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2 2009

혁신상품을 보면 미래가 보인다.

조회781

 

 

FRUIT LOGISTICA Innovation Award 2009

2009 베를린 박람회에 전시된 상품들 중 혁신상(Innovation Award)을 받은 상품들이 주목을 끌었다. 곧 상품화돼 세계의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 상품들을 음미해보면 분야별 향후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다.


#1 스위트 파프리카(Sweet Green Pepper)
네덜란드, 엔자 자뎅(Enza zaden) 사

단 맛 나는 파프리카는기존의 파프리카 용도를 벗어나 새로운 개념을 선보인다. 요리에 데커레이션용으로 사용돼온 파프리카를 맛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11년간 연구개발한 성과물. 이번 박람회 혁신상품 대상을 수상했다.


#2 파이올라 파파야(Paiola Papaya)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안 애그리푸드(www.mafc.com.my) 사

당도 13브릭스 이상의 단맛을 자랑하는 황금색 파파야. 단맛은 물론 다른 신선과일에 비해 저장성이 높아 장기보관이 가능하다. 중국인을 겨냥해 개발한 상품으로 운송기간 포함 30일까지 가능해 유럽으로 수출하는데 지장이 없다고 한다. 1개당 400~700g 무게, 9~12개를 5kg 박스포장하고 있다.


#3 퀵폴드(Quick Fold)
네덜란드, 비켄캠프 패킹(Beekenkamp Verpakking B.V) 사

세계에서 가장 빨리 접혔다 펼 수 있는 운송박스. 사이즈 60×40×18㎝로 1회 손동작으로 순간 접힘이 가능하다. 편리성이 뛰어나 빈상자 운반은 물론 보관도 용이해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다. 전자동 시스템으로 뜨거운 물 세척이 가능하다.


#4 사과급식(School Apple)
알테스란트(Altes Land) 사과연합회

‘사과급식(School Apple)’ 운동은 매일 아이들에게 우유처럼 사과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독일의 알테스란트(Altes Land) 지역의 통합 과일 홍보를 위한 연합회에서 시작됐다.
‘사과급식’은 알테르란트 전 지역의 연계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연합회는 학기별 신청을 토대로 사과를 공급한다. 학생들이 반별로 주문을 하면 물량은 매주 월요일 배달되며 아이들은 아침 쉬는 시간마다 신선한 사과를 먹을 수 있다.


#5 Selena Elliot
프랑스, 에스켄드 플랜츠(Escande Plants Sarl)

껍질째 먹는 가을배. 9월 수확해 5개월 동안 저장이 가능한 배. 당도 16브릭스를 자랑한다.


#6 슬라이스 치커리(Sliced Chiory)
프랑스, 프림 샌떼레(Prim Santerre)

북프랑스 지역의 11개 농가가 협동조합 형태로 연합, 공동재배한 치커리를 슬라이스로 가공한 상품. 300g 단위로 진공포장 장기보관이 가능하게 했다.


#7 카고스위치(CargoSWITCH)
독일, 카고프레쉬(Cargofresh AG) 사

농산물의 신선도는 운송과 보관에 따라 달라진다. 각 품목별 적정한 온-습도를 자동조절해주고 탄소배출량까지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 항만 컨테이너 내부까지 중앙콘트롤이 가능하다.


#8 숙성 체크기(DA-Meter)
이탈리아, 티알 투로니(T.R. Turoni) 사

사과, 배, 복숭아, 망고 등 모든 과일의 숙성도를 체크할 수 있는 휴대용 체크기. 생산자가 수확기 과일을 육안이나 감각에 의해 체크하던 것을 과학적으로 시스템시킨 것. 볼로냐대학에서 개발했다.


#9 접히는 간편박스(Wasgau Crate)
독일, 와스가우 패킹(Wasgau Packaging GmbH) 사

100% 종이로 만든 박스로 600Kg까지 쌓을 수 있는 접히는 박스. 박스용 종이를 구조적으로 응용해 접혔다 폈다 할 수 있도록 했다. 박스 운송의 편리와 비사용시 보관을 위생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0 플란드리아 상추(Flandria Baby Leaf)
벨기에, 라바(www.lava.be) 사

부드럽고 어린 시기에 특별히 수확한 상추. 바타비아 샐러드, 참나무잎 오크 샐러드, 이탈리아 롤로 비온다, 롤로 로사, 로마나, 엔다이브, 루콜라, 타소이, 미츠나, 머스터드 샐러드, 시금치 샐러드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어린 시기에 수확하는 만큼 잎 표면은 매우 작은데 이것은 퇴색을 방지해 준다. 신선식품과 조리식품 판매대가 있는 슈퍼마켓이 공급대상.

 

 

 

 

자료:newma

'혁신상품을 보면 미래가 보인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