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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7 2014

RTE 식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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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특히 도시 지역에서의 RTE(Ready-to-eat) Food에 대한 의존도는 남성/여성 노동자의 증가로 인해 더욱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들은 오랜 시간동안 일하고 몇 분 내로 당장 먹을 수 있는 RTE Food을 찾고 있다. 흥미롭게도 임금의 상승 또한 RTE 식품의 선호도를 높이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인도 시장에 출시되었고, 나아가 인도산 RTE 식품을 수출하고 있기도 하다. 이 제품들은 패키징된 형태로 진열되어 있고 각각 다른 유통 업체로, 각각 다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RTE 식품의 제품 종류는 무궁무진하며, 남부, 중부지방의 특색을 나타내는 음식이 모두 존재한다.

 

인도의 주요 RTE 식품 공급 업체는 10개사 정도다. Haldiram는 최근 Minute Khanna라는 새로운 상품 라인을 개발했는데, 인도의 여러 지역의 맛을 접목하려 한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McCain은 알로띠끼(aloo tikki)*와 이들리 삼바(idli sambar)**를 상품라인에 포함시켰다.

 

또한 최근 몇 년간 급속하게 발달한 인터넷 또한 식품을 주문하는 방법을 새롭게 만들었다. 온라인으로 RTE 식품을 주문하면 종류에 제한이 없이 구매가 가능하다. 특히 편리한 방법으로 많은 양을 주문가능하다는 것,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온라인 주문의 편의점 중 하나다.
 
과일과 채소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도 RTE 식품 선호도가 높아진 요인이다. RTE 식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과일과 채소를 대체할 수 있는 구매하기 쉬운 품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증가하는 소매 시장 또한 RTE 식품의 생산 증가에 영향을 준다. 성장률과 수익률은 향후 5년 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의 확장에 따라 많은 사업자들이 RTE 식품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다. 바빠진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더욱 더 많아진 소비자들이 RTE 식품을 소비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높은 시장 성장이 예측되는 바다.

 

 

* 알로띠끼(aloo tikki) : 감자 다진 것을 동그랗게 눌러 평평하게 만든 다음 튀겨낸 후, 채썬 양배추와 여러 소스를 함께 더해 먹는 인도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 이들리 삼바(idli sambar) : 남인도 지역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매콤한 국에 이들리라는 인도빵을 곁들여 먹음(국에 넣어 먹기도 함)

 

 

# 이슈 대응방안

 

RTE 식품는 구매의 편리함과 구입후 오랫동안 저장해두고 섭취할 수 있다는 점, 위생적이라는 점 등에서 특히 노동자계급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시장 점유율이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여 이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도 RTE 식품 시장 진출을 위해 인도인이 즐겨먹는 맛을 파악하거나 식품 선호도에 맞는 제품으로 공략하거나, 한국식으로 이국적이지만 한 끼 식사로 훌륭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Fresh Plaza  2014.08.22
http://www.fnbnews.com/article/detnews.asp?articleid=35958&sectioni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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