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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시장은 전형적인 '고위험, 고수익' 구조이다. 시장규모나 소비여건으로 보아 정확한 품목선정, 현지 여건의 세밀한 조사, 올바른 파트너 선정이 가능하다면 대박이 가능한 시장이기도 하지만 준비없이 뛰어들었다가는 마피아에게 눈뜨고 당하기도 한다. 러시아 현지 진출 및 투자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철저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1) 시장조사 - 현지 진출 전략상품 선택, 해당제품 생산 및 시장동향, 기존제품 진출시에 경쟁력 조사
2) 환경검토 - 선택된 품목에 대한 시장규모, 성장성, 관련 법규, 세제,유통, 물류 등 세밀한 세부여건 검토 (각 산업군마다 관세, 세법, 규제, 인증 조사)
3) 파트너선정 - 올바른 현지 파트너 선정이 현지 진출 핵심이다. 시장제도나 법규가 정착되지 않은 러시아 현지에서는 100% 독자출자는 위험하다.
4) 제조여건, 물류 및 유통망 조사 - 현지 제조의 경우 현지 자재수급 가능여부, 생산설비 설치문제, 지속적 유지 보수 가능성, 우수한 노동력 확보 등에 대한 면밀한 사전 검토 필요하다. 비생산투자의 경우 해당제품의 물류 안정성과 유통 현황에 따른 침투 가능성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정상적 통관을 통한 경쟁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지 브로커에 의한 편법 통관 루트를 파악하여야 한다. 주로 통관을 겸하고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 좋다.
5) 투자회수방안 강구 - 러시아 은행의 불확실성 및 외환관리의 정부규제 강화로 인해 투자금, 이익금 회수가 곤란한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이 부문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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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기업 투자 유망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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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료품류 : 통조림류, 가공식품(게맛살, 소시지, 수산물가공), 제빵업, 인스턴트, 육류가공
☞ 의류 : 의류 임가공, 직물, 원단 가공업
☞ 전자제품 조립 : SKD수입조건 전자제품 조립업
☞ 전자, 전기부품 : 전자, 전기류 부품 제조업
☞ 문구류 : 학습용 문구류, 각종 팬시 상품
☞ 부동산 : 건물 임대업, 소규모 건물 개보수업
☞ 유통 : 가전제품 대리점 및 수리, 한국산 가전제품 유통업
☞ 요식업 : 소규모 숙박업, 식당
☞ 기타 : 현지 후발 틈새품목 (포장재, 일회성 소비재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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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비즈니스 성공 포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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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장잠재력이 높은 시장과 지역을 주목하라.
러시아 시장은 변화가 빠른 시장이다. 어떤 품목이 뜨고 있는지, 어떤 지역이 성장 가능성이 높은지를 면밀하게 조사하여야 한다. 현재의 추세라면 이제 수입대체 품목보다는 투자 중심으로, 지역은 모스크바보다는 극동과 TSR의 중요 연결 통로인 이르쿠츠크를 추천할 수 있다.
2. 진출대상지역의 정책변화를 면밀히 살펴라.
러시아의 관세 및 세관 정책은 자주 바뀐다. 그리고 수입 품목의 경우 인증제도의 변화도 빨리 입수하는 것이 경쟁력을 가진다.
3. 목표시장을 분명히 하라.
지역별, 문화권별, 연령별, 소득별로 분리된 세분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목표시장의 범위를 좁혀 전문화, 특성화시켜야 한다.
4. 비가격 요소도 이제 중요하다.
과거 러시아 시장은 덤핑 시장, 가격경쟁력이 우선이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한계 상황에서 벗어나서 브랜드 파워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목표 계층을 중고가품 구매층으로 상향 조정해야 하며 디자인개선, 애프터서비스 강화 등 비가격경쟁력 향상에 힘을 쏟아야 한다. 또한 제품의 서비스의 품질향상에 박차를 가해 우리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이미지 개선과 브랜드 구축에 힘써야 한다.
5. 적극적인 현지 유통전략을 전개하라.
대형 딜러, 대형할인점 등 현지유통매체와 직접 거래를 하거나 제휴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진출지역 및 품목별로 유통구조의 변화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해 이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6. 다양한 인간관계를 구축하라.
러시아 사회는 아직도 법치 사회가 아니라 인간관계, 안면이 중요한 사회이다. 잘 사귀어 놓은 러시아 친구가 불가능해보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다양한 사교 관계 및 지속적인 인간관계를 잘 관리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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