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 동향 및 트렌드
미국내에서는 대추의 소비가 크지 않고, 생산도 미비한 관계로 대추에 관한 시장 규모 및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는 상태이다. 미국 유통업체와 대추 재배농가에서 인터뷰를 통해 얻은 정보를 기초로 조사했다.
미국의 대추 주요 생산지는 오클라호마주, 플로리다 주를 중심으로 남서부 주에 집중돼 있다. 미국 최대 농업주인 캘리포니아에서도 대추를 재배하고 있으나, 해안가와 인접해 있고 계절적 요소인 기후로 인해 수확량이 일정치 않아 재배 농가는 그다지 많지 않은 편이다.
또한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대추나무가 많지 않아 열매를 맺기 위한 수분(암수 짝짓기)이 활발히 일어나지 않고, 일어나더라도 수확량이 적은 대추와 수분이 되기 때문에 대추 수확량이 적다는 것이 재배 농가의 설명이다.
미국의 대추 시장이 다른 과류에 비해 작은 것은 주요 고객층이 미 주류사회가 아닌 아시아 이민 1세대 혹은 1.5세대이기 때문이라고 유통업체에서는 설명하고 있다.
대추 나무는 주로 재배용 보다는 관상목으로 미국 가정에서 재배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미국인들은 대추를 마겟등 소매 채널에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재배해 식용을 하고 있다고 USDA 과류 담당자는 전하고 있다.
대추의 주요 소비자인 아시아 이민 1세대 혹은 1.5세대들중 중국 이민자들이 가장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그뒤로 한국 이민자, 일본 이민자 등이라고 현지 대형 슈퍼마켓의 구매 담당자인 John Kim 씨는 전하고 있다.
이들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대추를 해외에서 구입하지 않고 현지에서 재배되는 것을 구입해서 유통을 하고 있다고 한다.
현지 유통업체에서는 한국의 생대추는 품질 대비 가격을 고려해보면 시장성이 없다 전하고 있다. 그러나 건대추는 시장성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근래에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건대추에서 방부제 함량이 초과되어 통관에서 적발되는사례가 많아, 2004년부터 건대추도 미국 현지에서 가공된 제품이 주로 유통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2. 유통 구조
생 대추의 유통 구조는 일반 농산물의 유통구조와 동일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미국산 대추는 재배농가에서 유통업체에 전체 수확량을 일괄 판매를 한다. 유통업체에서는 소매채널로 제품을 유통시키고 있으나, 재배농가와 취급하고자 하는 유통업체가 많지는 않다. 유통업체에서는 수확 수개월 혹은 1년전에 전년 수확량을 기준으로 일괄 구매 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공급선을 확보하게된다. 최종 소비자(대부분 아시안)가 생대추를 구매하게 되는 소매채널은 크게 대형 슈퍼마켓체인, 할인매장, 일반 소매상으로 구분이 되며, 이중 슈퍼마켓체인에서 전체 유통량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다.
수입산 생 대추는 미국 수입상으로 수입이 된후, 유통업체를 거쳐 유통되거나 소매채널로 직접 판매되고 있다.
<자료원: LA KOTRA, 현지 유통업체 및 수입상>
3. 수출입 통계 및 관세율
동 상품의 2004년도 수입액은 8063만달러이며, 동년 수출액은 3644만달러로 무역수지는 4419만달러이다.
ㅇ 수입 동향
생대추의 H.S. Code(Harmonized Tariff Schedule)는 081090에 포함되며, 동 HS Code에는 생대추이외 여러가지 과일이 포함된다.
2004년도 미국의 수입액은 8063만달러로 전년도 5574만달러 대비 44.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공급국은 멕시코이며, 미국 수입시장의 76.12%(6137만달러)를 점유하고 있다. 이외 대만(7.09%), 이스라엘(5.95%), 칠레(3.75%) 등의 국가가 다음으로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Rank |
Country |
연도별 수입량(백만, $) |
수입 시장 규모(%) |
시장규모
변동율(%) |
|
2002 |
2003 |
2004 |
2004 |
04/03 |
0 |
-- World -- |
44.02 |
55.74 |
80.63 |
100 |
44.66 |
1 |
Mexico |
30.64 |
40.84 |
61.37 |
76.12 |
50.26 |
2 |
Taiwan |
4.77 |
5.31 |
5.71 |
7.09 |
7.56 |
3 |
Israel |
3.66 |
3.72 |
4.80 |
5.95 |
28.96 |
4 |
Chile |
2.13 |
2.60 |
3.03 |
3.75 |
16.56 |
5 |
Thailand |
1.63 |
1.58 |
2.16 |
2.68 |
36.47 |
6 |
China |
0.22 |
0.24 |
2.08 |
2.58 |
762.02 |
7 |
New Zealand |
0.71 |
0.76 |
0.52 |
0.64 |
-32.22 |
8 |
Ecuador |
0.08 |
0.20 |
0.22 |
0.28 |
9.87 |
9 |
Spain |
0.05 |
0.09 |
0.18 |
0.22 |
104.28 |
10 |
Korea, South |
0.00 |
0.10 |
0.15 |
0.18 |
44.21 |
11 |
Costa Rica |
0.01 |
0.01 |
0.08 |
0.11 |
1068.95 |
12 |
Cyprus |
0.00 |
0.08 |
0.08 |
0.1 |
0.61 |
13 |
Dominican Republic |
0.04 |
0.04 |
0.07 |
0.08 |
58.16 |
14 |
Guatemala |
0.00 |
0.00 |
0.05 |
0.06 |
0 |
15 |
Canada |
0.02 |
0.07 |
0.04 |
0.05 |
-48.24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멕시코는 2004년 대미 수출양 기준 통계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대만, 이스라엘, 페루 등이 뒤를 있고 있다.
Rank |
Country |
수입량 기준 |
수입가격 기준 |
|
수입량(갯수) |
수입량 변동율(%) |
평균 수입가격(kg당, $) |
평균 수입가격 변동율(%) |
2004 |
04/03 |
2004 |
04/03 |
0 |
-- World -- |
78,812,090 |
24.36 |
1.02 |
15.91 |
1 |
Mexico |
66,453,793 |
21.83 |
0.92 |
22.67 |
2 |
Taiwan |
3,364,971 |
12.3 |
1.7 |
-3.95 |
3 |
Israel |
3,157,104 |
64.27 |
1.52 |
-21.65 |
4 |
Chile |
2,036,904 |
3.75 |
1.49 |
12.88 |
5 |
China |
1,903,558 |
710.57 |
1.09 |
5.83 |
6 |
Thailand |
1,071,008 |
15.68 |
2.01 |
17.54 |
7 |
New Zealand |
173,772 |
-31.47 |
2.97 |
-1.33 |
8 |
Ecuador |
117,421 |
2.98 |
1.9 |
6.74 |
9 |
Dominican Republic |
110,038 |
54.7 |
0.62 |
3.33 |
10 |
Korea, South |
82,600 |
80.24 |
1.77 |
-19.91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ㅇ 수출 동향
2004년도 미국의 동 상품 총 수출액은 3644만달러로 전년도 2730만달러 대비 33.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수입국은 캐나다이며, 미국 수출시장의 44.24%(1612만달러)를 점유하고 있다. 이외 대만(16.24%), 카이멘 아이랜드(12.54%), 안티우아(5.51%) 등 국가들이 다음으로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Rank |
Country |
연도별 수입량(백만, $) |
수입 시장 규모(%) |
시장규모
변동율(%) |
|
2002 |
2003 |
2004 |
2004 |
04/03 |
0 |
-- World -- |
22.86 |
27.30 |
36.44 |
100 |
33.47 |
1 |
Canada |
11.72 |
12.10 |
16.12 |
44.24 |
33.24 |
2 |
Taiwan |
0.28 |
2.36 |
5.92 |
16.24 |
150.46 |
3 |
Cayman Islands |
4.84 |
5.33 |
4.57 |
12.54 |
-14.22 |
4 |
Antigua & Barbuda |
1.13 |
1.68 |
2.01 |
5.51 |
19.46 |
5 |
French Polynesia |
0.33 |
0.46 |
1.51 |
4.13 |
230.55 |
6 |
Netherlands |
0.00 |
0.02 |
0.81 |
2.22 |
5297.68 |
7 |
Japan |
1.35 |
1.62 |
0.73 |
2 |
-54.79 |
8 |
Mexico |
0.37 |
0.47 |
0.62 |
1.69 |
29.92 |
9 |
Hong Kong |
0.25 |
0.54 |
0.60 |
1.64 |
10.87 |
10 |
Barbados |
0.00 |
0.00 |
0.41 |
1.11 |
0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ㅇ 동 상품 관세: 생대추의 관세는 2.2%가 부과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