이스크림 소비량
국가 |
소비량(단위 : ℓ) |
뉴질랜드 |
26.30 |
미국 |
22.5 |
캐나다 |
17.80 |
오스트리아 |
17.80 |
스위스 |
14.40 |
스웨덴 |
14.20 |
핀란드 |
13.90 |
덴마크 |
9.20 |
이탈리아 |
8.20 |
프랑스 |
5.40 |
독일 |
3.80 |
브라질 |
2.71 |
중국 |
1.80 |
자료원 : Revista para la industria de Alimentos
○ 칠레에서 선호하는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종류는 플라스틱·종이 용기에 포장판매 되는 통아이스크림이며, 후식용 아이스크림과 하드(아이스바)가 뒤를 이음.
□ 아이스크림과 빙과제품 성수기
○ 칠레는 남반구에 위치해 한국과 계절이 반대로 10~3월까지가 여름에 해당되며, 이때가 아이스크림과 빙과류 성수기임. 특히 연말인 10~12월 기간 중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칠레인들의 입맛
○ 대체로 현지인들은 강한 맛을 좋아하는데, 현지에서 판매되는 아이스크림은 설탕이 많이 함유됨.
○ 기존에 칠레에서 판매되던 아이스크림은 주로 한 가지 맛으로 매우 단순했는데, 최근에는 입맛이 까다로워지고 있음. Nestle사 마케팅 담당자인 Miss Catalina Estay 씨에 의하면, 칠레 소비자들은 점점 더 까다로워 점점 새로운 맛과 고유의 맛을 원한다고 함.
○ 따라서 관련 제조업자들은 그런 소비자들의 경향에 발맞춰 새로운 맛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통 아이스크림만 하더라도 기존에는 딸기·초콜릿·바닐라 등 한가지 맛만 첨가한 아이스크림이 주종이었으나, 최근에는 소스·초콜릿·과일·잼·땅콩·호두·아몬드·쿠키 등을 첨가한 아이스크림을 많이 선보이고 있음.
○ 현재 칠레에선 새로운 맛을 추가하고 있지만, 그래도 현지인들은 음식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매우 보수적인 경향이 강함. 우리 나라와 같이 통팥·옥수수 시럽 등 다양한 맛이 함유된 아이스크림이 유통되고 있지 않으며, 음식이라고 생각하는 콩·곡물의 풍미가 함유된 아이스크림을 상상하지 못함.
○ 그러나, 우리나라의 다양한 아이스크림은 현지에서 마케팅만 잘하면 높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현지의 한국슈퍼마켓인 ‘아씨마켓’에서 한국 아이스크림을 일부 수입판매하고 있는데, 맛을 본 현지인들은 대부분 좋아함.
□ 유통구조
○ 칠레에서 유통되는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제품 50%은 가정에서 수요되고 있음.
- 가정에서 소비되고 있는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제품 60%는 대형 슈퍼마켓을 통해 구입한 것임.
- 약 40% 정도가 편의점, 미니마켓 등 소규모 상점에서 구입된 것으로 파악됐음.
○ 가정 이외에서 소비되는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는 길거리, 미니마켓, 아이스크림 전문점(커피숍과 비슷) 등에서 판매됨.
○ 흥미 있는 점은 칠레에서는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제품을 아이스박스에 넣고 다니면서 버스 정류장, 버스, 길거리 등 공공장소에서 판매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임.
- 특히 Nestle의 Savory 아이스바를 아이스박스에 넣고 다니며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판매원들이 많음.
□ 진출 시 참고사항
○ 칠레 산티아고 시의 Patronato(한국인 밀집 상권 - 의류/잡화) 지역에는 2개의 한국인 슈퍼마켓이 있으며, 이 곳에서 국산 빙과류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특히 ‘아씨마켓’은 눈에 잘 띄는 길가에 위치하고 있어 현지인 고객들도 많이 있는데, 이곳을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한국 빙과제품들의 인기가 높음.
○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한국식품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칠레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빙과류는 국문 포장 위에 유통기한·원료 등을 표기한 간단한 스티커가 부착돼 있기 때문에 현지인들이 물건 구입 시 제품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어려움을 겪기도 함.
○ 한국산 빙과류를 칠레에 소개하고 대중화시키기 위해서는 슈퍼마켓 시식코너 마련·광고 등 많은 마케팅이 필요로 할 것으로 보이며, 빙과 포장지를 현지인들에게 친숙하게 현지용으로 별도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최근 아씨마켓은 현지의 대형 슈퍼마켓인 Tottus에 일부 한국산 식품을 납품하기도 했는데, 이는 아씨마켓에서 기존에 제품을 수입하고 있던 데다가 현지인들이 하기 어려운 제품 레이블링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가격 동향
○ 다음은 Nestle의 홈페이지(www.nestle.cl)에서 발췌한 제품 제품 정보 및 가격임.
기준 가격: 1달러 = 520페소
올 여름 히트상품 |
Danky Diablo(악마의 당키)/Danky angel(천사의 당키) 악마의당키 : 딸기 & 초콜릿맛 - 나무딸기 소스와 사탕시럽으로 덮임. 천사의당키 : 파인애플 & 코코넛맛 - 파이애플 소스와 코코넛 가루로 덮임. - 가격 : 1.5달러 |
Danky Crack - 화이트 초콜릿, 초코 크런치, 아몬드를 첨가한 아이스크림 콘 - 가격 : 1.5달러 | |
과일 하드(저지방) - 가격 : 1.13달러 | |
Mango Loco - 파인애플맛/수박 맛 - 어린아이들층을 겨누어 만든 상품 - 가격 : US$ 0.5 | |
Kriko - 설탕과자 알갱이로 딸기맛 아이스크림을 감쌈 - 가격 : 0.5달러 | |
브랜드 : Cola de Tigre(호랑이 꼬리) - 초콜릿 &바닐라맛 - 가격 : 0.5달러 | |
Chocolito -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초콜릿으로 덮임. - 가격 : 0.5달러 | |
Crocanty - 크런키 초콜릿으로 감싼 바닐라 아이스크림 - 가격 : 0.5달러 | |
Stereo - 초콜릿으로 감싼 바닐라 아이스크림 속에 살구 덩어리 함유 - 가격 : 0.5달러 | |
Lolly Pop - 파이애플맛 오렌지맛 - 우리나라 쌍쌍바와 비슷 - 가격 : 0.5달러 | |
Egocentrico - 초콜릿과 과자가 함유된 아이스크림 - 가격 : 0.9달러 |
○ 위 제품에서 볼 수 있듯이 현지인들은 초콜릿·바닐라맛에 익숙하며, 과일은 파이애플맛을 선호함. 따라서 칠레 시장을 겨누기 위해서는 일단 붕어 싸만코와 같은 낯선 제품보다는, 메로나 등 과일맛을 첨가한 아이스바나 콘 아이스크림 등과 같이 현지인들이 익숙한 형태의 제품으로 브랜드를 알리면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쉬울 것으로 보임.
□ 수입현황
아이스크림(HS Code 2105) 최근 4년간 수입통계
연도 |
수입액(US$ CIF) |
연도별 수입 추이 | |
2003 |
709,394 |
||
2004 |
699,014 | ||
2005 |
846,116 | ||
2006 |
1,922,039 |
자료원 : www.lexisnexis.cl
HS Code 2105 연도별/원산지별 수입동향
순위 |
국가명 |
수입금액(달러) |
시장점유율(%) |
수입증가율(%) |
|||||||
2003 |
2004 |
2005 |
2006 |
2003 |
2004 |
2005 |
2006 |
2006/05 | |||
|
WORLD |
709,394 |
699,014 |
846,116 |
1,922,039 |
100 |
100 |
100 |
100 |
127.2 | |
1 |
미국 |
201,561 |
429,845 |
707,051 |
842,407 |
28.4 |
61.5 |
83.6 |
43.8 |
19.1 | |
2 |
아르헨티나 |
332,193 |
212,427 |
132,345 |
834,530 |
46.8 |
30.4 |
15.6 |
43.4 |
530.6 | |
3 |
프랑스 |
0 |
0 |
0 |
160,485 |
0.0 |
0.0 |
0.0 |
8.3 |
0.0 | |
4 |
멕시코 |
0 |
0 |
0 |
52,964 |
0.0 |
0.0 |
0.0 |
2.8 |
0.0 | |
5 |
이탈리아 |
27,647 |
29,689 |
541 |
28,456 |
3.9 |
4.2 |
0.1 |
1.5 |
5159.9 | |
6 |
한국 |
2,919 |
2,612 |
2,196 |
1,819 |
0.4 |
0.4 |
0.3 |
0.1 |
-17.2 | |
7 |
스페인 |
0 |
0 |
1,460 |
1,242 |
0.0 |
0.0 |
0.2 |
0.1 |
-14.9 | |
8 |
중국 |
0 |
0 |
0 |
133 |
0.0 |
0.0 |
0.0 |
0.0 |
0.0 |
자료원 : LexisNexis Chile
○ 미국산 제품이 2006년 수입액 84만2407달러로 시장점유율 약 4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르헨티나·프랑스·멕시코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은 전년대비 17.2% 감소한 1819달러CIF 수입됐음.
□ 수출 동향
아이스크림(HS Code 2105) 최근 4년간 수출통계
연도 |
수출액(US$ CIF) |
연도별 수출 추이 | |
2003 |
5,353,414 |
||
2004 |
5,669,923 | ||
2005 |
5,643,176 | ||
2006 |
9,022,010 |
자료원 : www.lexisnexis.cl
아이스크림(HS Code 2501) 국별 수출 통계
순위 |
국가명 |
수출금액 FOB |
시장점유율 (%) |
수출증가율(%) |
|||||||
2003 |
2004 |
2005 |
2006 |
2003 |
2004 |
2005 |
2006 |
2006/05 | |||
|
WORLD |
5,353,414 |
5,669,923 |
5,643,176 |
9,022,010 |
100 |
100 |
100 |
100 |
59.9 | |
1 |
베네수엘라 |
1,202,210 |
1,690,319 |
2,195,936 |
4,821,555 |
22.5 |
29.8 |
38.9 |
53.4 |
119.6 | |
2 |
브라질 |
22,333 |
127,148 |
628,236 |
1,328,171 |
0.4 |
2.2 |
11.1 |
14.7 |
111.4 | |
3 |
페루 |
278,620 |
203,080 |
595,174 |
906,802 |
5.2 |
3.6 |
10.5 |
10.1 |
52.4 | |
4 |
에쿠아도르 |
1,019,520 |
271,342 |
830,308 |
841,641 |
19.0 |
4.8 |
14.7 |
9.3 |
1.4 | |
5 |
자메이카 |
499,776 |
478,737 |
102,283 |
314,400 |
9.3 |
8.4 |
1.8 |
3.5 |
207.4 | |
6 |
멕시코 |
963,842 |
1,547,456 |
692,163 |
308,768 |
18.0 |
27.3 |
12.3 |
3.4 |
-55.4 | |
7 |
오스트리아 |
0 |
0 |
0 |
124,481 |
0.0 |
0.0 |
0.0 |
1.4 |
0.0 | |
8 |
엘살바도르 |
0 |
0 |
0 |
112,443 |
0.0 |
0.0 |
0.0 |
1.2 |
0.0 | |
9 |
푸에르토리코 |
0 |
0 |
17,884 |
84,806 |
0.0 |
0.0 |
0.3 |
0.9 |
374.2 | |
10 |
도미니카공화국 |
25,544 |
25,501 |
79,917 |
59,499 |
0.5 |
0.4 |
1.4 |
0.7 |
-25.5 |
자료원 : www.lexisnexis.cl
□ 수입관세
아이스크림 | |
HS Code |
2105.0010 2105.0020 2105.0090 |
Description |
아이스크림과 기타 빙과류(코코아를 함유한 것인지의 여부 를 불문한다) 아이스크림과 기타 빙과류(코코아를 함유한 것인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코코아를 함유하지 아니한 것 |
Special Provision |
위생조건 |
Unit |
㎏ net |
Duty Rate |
0% |
VAT Rate |
19% |
○ 이 제품은 한-칠레 FTA 체결으로 관세가 즉각 철폐됐음. 관세 면제혜택을 위해서는 원산지 증명서를 첨부해야 함.
○ 칠레는 적극적인 무역개방 정책을 추진해 전 세계 48개국과 FTA를 맺고 있어, 협정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대부분의 공산품 관세가 면제됐음. 이 품목의 주요수입국 중 EU 국가, 미국, 중국 등의 제품에 대해서도 관세가 면제됨.
○ 칠레와 FTA나 관세보완협정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에 대해서는 제품 가격의 6%에 해당하는 관세를 부과하고 있음.
주요 수입국 수입관세
|
대한민국 |
미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아르헨티나 |
중국 |
2105.0010 |
0% |
0% |
0% |
0% |
4% |
0% |
2105.0020 |
0% |
0% |
0% |
0% |
4% |
0% |
2105.00900 |
0% |
0% |
0% |
0% |
4% |
0% |
자료원 : www.aranceles.cl
자료원 : 해외진출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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