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09 2016

[중국-상하이]수입식품 고도 발전시기

조회1232

                                                < 수입식품 고도 발전시기 >

                                                                                                 출처: 中?食品? 날짜:2016-07-12

 

국내 수입식품 시장은 근 몇 년간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수입 식품은 고속발전의 황금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수입식품 시장은 약 4,800억 달러의 시장점유율에 달할 것이다.

수입식품은 3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 열정이 식지 않는다.

 

* 해관통계 분석

<수입우유>

2014년 수입우유 매출액은 103% 증가, 매출량은 92% 증가하였다. 상온 우유는 연속 4년간 증가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5년 증가속도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수입량은 여전히 상당한 물량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 1, 2선 도시에 대한 수입우유의 비율이 보다 크게 나타났다. 3, 4선 도시에서는 아직은 국산 우유가 주류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유제품 인당 평균 소비량은 전 세계의 약 1/4, 지방은 약 1/5 밖에 되지 않으며, 중국 원유의 원가는 전 세계 평균 원유 원가보다 1/3 더 높다.

  

<수입생수>

2012년 프리미엄 생수 시장용량은 약 25억 위안, 2015년에는 약 85억 위안에 달하였다. 보수적인 분석결과 2016년 시장용량은 12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프리미엄 생수 시장은 매년 40~50%의 속도로 확장되고 있어 전망이 매우 밝다.

<수입스낵식품>

수입스낵식품의 매년 소비액은 천억 위안을 초과하며 수입식품 매해 증가율은 약 25%이다(수입품목 및 원산지: 동남아 견과류, 조미료, 쿠키; 미국 감자칩, 건과일; 캐나다, 호주의 오트밀; 유럽의 과자, 쵸코릿; 일본, 한국의 캔디, 김; 대만 간식, 분식등. 관심제품으로는 남단견과류, Danisa 쿠키, 미국 감자칩, 로아커 웨하스 등이 있음).

<수입해산물>

2015년 중국 해산물의 총 생산량은 3,310.5만 톤으로 작년 동기대비 4.61% 증가하였다. 수입해산물은 약 311.7만 톤으로 작년 동기대비 1.94% 증가하였다. 중국 해산물 시장의 안정적인 확대 기반 하에 수입 해산물 시장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관심제품으로는 남극 대구, 노르웨이 연어 등이 있음).

<수입소고기>

2011년 이전 중국의 소고기 수입량은 지속적으로 1~2만 톤을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2012년 중국 생산량이 감소하고 소비자수요량이 증가함으로써 2014년 소고기 수입량은 약 29.5만 톤에 이르렀다. 2015년에는 42만 톤으로 급증하였으며 5년 사이에 약 20배정도 증가하였다(소고기 수입원산지는 주로 호주, 일본, 미국 등 지역).

이와 같은 해관 통계수치 분석으로 보아 수입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량은 매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매장은 소비자를 연계하는 최종 단계에서 향후 최대 이익을 수확하는 유통 채널이 될 것이다. 수입식품은 최종 단계의 매장에 있어 자체적으로 이점을 가진다.

 

2. 가격이 낮다.

 

국산 식품에 대비하여 수입식품은 가격에서 우세하며,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여러 매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입식품은 판촉행사를 빈번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판촉 행사의 규모도 크다.

업계관계자의 소개에 따르면 수입식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 잔고 압박도 상대적으로 적어졌고, 가격 측면에서 더욱 우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수입식품은 대부분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도 하락하기에 이르렀다.

점점 더 많은 자유무역시험구와 무관세 지역의 설립은 수입식품의 가격우세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3. 유통채널 공백, 수요량 방대  

유통채널 부족으로 현재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여전히 수입제품이 유통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수입제품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1선 도시의 대형마트에서 소량으로 유통되고 있다. 2, 3선 도시 소비자들의 절박한 수요에 대응하여 현지 매장들은 구매채널을 찾고 있지만 유통채널의 부족으로 여전히 시장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현지 매장에서는 제품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수입상들 간의 경쟁은 약화되고,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한 수입상이 여러 매장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장차 식품수입상들에게 있어 큰 기회가 될 것이다.

◎ 시사점

-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중국으로 수입되는 수입 식품은 중국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 및 인식 변화에 따라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소비 시장의 규모로 보아 식품 수출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국가에 있어 블루 오션이 아닐 수 없다. 해관 통계를 근거로 보았을 때 매년 중국의 수입 식품은 수입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 중 수출 불가능한 품목인 축산물을 제외한 모든 분야의 식품(우유, 스낵, 생수, 해산물 등)은 한국이 주력으로 수출하고 있는 식품 분류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이미 수입 식품이 다수 유통되고 있는 1선 도시를 제외한 2, 3선 내륙 도시에서의 수입 식품 수요 증가에 대하여 주목하여야 한다. 그동안 물류, 유통망의 결여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한국 식품이 내륙의 2, 3선 도시에까지 진출하지 못하였다면, 향후 증가한 수요 및 유통망의 확충 등 이점을 활용하여 2, 3선 도시에 진출 시도를 하여 시장을 확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국-상하이]수입식품 고도 발전시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