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3 2010

동남아시장서 ‘국산 딸기’ 만족도 높다

조회854

동남아시장서 ‘국산 딸기’ 만족도 높다

 

한국산 딸기가 동남아시장에서 고품질로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차별화된 수출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농경연 전창곤 박사, 싱가포르 현지 설문조사
65% “품질 고급” 응답, 가정소비용 가장 많아
수출 목표시장 설정…마케팅 차별화 모색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전창곤 박사는 과채류공동수출사업단의 ‘과채류 수출증대를 위한 수출시장별 상품개발 및 시장확대 전략’ 연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전 박사는 이번 연구를 위해 지난 4월 열린 싱가포르 국제식품박람회에 참석한 현지 소비자 및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국산 딸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한국산 딸기가 신선하고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딸기 구매시 한국산인지 아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74.1%가 알고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선도에 대해서는 매우 신선하다 52.3%, 신선하다 36.1%였으며 품질에 대해서도 고급이라고 65.3%가 응답해 한국산 딸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딸기의 구매 용도에 대해서는 가정소비용이 77.3%로 가장 많았고 선물용 10.2%, 식당소비용 6.9%, 베이커리용 1.9% 등이었다. 또한 구매 장소로는 백화점이 63.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대형유통업체 14.8%, 도매시장 6.9%, 재래시장 5.1% 등의 순이었다. 또한 가격에 대한 물음에 적정하다가 52.8%로 나타났으며, 높은 편이다 31.5%, 매우 높다가 11.6%였다. 딸기 브랜드가 필요 하느냐는 질문에는 필요하다 49.1%, 없어도 좋다 24.1%, 반드시 필요하다 19.4% 등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한국산 딸기에 대해 바라는 점은 높은 품질 42.6%, 낮은 가격 35.6%, 브랜드 신뢰 10.2%, 좋은 포장 8.8% 등으로 조사됐다.

전창곤 박사는 “딸기의 수출 현지 시장조사를 통해 목표시장을 설정하고 상품화 등 마케팅 차별화가 필요하다”며 “수출선도조직 중심으로 조직화하고 상품화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농어민신문(7.22)

 

'동남아시장서 ‘국산 딸기’ 만족도 높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딸기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