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포도수출협의회('05.4.12)
조회835화성포도수출협의회(‘0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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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의개요
o 목 적 : `05년 화성포도 수출확대 위한 실무협의
o 일 시 : `05. 4.12(화) 10:00~17:00
o 장 소 : 화성시농업기술센터 3층회의실(화성시 봉담읍)
o 참 석 : 경기도청(안창식계장,정경철), 공사(원예수출팀 이주표차장, 경기지사 윤승식팀장, 고창곤차장), 화성시농업기술센터(유영신소장, 유복형과장, 홍명기계장), 화성포도수출협의회(왕세호회장, 흥응유,이명근,이진규이사,남윤현총무), 수출업체(정안 이일봉부장, 삼진 임종세과장, 이병훈대리, 남선 이동규과장) , 등
o 진 행 : 참석자 소개(고창곤)
‘04평가 및 ’05수출계획(고창곤)
생산일정 및 가격동향(화성포도수출협의회)
‘05지원계획(화성시농업기술센터, 경기도)
업체별 수출계획(정안, 남선, 삼진 순)
자유토론
□ 주요 회의내용
o 화성포도수출협의회
- 8.10부터 10월말까지 수출작업 예정. 금년 추석(9.18)에 맞춰 조기 수출 추진. 95농가에 대한 식검 검열 후 대미수출농가 지정되면 국가별 수출가능물량 파악가능. 동남아 100톤, 미국 50-100톤 예상.
- 영천도 대미단지(머루포도) 지정되어 화성에 봉지싸기 등 교육요청해 옴. 정안 노력으로 단지 지정된 후 농협무역에서 관심 보이고 있음.
o 화성시농업기술센터
- 포장재, 판촉행사비 및 고품질 생산 지원예산 투입계획 세움.
- 영농기 전에 목표량 세워 꼭 달성토록 독려 예정.
o 경기도
- 금년 추경에 고품질 포도 생산 위한 지원 적극 검토 중. 포도수출 차액 보전 등 WTO 제약 피해 가능한 방법 검토하고 있음.
o 정안농산
- 괌 5톤, 미국 200여톤(비가림 24, 노지180) 수출물량 확정적. 8월초 비가림 포도부터 국내가격 적당하면 2컨테너 보낼예정. 노지포도에 대한 미국요구는 물량 많을수록 좋음. 100컨테너도 가능. 미국 바이어가 2000년부터 포도수입위해 많은 노력 기울임. 검역 풀린다는 정보 미리 알고 연락 취해옴. 물량은 최대한 확보, 가격은 전년 수준 희망.(18천/5Kg~19천)
- (생산자) 가온포도는 신맛 나고 당도 떨어져 시장 실패 우려됨. 8월초 무가온 하우스도 시기 이르면 당도 떨어짐. 늦은 무가온 포도와 치마두른 포도로 이어지도록 수출작업 추진할 계획임.
o 남선
- 인도네시아 교민시장 위주로 판촉 실시함. 작년과 같은 품질 가격조건으로 교민시장 2컨테이너, 현지시장으로 1-2컨테이너 수출 예정
o 삼진
- 포도수출 3년차. 곡절 많았음. 화성포도 품질 좋다는 평가 고무적임. 원료공급 측면의 문제는 초기부터 농가를 확실히 설득하여 미리 방안 마련해 주기 바람. 미주 5컨테너, 동남아에서 대만 추가하여 모두 100톤 정도 수출할 수 있음. 공사 신선농산물 개발수출사업 60백만원 지원 요청함. 판촉, 포장개발 등 국가적 이득 추구하고자 함.
o 주요쟁점사항
- 태봉, 농협무역 등 신규업체 참여여부 : 포도수출 기틀 잡은 후에 검토할 사항. 지금은 거론할 단계 아님.
- 괌 : 삼진은 지원 없이 괌지역 판촉 추진 예정. 정안은 작년 동일
- 홍콩 : 삼진과 엘림 간 자율 협의 조정
- 추석 전 선적 : 추후 협의
- 영동, 영천, 김천 등 타 지역산과 화성포도 차별화 필요. 기술센터와 협조하여 수출용 박스에 화성포도 브랜드를 부각하는 방안 추진 필요.
o 기타
- 300톤은 작년수출의 10배 규모. 2차례 회의(기술센터+수출협의회) 통해 100농가 200톤 의무량 부과함.
- 화성에는 포도 폐원 농가 없음.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
- 외국시장은 고품질 저가 원칙일 것이나, 농가는 고가 수취 원함. 3년 전보다 농가 의식이 많이 개선되었으나 아직 변화가 느림. 농가당 2~5톤 가격에 관계없이 수출용으로 내 놓아라 요청함. 농가 단위로는 그리 큰 물량 아닐 것임. 2-3년 더하면 농가수준이 훨씬 좋아 질 것임. 1-2년간만 이라도 수출업체에서 가격 높여 상담 추진해 주기 바람.
- 농업기술원 원예지원과장이 당도 17%이상 고품질 개량품목 거론.(‘탐나라’,‘홍이슬’등), 과수에서 품종교체는 쉽지 않은 일, 수출과 연계되기 까지 여러 해 걸릴 것임.
- 1,300농가에서 화학비료 전혀 안 쓰고 완숙 퇴비만 사용. 콩알만 할 때 봉지 안에 들어감. 유기질 비료에 알속기가 철저히 이루어짐. 충분히 잘 익도록 만드는 게 기술. 이미 지금까지 철저히 이행하고 있으므로 별도로 눈에 띄게 차별화 할 것은 없음. 지금까지 대로 철저히 이행하도록 관리 감독하는 것이 중요함.
- 켐벨포도는 단맛, 신맛, 향기 3가지 고유 특징이 중요함. 해양성기후에 온난하고 일조량 많음. 기술적인 문제 보다는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자료 제작 필요.
- 보조가 수확기 협조여부와 연계되도록 연구 중.
- 홍콩 시장 목표를 Retailer, Wholesaler로 구분하면 다른 업체와 동시에 판촉활동 해도 문제없을 것임. 시장 도입단계 알릴 수 있는 시간이 필요.
2005 포도수출협의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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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 시 : 2005.04.12(화) 10:00-
□ 장 소 : 화성시농업기술센터 회의실
□ 참 석 : 생산자(화성포도수출협의회)
수출업체(삼진글로벌넷, 남선GTL, 정안농산, 엘림무역 등)
유관기관{(경기도 농산유통과, 화성시농업기술센터}
공사(본사,서울경기지사), 농림식품수출입조합
□ '04 수출실적 및 ‘05계획
행사국 |
행사 기간 |
행사장 |
매장 수 |
‘04실적 |
‘05계획 |
'03 | |||
Kg |
U$ |
회사 |
톤 |
회사 |
톤 | ||||
말레이 |
‘04.9.02~9.05 |
Coldstorage 등 |
7개 |
10,034 |
27,825 |
삼진 |
30 |
삼진 |
6.4 |
싱가폴 |
`04.9.10~9.26 |
Coldstorage |
10개 |
8,882 |
23,697 |
삼진 |
30 |
삼진 |
4.5 |
인도네 |
`04.9.16~10.3 |
무궁화 ,Diamond |
4개 |
8,200 |
23,185 |
남선 |
10 |
남선 |
11.4 |
홍 콩 |
`04.9.18~10.3 |
Uny |
1개 |
2,520 |
10,352 |
엘림 |
20 |
엘림 |
4.4 |
괌 |
‘04.9.23~26 |
Califonia Mart |
2개 |
3,330 |
11,836 |
정안 |
5+5 |
정안+삼진 |
|
미국 |
|
|
|
|
|
|
100+100 |
정안+삼진 |
|
태국등 |
|
|
|
|
|
|
시험수출 |
정안 |
|
|
계 |
|
|
32,966 |
96,445 |
|
300톤+α |
|
28 |
□ ‘05 주요쟁점사항
o 대 미국 포도 수출에 따른 업체별 물량 배정 및 신규업체 참가 여부
o 홍콩, 괌 등 중복지역에 대한 조율
o '05년 추석(9.18)을 감안한 조기(8월말 이전) 수출 가능 여부
o 타지역 포도 수출에 따른 화성포도 차별화 방안 등
□ ‘04 추진개요
o 유관기관 실무협의 4회(4.20, 5.10, 6.15, 7.5) 개최
- 국가별 소비자 선호 포장 조사 개발(경기도 예산지원 유도)
․ 싱가폴, 홍콩 : 고가품 선호 소비자 대상 소포장(625g)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괌 : 가격 경쟁력 위주의 중․대 포장(5Kg,10Kg)
- 운송방법(선박,항공)별 예냉 기술 개발
o 농가 연수 동행지원(9.15-19) : 화성시 수출농가 6명(화성시 예산)
o 바이어 초청(9.21-24) : 싱가폴, 말레이시아 유통업체 수입바이어 각1명
- 포도 재배단지, 물류창고, 고급유통매장(하나로, 삼성, 롯데 등) 방문 통역안내
o 내수 호조 등 공급량 부족하여 바이어 추가 주문 수요에 응하지 못함.
□ 행사결과
[ 말레이시아 ]
◦ 소비자 반응
- 한국인 소비자 :
․말레이시아 현지교민은 약 12,000명으로 주로 Ampang 지역에서 거주하며 화성포도의 맛과 향에 좋은 반응을 보임
․ Ampang Point에 위치한 Giant Cold Storage에서 많은 물량 소비.
- 현지인 소비자 :
․Giant 주 소비자가 말레이인이며 대다수 무슬림을 믿고 있음
․캠밸 포도에서 신맛과 포도주 맛이 난다고 하여 활발한 소비를 보이지 않음
◦ 경쟁국 제품현황
매장에는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산 Red Globe와 미국산 Thomson, Princess, Flame, Cardianl, Summer Royal 등이 판매되고 있음.
국가명 |
수입 시기 |
운송 기간 |
품 종 |
판매가격(Cold Storage) | |
RM/kg |
원/kg | ||||
미 국 |
8월 - 12월 |
21일 |
Princess․Summer Royal |
14.99 |
4,500 |
Thomson․Flame․Cardianl |
12.99 |
4,000 | |||
사우디 |
9월 |
18일 |
Red Globe |
8.99 |
2,700 |
한 국 |
9월 |
8일 |
Early Kembel |
14.99 |
4,500 |
[ 싱가포르 ]
- 소비자 반응 : `03년부터 시식행사를 개최하여 한국산 포도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으나, 일부 현지인의 경우 신맛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음. 선별적으로 무료시식 실시.
- 수입업체 반응 : 가격에 구애받지 않는 신세대를 중심으로 판매가 많이 되고 있으며, 금년산은 당도가 높아 판매여건이 좋으나 전년에 비해 송이가 적은 것이 단점임
※ 항공운송의 경우 예냉을 실시하지 않아 선도유지에 일부 어려움 발생
- 판매가격 : Coldstorage는 고급매장으로 판매마진이 70% 이상이지만, 20%인 Carrefour 에서 9.23부터 판매시 수출확대 예상
※ Codastorage(공급가격 S$5/625g → 판매가격 8.5), Carrefour(5 → 6~7)
품목 |
매장명 |
구 분 |
한 국 |
일 본 |
미 국 |
미 국 |
포도 |
Carrefour |
품 종 |
- |
거봉 |
Red Gloves |
Red Seedless |
가 격 |
- |
S$14.9/300g |
5.5/kg |
S$5.5/kg | ||
규 격 |
- |
300g/tray |
Bulk |
Bulk | ||
당 도 |
- |
17~18도 |
13~14 |
18~19 | ||
Coldstorage |
품 종 |
캠벨 |
- |
Red Gloves |
- | |
가 격 |
S$8.5/625g |
- |
9.9/Kg |
- | ||
규 격 |
625g/pack |
- |
500g/pack |
- | ||
당 도 |
16~18도 |
- |
13~14 |
- |
[ 인도네시아 ]
- 소비자 반응 : 교민을 중심으로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판매 첫날 무궁화유통 본점1곳에서 100박스(5Kg) 이상이 판매됨
※ 9월초 농협무역에서 선적한 포도에 대한 반응이 신통치 않은 것으로 평가
- 수입업체 반응 : 교민이 현재 35천명에서 곧 50천명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수출확대 가능성이 높으며, 금년부터 Diamond백화점 등 현지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임
※ 테러로 통관이 늦어 9.17(금) 1톤 통관하였으며, 9.22(수) 5톤 통관 계획
- 판매가격
품 목 |
매장명 |
구 분 |
한 국 |
미 국 |
미 국 |
포도 |
무궁화유통 |
품 종 |
캠벨 |
Red Gloves |
- |
가 격 |
Rp250천/5Kg |
33천/Kg |
- | ||
규 격 |
- |
Bulk |
- | ||
품 질 |
상 |
중 |
- | ||
Diamond 백화점 |
품 종 |
캠벨 |
Red Gloves |
Green Seedless | |
가 격 |
Rp60천/Kg |
29천/Kg |
36천/kg | ||
규 격 |
200~300g/bag |
500g/tray |
500g/tray | ||
품 질 |
상 |
중 |
상 |
[ 홍 콩 ]
- 소비자 반응 : 한국산 포도는 품질이 좋으나 포장규격이 625g(2송이)로 커서 구입에 애로(일본산 200~300g)
- 수입업체 반응 : 한국산 포도의 품질이 전년에 비해 좋음(`03년산은 당도가 낮아 시식시 역효과가 발생하였으나, `04년산은 시식 후 판매가 확대됨)
※ 일본산이 국내 경기악화로 가격을 인하하여 판매하고 있어 백화점 등 고급매장에서 현지 재래시장으로 판매가 확대되고 있음
- 판매가격
품 목 |
매장명 |
구 분 |
한 국 |
일 본 |
중 국 |
포 도 |
Uny백화점 |
품 종 |
캠벨 |
거봉 |
청포도 |
가 격 |
HK$29.9/625g |
49.9/송이 |
9.9/500g | ||
규 격 |
625g/pack |
300g/tray |
500g/tray | ||
품 질 |
상 |
상 |
중 | ||
배 |
Uny백화점 |
품 종 |
풍수 |
20세기 |
풍수 |
가 격 |
HK$17.9/2개 |
45/2개 |
8.8/2개 | ||
규 격 |
2개/tray |
2개/tray |
2개/tray | ||
크 기 |
Large |
Large |
Large |
□ 수출 확대 위한 추진 방향
◦ 지속적인 홍보행사를 통해 한국산 포도의 맛과 향, 먹는 방법 등 미국산 포도와의 제품차별성 부여 필요 (말)
◦ 교민 수가 점증적인 증가추세에 있어 현지시장 뿐만 아니라 교포시장에도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한 수출확대 노력 필요 (말)
o 한국산 포도는 현지 교민, 신세대를 중심으로 판매가 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현지인은 신맛 등으로 아직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어 지속적인 판촉이 필요
- 한국산 포도의 신맛에 대해 처음에는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으나, 송이 전체 시식 후 재구입하는 사례가 증가
- 우리 포도에 입맛이 들었을 경우 미국산 포도 등의 싱거운 맛과 비교하여 한국산을 구입하게 됨
o `02년부터 지속된 판촉행사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에서 한국산 인지도가 높아 지고 있음. 수출 선별작업장 등 국내 공급여건 개선 필요
- 재배 또는 수확기 기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당도 등 품질이 일정치 않아 수출확대에 애로
- 포도는 개별 농가별 작업장을 보유하고 있어, 일시에 수출물량이 집중될 경우 수출작업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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