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7 2004

이집트 국가 개황

조회2237

이집트 국가 개황 자료 입니다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집트 편

농수산물유통공사, 정보지원처, 마켓분석부, 사원 조영대


1.개황

 1) 일반 개황

 국 명 : 이집트(Egypt, Arab Republic of Egypt)

 위 치 : 동북 아프리카 지중해연안

 면 적 : 1,002천 ㎢(한반도의 약 5배)

 기 후 : 아열대성 사막 건조기후

 수 도 : 카이로(Cairo)

 인 구 : 70,548,718명 (2003년 12월 31일 기준)

 주요 도시 : 카이로(1,600만), 알렉산드리아(340만),

             포트사이드(47만), 수에즈(42만)

 민족(인종): 아랍족(91%), 곱트족(8.94%), 기타(0.06%)

 언 어 : 아랍어(현지 상용어는 아랍어이나 상거래 시에는

           영어가 어느 정도 통용됨.)

 종 교 : 이슬람교(91%), 콥틱 크리스찬(8.94%), 기타(0.06%)


 2). 경제동향 및 전망

 7월1일부터 시작되는 2004/2005년도의 이집트 경제상황이 상당히 호전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집트 정부가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BMI)에 의뢰하여 조사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차년도 이집트의 경제는 민간의 소비와 설비투자가 증가하고 무역수지가 대폭 개선되는 한편 외환보유고의 안정으로 환율이 안정 기조를 띄는 등 낙관적인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이 보고서는 고유가 현상의 지속과 천연가스의 본격적인 수출로 수출액이 급증하면서 무역수지가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관광수입의 지속적인 확대로 서비스 수지 전반의 흑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경제의 불안요소로 작용하였던 환율과 물가도 하향 안정세를 보이며 조만간 안정화 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외국인투자 유치의 부진과 산업구조상의 한계로 고용불안과 실업자가 향후 2년 이내에는 해결될 가능성이 없어 실업률은 더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았다.

아울러 1인당 국민소득도 현재의 1,228불 수준에서 내년도에는 1,318불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았으며 대미 달러 환율도 1$=6.0 파운드 선에서 안정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보고서는 이집트 정부에 대해서는 경제정책의 수립과 실행에 누구나가 예측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투명성과 객관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경제정책과 금융 및 세무행정에 대한 개혁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한편 EIU사는 내년도의 이집트 경제를 아래 표와 같이 전망했다


<경제 주요 지표>

구분

2004년도

2005년도

실질 GDP 성장율

2.6

3

산업 생산 증가율

2.5

4

실업율

10.9

11.2

인플레이션

6.2

5.0

수출(FOB US$십억)

9.7

10.2

수입(FOB US$십억)

16.1

18

대외부채(US$ 십억)

32.2

32.9

평균환율(1US$=LE)

6.2

6.33

경상수지(US$십억)

3.5

2.1

                                                                                                                      EIU


 3) 경제정책

  ① 정책기조

경제개혁 및 시장경제체제 정착을 목표로 아래와 같이 추진하고 있다.

 o 경제구조조정 작업이 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o 물가수준을 5%이하 수준에서 억제

 o 환율의 안정 도모

 o 공기업의 경영개선 및 민간부문의 참여확대

 o 관세구조조정을 통한 무역자유화 추진 및 자국산업보호

 o 관세율 인하

 ㅇ실업해소 및 투자촉진

 ㅇ외채협상을 통한 외채탕감

 ㅇ정부재정적자 감축

특히 실업해소와 관련하여 정부발표 공식 실업율은 9.7%에 불과하나 잠재실업이 15-20%이상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대졸자의 취업문제가 가장 심각한 상황이므로 정부는 고등실업자의 실업해소에 역점을 두고 있다. (2004년도 상반기에만 약 12만명을 공무원으로 신규채용 예정임)

 외채협상을 통한 외채탕감도 중요한 경제정책 목표인데 이집트의 외채는 90년의 488억불이었으나 서방국가 및 걸프국가들이 걸프전 이후 파리클럽회의에서 외채를 대폭 탕감해 줌으로서 크게 호전되어 현재 284억불(2004.4월 기준)이다. 일부 과점 및 독점품목을 제외한 민간기업 제조 공산품가격을 자율화하는 등 공산품 가격통제도 완화하고 있으나 여전히 25개에 달하는 기초식품(밀가루, 설탕, 차, 쌀, 렌틸, 식용유 등)과 전력, 석유류 제품, 의약품등에 대한 정부의 가격통제를 늦추지 않고 있다. 특히 물가안정은 정권의 안위에까지도 영향을 미칠 만큼 중대 사안이어서 주요전략품목에 대한 가격안정과 수급조절이 중요 경제정책의 하나가 되고 있다.


  ② 대외경제정책

  95.2 각료회의 및 국회비준을 거쳐 WTO에 가입한 이집트정부는 신무역질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대외개방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입촉진을 위한 관세인하를 비롯하여 자국산업 육성 및 선진국의 대 이집트 기술이전을 위한 외국인 투자유치법 개정하였다.

 수출을 경제활동의 최우선순위에 두고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함과 동시에 수출에 따른 제반 절차상의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있는 한편, 정부 및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상설 수출 진흥 최고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출유관기관의 조직 강화 및 EXPORT PROMOTION TRAINING CENTER 설립 등을 통해 국제무역 환경변화에 대처하고 있다.


2. 관세 및 유통 제동

 1) 관세제도

 담배, 술, 자동차를 제외한 모든 품목의 관세를 점진적으로 인하하고 있으며 지난 94년 1월 최고관세율을 70%로 인하한 이래 96.10월 55%, 97.7.11일자로 50%, 98. 10월 40%로 인하하였으나 99년에는 세수감소를 우려 실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2001년 이후로는 특별한 품목에 대한 관세인하를 추진하고 있으며 2003년 3월에는 21개 품목에 대한 관세인하조치를 발표하였고 2004년 1월에는 섬유. 의류에 대한 전반적인 수입개방과 관세인하를 단행하였다.


 ◎ 섬유류 등 국내산업보호를 위한 고관세율 정책

이집트는 명목상으로는 WTO와의 협정에 의거 섬유류 중 직물류에 대한 수입허용을 98.1.1일자로 섬유의류제품에 대하여는 2002.1.1일자로 수입을 허용한다고 하였으나 이에 대응하여 상품가격 이상의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한편 쿼터제 및 수입항구의 축소, 원산지 레이블부착 의무화 등 관세 비관세 장벽을 설치 사실상 섬유 의류의 수입을 금지해왔다.

 그러나 2003.12.26일 미국정부가 WTO에 이집트를 섬유의류에 관한 불공정무역 조장국으로 제소함에 따라 이집트 정부는 2004.1.20일을 기해 황급히 섬유의류 및 관련 원부자재, 기계류의 수입관세를 대폭 할인하는 한편 그동안 시행해왔던 각종 비관세장벽도 7월말까지 철폐하겠다는 획기적인 수입개방 및 관세인하조치를 취했다.

 특히 그동안 국제적인 비난을 받아왔던 의류에 대한 종량세를 폐지하고 종가세로 전환하는 한편 자국의 섬유의류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섬유기계류 및 부품에 대한 수입관세를 0%화함으로써 점진적인 개방조치라는 평가를 얻었다.


 ◎ 수입개방 및 관세 인하현황

- 86.7월 수입 금지품목 지정(210개)

- 89.1월 잠정 수입금지 품목 지정(68개)

- 91.6월 수입 금지품목 축소(210-->105), 잠정 수입금지 품목 폐지

- 92.8월 수입 금지품목 축소(105-->72), 사전 수입 허가품목 축소(55-->9)

- 93.7월 섬유,농산물등 26개 전략상품 제외 전품목 수입개방 및 관세인하

- 94.2월 최고 관세율 80% 에서 70%로

- 96.10월 최고관세율 70%에서 55%로 인하

- 97.7월 최고관세율 50%로 인하

- 98.1월 섬유류중 의류를 제외한 전품목 수입금지 해제

- 98.10월 최고관세율 40%로 인하

- 99년중 최고관세율 30%로 인하예정이었으나 미실시

- 02. 1월 의류 수입금지 해제

- 03.3.17 21개품목 관세인하 단행

- 04. 1월 740개 섬유의류 관련품목 관세율 인하 섬유의류에 대한 대폭적인 관세조정

- 중간생산재및 산업설비등 수입규제 완화 및 최저관세율 3% 적용


 현재 WTO 등 국제기구의 압력에 의해 관세인하를 지속적으로 인하하고는 있으나 이와 동시에 내국세인 판매세를 함께 인상하고 있어 수입업자 및 소비자 입장에서는 거의 혜택을 못 받고 있다.

                                                                                                                                                                                                                   

                                                                                                                                                                                                                                          <주요 관세율>

(단위 : %)

품목명

최저 관세율

최고 관세율

대표 관세율

낙농제품

1

40

20

곡물

1

20

10

설탕류

5

40

20

염료 안료

0

5

5

향료 화장품

30

40

30

비누 왁스

5

30

20

플라스틱

5

30

20

고무

5

40

20

목재 목탄

5

40

20

펄프

5

5

5

지와 판지

5

40

20

철강

3

30

20

철강제품

5

40

30

보일러 기계류

5

40

5

전기기기

5

40

20

광학측정기기

5

30

5

 특히, 관세율 적용에 있어 항구, 담당자마다 자의적인 편차가 심해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일부세관의 경우는 규정과 전혀 관련이 없는 세율이 책정되고 있어 각국으로부터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2) 통관절차

 수출입거래는 통상 L/C를 원칙으로 하며 물품 선적 후 한국에서 이집트 알렉산드리아항까지의 항해일 수는 약 35-40일정도 소요되며 통관 후 물품인수까지 20일 정도가 추가 소요된다.

 수입통관 시에는 먼저 CUSTOM HOUSE 출입 승인을 획득한 후 컨테이너 개봉 및 검사를 하고 관세 및 제 세액이 확정된 후 관세를 납부하고 물품을 인수하면 된다. 필수 선적서류는 Commercial Invoice(4부), B/L, 원산지증명서, Packing List이며 수입업자는 L/C 개설을 위해 통상 자금원과 Performa Invoice를 거래은행에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이집트 세관은 Invoice 가격에 의해 세금을 부과하기 보다는 자체적인 기준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자의적인 기준을 남발하고 있어 각국의 빈축을 사고 있다.


ㅇCommercial Invoice

 특별한 양식은 없으나 품목설명, 가격명세, Net Weight 및 Gross Weight, 제조업체명, 주소,지불조건 등이 기재 되어야 한다. 통상 이집트인들은 30% 이상의 Under Value를 일반화 하고 있다.


ㅇB/L

 소요부수나 양식에 관한 특별한 규정은 없으나 통상적으로 Consignee명 및 주소, 목적항, 품목설명, 운임 및 기타 비용명세, B/L FULL SET의 부수 등이 기재 되어야 하여 반드시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의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ㅇ원산지 증명서

 특별한 양식은 없으나 기재내용은 사실과 일치되어야 하고 외국산 사용분이 있을 경우 그 원산지와 사용 비율을 명시해야 하며 주한 이집트 대사관 영사 확인을 거쳐야 한다. 특히 이집트 세관은 원산지증명을 분실하여 당사자에게 재 제출요구가 빈번한 만큼 2-3장을 넉넉히 마련하는 것이 좋다.


ㅇSample

 관세청은 등록된 수입상(Form 14 S Card 소지자)의 원료, 중간재, 비내구성 소비재, 엔지니어링 Sample 통관시 별도 수입허가를 요하지는 않으나 가액에 따라 관세를 부과한다.

수입된 Sample이 1년 이내에 재수출되거나 수입 당시 재수출할 것을 서약할 경우 관세가 우여곡절을 거쳐 환급되기도 한다. 간단한 휴대 Sample은 통관이 용이하나 별도로 발송하는 것은 통관절차가 까다로워 통관시 4∼5일간 소비하거나 간혹 잘못 전달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ㅇ소포 우편

 소포로 수입된 화물도 타 수입상품과 동일한 수입절차를 밟으며 관세 및 기타 세금이 부과된다. 특히 인쇄물이나 전자제품 CD, 서적 등에도 상당량의 세금이 부과되며 일단 세금이 부과된 경우에는 이를 납부하기 전까지는 우편물을 취득할 수가 없다.


ㅇ라벨 규정

 식료품, 의약품, 섬유류, 화장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규정을 적용하나 그밖에 상품은 수입상의 요구에 따르고 있다.


ㅇ통관, 보세장치

 통관은 하주, 하주의 대리점, 공인통관업자에 의해 수속이 가능하며, 일반화물은7일간 무료 장치가 허용되며 그동안 보세창고 및 냉장시설로의 이송도 가능하다. 화물장치 허용기간은 3개월이며 동 기간을 초과할 경우 경매처분도 가능하다.


 3) 유통구조

 이집트 유통구조의 대표적인 특징은 매우 전근대적이고 폐쇄적이며 경제논리와 시장가격에 의한다기보다는 인적관계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신규시장진입이 매우 까다롭고 제한적이다. 특히 지역적 품목별로 암묵적인 카르텔이 형성되어 있어 대중광고의 효과도 극히 제한적이다. 따라서 폐쇄적인 이집트 시장을 뚫기 위해서는 해당분야에서 영향력이 있고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유력수입상을 에이전트로 지정, 시장의 관행과 특성을 존중하면서 점진적인 진출방법을 구사하여야 한다.

 수입품의 일반적인 유통은 대형수입상->중간유통상->소매상의 형태로 수직 결합되어 있으며 대형 수입상이 대체적으로 독점 에이전트권을 보유하고 이집트 시장에 대한 유통권을 장악하고 있다. 따라서 독점 에이전트권을 부여함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집트는 시장구조상 공공부문이 약 70%, 민간부문이 30%를 점하고 있으므로 유통구조도 부문별로 각각 상이한데 공공부문에서는 주로 국제입찰을 통해서 필요물자를 조달하고 있으며 산업용 기자재를 제외한 일반 생필품은 공공부문에서 수입하여 정부숍 등을 통해 일반에게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공기업 매각 및 민영화 추세에 따라 공공부문의 비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구매규모가 큰 국제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부의 주요 발주처에 벤더로 등록을 필해야 하며 국방입찰의 경우는 한국대사관 무관부와 사전연락을 통해 수시로 발주되는 제한입찰에 적극 참가해야 한다. 민간부분의 입찰도 인맥관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으며 에이전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공산품의 경우 일부 대규모 유통단지가 존재하나 전문화되어 있지는 않으며 SHOPPING MALL 또는 백화점형태의 소매점 개설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수입상, 도매상, 소매상은 수직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경우가 보편적으로 이집트의 소매상은 규모가 매우 영세하다.

 이집트는 빈부 격차가 심해 중산층은 매우 빈약한 실정으로 고소득층은 내구재 또는 생필품을 전문점 또는 슈퍼마켓에서 주로 구입하고 있으며 저소득층은 품질보다는 가격에 우선을 두어 정부 직영숍 또는 일반시장에서 용품을 구입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카르프 알파 메트로 등 국제 유통체인들의 진출이 활발하고 자가용 소유자들이 늘면서 대형 하이퍼마켓이나 외국계 슈퍼마켓을 이용하는 인구가 늘고 있다.


※ 소매유통

 카이로에는 OMAR EFFENDI 같은 국영백화점이 다수 있으며 민간백화점으로는 힐튼호텔이 운영하는 아카디아가 내세울만하다. 국영백화점들은 정부의 민영화 계획에 따라 현재 민간에게 팔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최근에는 카르프 등 국제유통체인들의 진출이 활발하며 점차 규모가 대형화 되고 있다. 특히 헬리오폴리스에 건축중인 시티센터는 대형 메머드급 쇼핑몰로 이집트의 유통혁명을 초래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외국인들이 집중적으로 모여 사는 마디지역에는 알파, 메트로라는 2곳의 대형 슈퍼마켓이 있어 식품류를 비롯하여 전자제품, 각종 공산품등 수입품을 구입할 수 있다. 시설은 양호하고 깨끗한 편이며 구입가격은 외국에서 수입된 공산품의 경우, 정부의 고가정책으로 인하여 한국과 비슷한 수준이나 육류, 야채를 비롯한 식품류의 경우는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기타 의류나 생활용품 잡제품 등은 영세규모의 소매점이 담당하고 있다.


3. 농수산업 동향

 1) 농업

농업부문의 GDP 점유율은 '70년대 중반의 30%에서 '90년대 초 20%로 감소하고 있다. 이집트는 '7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식량 자급자족 및 순 수출국이었으나 '80년대 초반 순 수입국 전락하여 년 평균 30억불 어치를 수입해오다가 '90년대 들어 수입이 증가하여 년 평균 현재 농업부문 고용 인력은 전 산업대비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경지면적은 740만 페단(1페단=4,200.833 M), 총 농업생산량은 1,350억 LE, 농업생산증가율은 2.6%내외를 보이고 주곡(밀, 쌀, 원면, 콩 및 사탕수수)에 대한 정부통제가 일부 완화되고 있으며 원면은 종전 정부구매방식에서 탈피하여 구매가 완전 자율화되었으며 쌀은 생산량의 25%만 정부가 구매 이집트 원면은 98/99기준 총 생산 6,841천톤 중 21.3%가 EXTRA LONG STAPLE로서 세계 최고 품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나머지가 LONG MEDIUM STAPLE 이다. 원면생산은 기후변화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에 생산량도 변동 폭이 심한 편이다. 아울러 타 작물에 비해 현금성이 떨어져 90년대 이후 경작면적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이집트는 2003년도에 약 20만 톤의 면화를 생산하여 이중 60% 정도인 12만 톤을 자국에서 소비하고 8만 톤 정도를 해외에 수출하였다.

 현재 이집트 원면의 국제시세는 1파운드에 US$1.42-US$1.37선에서 거래되고 있으나 면화 부 이집트 원면은 그 동안 정부에서 독점 거래해왔으며 원면 재배 농가에 대한 정부의 수매가가 비현실적으로 낮아 많은 농가가 전업함으로써 생산량 증가에 한계가 있었으나 94년 아래와 같은 원면 거래 자유화조치 3개 법령이 공표 되었다.


ㅇINT'L COTTON TRADE LAW

40년간 정부가 독점해오던 원면 교역권을 민간업체가 자유로이 행할 수 있다는 자유화 조치로서 동 법에 의거 원면재배 농가는 생산된 원면을 민간 수출업체에게도 매각할 수 있다.


ㅇCOTTON EXCHANGE MARKET LAW

시장규정을 정하기 위한 위원회 설립법


ㅇCOTTON EXPORTERS ASSOCIATION LAW

알렉산드리아 원면 수출업자 협회 회원의 권익 보호 및 방적업자들과의 분쟁해결을 위한 규정으로 동 3개 자유화 조치 법규제정으로 인해 농민은 제값을 받고 원면 수출회사(대부분이 국영)에 직접 판매가 가능하게 되어 향후 장기적으로는 원면생산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의 원면수출은 전통적으로 독일, 스위스, 이태리, 그리스 등 유럽시장이 주 대상이었으나 최근 들어 한국, 인도,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권 공급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집트 원면 GiZA 45,76,70,77,84는 세계 최고품질의 EXTRA LONG STAPLE COTTON으로서 매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큰데 이는 동 원면을 저가 원면과 섞어서 사용하면 품질을 유지하면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 제품은 판매시기 품질등급, 세계 원면시장의 수급현황에 따라 수출가격 변동  폭이 심하다.


◦ 밀

이집트는 빵을 주식으로 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쌀보다는 밀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이집트의 연간 밀 생산량은 630만 톤 정도에 달하나 자급 율은 55%에 불과하여 매년 막대한 양의 밀을 해외로부터 도입하고 있다. 주도입국은 미국을 비롯한 프랑스 호주 등지이며 최근에는 미국과의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도입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 또한 밀 도입에 따른 외환부담을 덜기 위해 물물교환 방식으로 수입을 추진하고 있는데 러시아, 시리아, 터키, 호주, 파키스탄 등이 주 대상국이다. 이집트 정부는 밀 증산을 위해 사막의 농지화 정책을 통해 밀 재배면적의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연중고온이 지속되는 기후 특성상 자급자족을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보리

보리는 주요 식량작물은 아니나 전국적으로 7만 페단 정도의 면적에서 매년 약 9만 톤 가량의 보리가 수확되고 있다. 1페단 당 단위생산성은 1.2톤 정도로 낮은 편이다.


◦ 쌀

밀과 옥수수 다음의 비중을 차지하며 연간 520만 톤 정도가 생산되고 있다. 경지면적은 약130 만 페단 정도이며 1페단 당 생산성은 3.8톤 수준이다. 2003년도에는 터키 등에 약1억3천만 불이 수출되었으며 최근에는 WTO농산물 개방협상에 쌀 수출국으로 적극참가 일본과 한국시장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 옥수수

연간 생산량이 740만 톤 규모로 주요 식량 작물 가운데 가장 많은 수확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인근 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경지면적은 약 230만 페단이며 1페단 당 생산성은 2.8톤 수준이다.


◦기타작물

 이 밖에 콩과 땅콩, 양파, 마늘, 사탕무우등이 이집트의 주요곡물이나 생산성이 낮고 연간 수확량의 편차가 심하여 안정적인 식량 확보를 위한 다양한 농업개발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2) 수산업

 이집트는 이슬람교적인 생활양식이 식생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어 수산업은 농업이나 목축업에 비해 중요성이나 발전정도가 부진한 편이다.

 이집트는 지중해, 홍해와 인접하고 있으며 나일강과 세계 최대의 인공 호수인 나세르 호가 영토 내에 위치해 있어 수산업이 발달할 수 있는 여건은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1991-2002년 사이의 연간 이집트의 수산물 생산량을 살펴보면 61.5%가 민물호수나 강에서 생산되는 담수 어종이었으며 24%가 지중해나 홍해의 연근해 산출량이었고 나머지 14.5%가 어장이나 양식장 산출물이었다. 이집트는 2004년도에 총 83만5천 톤의 어획고를 올려 지중해 연안국 중에서는 가장 많은 어획고를 올렸으며 세계적으로도 12번째의 수산물 채취량이 많은 국가대열에 합류한 것으로 나타났다.


  ① 연안수산업

지중해와 홍해 연안에서 이루어지는 소규모의 어획과 고급어종의 양식이 주류를 이루며 주요 어획 되는 종류는 정어리 (20%), 숭어(9%), 새우(11%), 게(8%) 등이며 육질이 연하고 영양가가 풍부하여 주로 유럽 국가들과 아랍권으로 수출되고 있다. (연간 수출량 3억불 )

 특히, 지중해로부터 산출되는 어획고는 연간 5만톤-7만톤 사이이지만 대부분이 유럽시장으로 수출 되며 홍해는 5만톤-7만5천톤 사이로 내수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② 담수어업

 세계 최대의 인공호수인 나세르호에서 연간 6만톤 등 콰란호, 파이윰 호 등에서 매년 21만톤의 담수어종을 생산하고 있으나 매년 수위감소와 오염의 심화로 산출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다


  ③ 양식업

 매년 생산량이 6만5천톤 정도로 이집트 전체 수산물 생산량의 14%정도를 점하고 있다. 주요양식어종은 숭어, 새우, 잉어 등으로 고급어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④ 문제점

 열악한 유통망과 냉동처리 시설의 부재로 국제적인 위생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유럽으로의 수출이 상당한 차질을 빚고 있는 등 더운 날씨에 대비한 운송 보관 장비가 턱없이 부족하고 뒤떨어진 수준이다.

또한 전체어선의 6.6%만이 30-800마력 정도의 엔진만을 탑재하고 있을 뿐 나머지 34,000여대의 어선은 바람이나 인력으로 추진되는 원시 목선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생산성이나 수익성 면에서도 매우 뒤쳐져 있어 이들 분야에 대한 본격적인 투자와 현대화 작업이 필요한 실정이다.


 3) 한국과의 농수산물 거래 규모

◎ 수출 (물량 1000kg 기준, 금액 1000$ 기준)

 

2000년도

2001년도

2002년도

2003년도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농산물

162

589

681

1811

64

123

254

255

축산물

0

0

0

0

18

70

19

62

임산물

39

44

34

34

0

0

15

19

임산물 

9

23

17

39

39

84

31

65

무역 협회

◎ 수입 (물량 1000kg 기준, 금액 1000$ 기준)

 

2000년도

2001년도

2002년도

2003년도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농산물

38069

7018

36739

6962

16362

3909

15649

3551

축산물

0

0

0

0

0

0

0

3

임산물

87

77

0

0

0

1

17

52

수산물

0

8

0

0

20

72

12

70

                                                             무역 협회


◎ 주요 수출 농산물 (물량 1kg 기준, 금액 1$ 기준

 

2002년도

2003년도

물량

금액

물량

금액

에폭시화한 대두

0

0

208000

190509

카세인

14000

55535

19000

61827

생선묵(게맛의 것)

36500

75655

30000

61554

간장(soya sauce)

14184

9169

27135

23946

사료첨가제(항생물질, 비타민, 미량 광물 질 주원료의 것 이외기타)

15000

26920

7000

12112

축우용 배합사료

0

0

3473

12037

파티클보드

(기타 목질재료의 것)

0

0

14620

10020

베이커리제품 제죠용 혼합물 및 가루반죽 (쌀가루, 보리가루의 것 이외 기타)

0

0

3181

9746

건축용목제건구와 목공품

(창문과 창문틀)

0

0

300

8481

기타 한천

(실한천, 분한천 이외 기타)

0

0

1000

3027

난초(산식물)

600

3184

440

2229

광수와 탄산수(설탕, 감미료, 향미 첨가  않은 것)

5716

3184

3780

1830

라면

7426

12766

397

964

커피크리머

514

1276

315

660

기타 화훼류

0

0

50

478

젤라틴

4000

14523

60

416

목재의 틀

0

0

110

397

양돈용 배합사료

1944

9427

0

0

추잉검(당으로 도포하였는지의 여부 불문)

14568

39494

0

0

생선묵(게맛의 것 이외 기타)

2500

8754

0

0

곡류 조제품

(팽창, 볶은 것/콘 플레이크, 콘, 칩, 퍼프드 라이스 이외 기타)

3130

15928

0

0

당면

(조제하지 않은 파스타/조란을 넣은 것 이외 기타)

1000

1397

0

0



◎ 2003년도 주요 수입 농산물 (물량 1kg 기준, 금액 1$ 기준)

품목

물량

03금액

인스탄트커피

461210

1693299

당밀(사탕수수 이외 추출/주정 제조용 이외 기타)

15000000

1655422

과실견과기타(조제저장처리)

149112

77134

기타

16500

52232

초코렛 및 초코렛과자

(무게 2kg 초과, 블록, 슬램, 바아상의 것 이외 기타)

17130

44881

기타채소(건조)

8190

42220

문어(냉동)

9900

40117

해삼(조제)

1600

19670

한약재(기타/향료, 의료용 등) 

7571

18960

향신료(생강, 샤프란, 심황, 월계수 잎, 커레이등 이외 기타)

4500

12248

열대어(관상용/활어) 

195

9244

포유류(기타)

240

2650

타임 및 월계수의 잎

810

2580

기타(정유·감귤류이외의 것) 

15

1962

제라늄유

20

1798

해삼(건조) 

200

1400

파충류(기타)

15

718

염색용 또는 유연용 식물성 원료

6

46


◎ 2003년도 주요 수입 농산물 (물량 1kg 기준, 금액 1$ 기준)

품목

02물량

02금액

        당밀(사탕수수 이외 추출/주정 제조용 이외 기타)

15519514

2020244

        인스탄트커피

427200

1630209

         기타채소(건조)

34590

158916

문어(냉동)

19908

68546

한약재(기타/향료, 의료용 등)

8031

32458

식물성 생산품(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

       염색원료, 조각용, 포장용 이외 기타)

38500

12884

육두구

2000

11522

과수, 유실수(사과, 배, 복숭아, 포도, 감, 귤, 밤,

      호도, 잣 이외 기타)

900

11250

절화(신선한 것 이외 기타)

343

5297

추출올레오레진(기타)

30

3497

자스민유

1

1868

열대어(관상용/활어)

80

1666

향신료(생강, 샤프란, 심황, 월계수 잎, 커레이

    등 이외 기타)

795

1646

기타산식물

70

1500

해삼(조제)

3000

1000

식물성 산물(식용)

60

692

기타목제품(기타)

168

454

양엉겅퀴(구상/신선, 냉장)

100

372

기타 칠기제품

60

198

조제품 기타

0

142


4. 시장 규모 및 특성

 이집트는 6천 9백만명의 거대한 인구에다 연평균 3-5%대 이상의 꾸준한 경제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Emerging Market이다. 2002년 기준으로 GDP가 970억불 내외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1인당 GDP도 2000년 1,350불, 2002년 1,400불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03년 전체수입액이 148억불을 기록 하는 등 95년 이후 연간 100억불이상의 수입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데 섬유산업을 제외 하고는 변변한 제조업이 없는 관계로 자동차, 전자제품, 전자부품, 기계류등 자본재 및 각종 소비재의 수입 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현재 수입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가 전체 인구의 10%인 700만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중 약 절반 정도가 자동차 등 고가품을 구입할 수 있는 소비자로 평가되고 있다.


 1) 시장특성

  ① 이집트시장은 한마디로 경제 개혁중인 과도기적 시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전환 중이며 대외교역 자유화에 따라 민간부문이 날로 성장하여 신규거래 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일변도의 경제발전에서 민간부문의 참여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가격 시장인 관계로 개도국의 참여폭도 확대되고 있다.

  ② 만성적 물품부족의 Seller Market이다. 국내제조업의 부재로 섬유제품을 제외한 여타품목의 만성적 물품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③ 잠재력 있는 대형시장이다. 중동아프리카국가 중, 보기 드문 인구 7천1백만의 대형 시장인 동시에 풍부한 저가 노동력을 이용한 유망투자지역이다.

  ④ 극단적인 가격시장으로써 품질보다는 가격에 치중하여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며 따라서 덤핑 물품 재고품 등이 통할 수 있는 시장이다. 저가의 중국산이 급격하게 시장점유율 확대하고 있는 이유도 이런 시장특성에 기인한 것이다.

  ⑤ 중동지역 국가 중 투자여건이 양호한 편이다. 적절한 시장규모, 노동력 공급력, 정치적인 안정성 등 제반투자 여건이 여타 중동지역 국가 중 가장 양호하다.

  ⑥ 중동과 구주 및 아프리카를 잇는 지역적 요충지대이다.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수에즈 운하가 위치하고 있어 구주, 중동 및 아프리카의 관문으로 중동 및 아프리카 인근 국의 공산품 공급기지 로서의 역할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⑦ 중소 기업형 시장이다. 시장경제체재 도입으로 다수의 수입상들이 신규로 참여함에 따라 소규모 오퍼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낮아 가격시장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⑧ AGENTSHIP요구가 빈발하다. 무역업등록 및 공급선 확보를 위해 거래개시 전 거의모든 수입상이 AGENTSHIP을 요구하고 있다.

  ⑨ 수입상의 UNDER VALUE 요청이 일반화되어 있다. 관세 및 제세부담 경감을 위해 총수입액의 일부만 신용장으로 개설하고, 신용장상 수입단가 인하요청도 일반화 되어있다.

  ⑩ 사후관리가 용이한 시장이다. 전 인구의 95% 이상이 전체 국토의 5%에 불과한 나일강 유역에 밀집되어 있어 작은 투자로 사후관리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2) 이집트 시장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① 긍정적인 면

-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시장

ㅇ중동최대의 인구 보유국 (7,000 만명)으로 상위 10% (700 만명)는 연 소득 1 만불 이상의 탄탄한 구매력 보유

ㅇ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의 정치 경제적 리더 역할수행 (미국대사관의 상주외교관수 : 800 명, 아랍연맹 사무국 위치)

ㅇ 중동 아프리카 최대의 제조업 등 산업기반 보유

-외환수입원이 다양한 시장

ㅇ 미국의 대외원조 : 22 억불

ㅇ 관광수입 : 50 억불 (연간 관광객 수 600만 명)

ㅇ 해외근로자 송금액 : 30 억불(중동각국 파견근로자수 200만 명)

ㅇ 수에즈운하 통행료 : 25 억불(연간 통행 선박 수 13,500 대 수준)

ㅇ 원유 및 가스 수출액 : 30 억 불

-경쟁국대비 진출여건이 좋은 시장

ㅇ 일본의 소극적 진출, 중국에 대한 이집트의 견제, 한국에 대한 높은 국가이미지로 우리상품의 진출여건이 상대적으로 양호


  ② 부정적인 면

-극단적인 가격지향 시장

ㅇ낮은 구매력으로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

ㅇ중국, 대만, 인도 등 저가품들과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

ㅇ의도적인 Under Value 와 가격할인 요구 빈발

-특수한 유통구조 및 관행 상존

ㅇ지역별, 품목별 유통구조의 폐쇄성으로 신규상품 진입곤란

ㅇ특수한 유통관행과 카르텔이 존재

ㅇ현지에이전트의 의존도가 높은 시장

-이중적인 소비자 기호

ㅇ 유명브랜드 및 선진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ㅇ A/S 및 부가서비스에 대한 요청이 많고 사후관리가 복잡

ㅇ 마켓 클레임 및 미결제 사고 빈발

-만성적인 무역적자로 정부규제와 관세가 높음

ㅇ연간 100 억불 이상의 무역적자로 수입규제와 외환통제가 심함

ㅇ통관절차가 복잡하고 자의성이 강하며 관료주의 병폐가 극심


5. 상거래시 유의사항


 1) 문화적 금기사항

여타 이슬람국가에 비해 매우 개방적인 편이나 보수적인 관습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므로 지나치게 노출된 복장, 공공장소에서의 음주, 여성에 대한 희롱 등 뜻하지 않은 불상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슬람권이라 술과 돼지고기는 금기로 되어 있으므로 무슬림과 식사 시 주문을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햄이나 베이컨 등 변형된 돼지고기 포함 음식물을 접대하거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섹스관련 잡지 및 기구, 종교를 경시하는 문자, 로고, 디자인 등이 포함된 제품은 절대로 팔 수 없다.(그러나 술은 호텔과 한국식당 등에서 마실 수 있으며 돼지고기도 한국식당에서 시식이 가능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노래방 반주기나 CD, 프로그램이 내장된 위성방송수신기가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제품 수출 시는 수입상과 사전조율을 거쳐 통관 시 불필요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수입관행

계약체결 물량보다 적은 량을 수입함으로써 가격할인 효과를 노리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주의를 요하며 계약체결 시 신용장에 커버해야 할 내용을 상세히 삽입하는 것이 좋다. 고 관세 품목인 경우 수입상은 관세회피를 목적으로 대금 중 일부는 T/T로 하자고 제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반드시 T/T대금을 먼저 수령하고 나머지 대금에 대해서는 L/C개설토록 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외환부족이 심하여 정상적인 기업도 대금결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므로 아무리 대기업이라 할지라도 규모가 크거나 장기간의 외상거래는 절대 금물이다. 일부 악덕 수입상은 L/C만 개설하여 생산개시 또는 선적토록 한 후 T/T대금은 후에 지불하겠다고 하고는 후에 각종 이유로 트집 잡아 가격인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며 T/T로 일부 대금을 받았다 하더라도 잔액 분을 L/C 개설 된 후에 생산 또는 선적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수입업자의 이윤범위는 품목 성격에 따라 상이하므로 일괄적으로 말할 수 없으나 평균 10%-20%까지 다양한 편이며 소비자가격도 고객에 따라 차별화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기계류 등은 경우에 따라 50% 이상의 이윤을 취하기도 한다. 할인 폭 역시 품목에 따라 상이하나 저가품이 지배적인 시장으로서 최소 10% 에서 30%까지 할인하려는 경향이 높다.

 대금 결제방법은 민간부문의 경우 신용장 베이스에 의한 정상거래 방식이 통용되고 있으며 공공부문의 경우 2년 이상 연불 수입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불 수입의 경우, 지불기한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다.

 무역대금 결제방식은 금액이 클 경우에는 L/C 100%가 대부분이며 금액이 작을 경우에는 L/C 60%, T/T 등이 40%이다. L/C의 경우 제3국 은행의 보증요청에 대해 현지 바이어나 은행은 협조하려고 하고 있으나 현지은행 중 지방 중소은행에서 발행되는 L/C는 종종 서류 하자를 빌미로 대금지불을 안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반드시 제3국 유명은행을 통해 보증 받도록 수입상에게 종용해야 한다. 현지 은행의 신용도는 규모가 작은 은행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괜찮은 편이다.


 3) 거래시 유의사항

 이집트와 거래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상 관행으로서는 일반적으로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편이며 거래에 대한 의사결정이 느리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입상은 수집 가능한 모든 가격 및 품질조건을 비교한 후에야 주문하며 이 경우에도 소량 주문으로 소비자 반응을 살핀 후 수입규모를 점차 늘려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공공부문의 경우 위원회 중심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위원회에서 구매결정을 하는데 많은 시일이 소요되고 있고 과정이 복잡하며 RED-TAPE가 많은 편이다.

 또한, 실제 거래에 있어서 클레임 제기가 많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인도기간에 대해선 비교적 관대한 편이나 품질상의 클레임 제기가 많아 까다로운 편이다. 또한 계약과 신용장 개설은 완전 별개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어 계약을 체결하고도 신용장을 개설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수입상의 의사와 상관없이 은행의 외환배정이 늦어져 계약체결 후 신용장개설까지 3-4개월 소요되는 경우도 빈번하므로 인보이스 가격 산정시 주의를 요하며 신뢰할 만한 고정 거래선이 아닌 경우 가급적 신용장 개설 후에도 생산 활동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D/A나 D/P로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비지니스 에티켓

 이집트인들은 선물을 매우 좋아하므로 적당한 선물은 개인적인 친분관계를 만드는데 좋다. 따라서 선물을 이용해 상대방의 호감을 사고 상담에 임하면 그만큼 성사될 확률이 높아진다. 입찰이나 정부공사의 경우에는 줄 때를 기다리지 못해 발주자측이 뇌물성격에 가까운 선물을 공공연히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성에게만 따로 선물하는 행동은 괜한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선호되는 선물로는 보석류 등 화려한 것이 좋으며 상류계층은 인삼의 우수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인삼제품이면 무난하다.

 상대방을 부를 때는 가급적 존칭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미스터 아무개 씨로 부르는 것 보다는 상대방이 닥터면 닥터, 엔지니어면 엔지니어로 깍듯이 불러주고 전직 주요 정부관리라라면 당시 직명을 불러주면 매우 좋아 한다. 돈 안 드는 일인데 존칭어 좀 많이 써 줘 상대방을 즐겁게 하여 개인적인 친분관계로 발전시키고 나아가서는 비즈니스와 연결시키면 서로에게 좋은 일이다.


 5) 상담 시 유의사항

 이집트인은 남을 잘 믿지 못하는 습성이 강해 권한의 하부위임이 되어있지 않아 최종 결정을 정부는 장관이, 회사는 사장이 직접 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상담 시에도 가급적 고위인사를 만나는 것이 좋다. 상담 시 샘플송부 여부 등 사소한 것도 실무자선에서 결정되지 않으니 가격, 지불조건 등 중요사항들은 말할 나위도 없다.

 상담 시 성급함이나 조급함을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도록 한다. 모든 결정이 위에 서 이루어지다 보니 자연히 모든 것이 늦어지게 되므로 우리방식인 빨리 빨리 사고에 맞추다 보면 상대방이 의심을 하게 되고 우리는 지레 지쳐서 제풀에 죽게 된다.

 현지인의 기호를 파악한다. 가령 처음 만났을 때 이집트인들은 본론으로 직접 들어가기보다는 인사말을 장황하게 늘어놓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에 맞장구 칠 수 있는 인사말을 준비한다든가,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운동인 축구에 대한 이집트의 현황을 파악하여 대응하면 한결 상담이 수월해 질 수 있다.(현재 프로축구팀인 자말렉팀과 아흘리팀이 매우 인기가 높아 이집트국민을 양분하고 있다.)

 상담 시 말뜻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이들은 성격자체가 낙천적이기 때문에 거절하는 표현으로 "NO" 또는 "I CAN'T"라는 직접적인 표현대신에 부크라(내일) 또는 인 샤아 알라 (신이 원한다면)식의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여 거절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앞뒤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여 바이어의 의도파악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대화 시 종교문제, 정치문제는 좋은 주제가 아니며 특히 여성에 대해서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가끔 자신의 호방한 성격을 자랑 한답시고 여성을 대화의 화제로 삼았다가 낭패 보는 경우도 보게 된다. 이집트 남성이라고 여성을 싫어하지는 않지만 아직도 외향적으로는 보수적 성향이 강해 터부시한다. 따라서 이들이 싫다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대화 시 에티켓이다.

'이집트 국가 개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이집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