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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7 2016

[미국-LA]아마존 고(Amazon Go)가 소매업체에 미칠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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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고(Amazon Go)가 소매업체에게 미칠 영향>

 

 

 

 

 

아마존 고는 125일에 혁신적인 펀의점을 소개하며 최근에 가장 주목되는 소매업점을 시작했다. 시애틀에 파일럿으로 진행된 이곳은 1,800 제곱피트(square feet)로 모든 것을 빠르게 진행하길 원하는 바쁜 소비자들을 위한 곳으로 기존에 자신이 직접 계산대에서 계산을 진행하는 셀프 체크아웃(self-checkout)을 넘어서서 계산대를 아예 없앴다. 이 아이디어는 컴퓨터 비전, 센서 및 데이터를 이용한 자가운전(self-driving) 자동차와 비슷한 테크놀러지에서 생긴 것이다.

 

 

 

아마존 고는 우유 및 빵, 지역에 있는 셰프 및 로컬지역 공급업체들로부터 받는 만들어진 음식 및 스낵 같은 주요 제품들을 판매한다. 현재는 아마존 직원들을 대상으로 구성된 쇼핑객들은 QR 코드를 기반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으로 가게에 들어서면서 스캔을 하고 쇼핑을 시작한다. 전자상거래(e-commerce) 대기업인 Just Walk Out 테크놀러지는 그 후에 가게 내에서 제품이 빠지고 다시 돌려보내지는 것을 감지하고 가상의 쇼핑카트에 구매하는 것들을 추적하여 소비자가 가게를 나가면 총 금액을 계산하게 된다. 어플리케이션은 자동적으로 소비자의 아마존 계좌(account)에 저장되어 있는 크레딧카드에 청구하여 디지털 영수증을 발행한다.

 

 

 

이번 발표는 테크놀러지와 소매업체 전문가들에게 큰 뉴스였고 아마존 고는 미래에 계산대를 없애는 부분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아직은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문이 남아있다.

아마존고에 대해 소매업체 전문가들과 아마존 고의 런칭으로 인해 아마존과 경쟁업체들에게 생기는 흥미로운 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에 대한 답변은 어떤 것이 있을지에 대해 의논한 결과 다음과 같은 코멘트가 있었다.

 

 

 

1. 위험요소보다는 이득이 더 많다.

아마존 고는 미래에 편의시설 및 셀프 서비스식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계산대의 줄이나 셀프 체크아웃 기계의 잦은 고장은 아마존 고가 이러한 문제를 앞으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라는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모든 테크놀러지가 그렇듯, 문제점은 있다. 이 테크놀러지가 얼마나 정확한가가 관건이다. 데이터 정보 시스템 중 완벽한 것은 없기 때문에 정확도의 이해가 중요하다. 또한 이 테크놀러지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이 얼만큼 들 것인가에 대한 것도 생각해 봐야 하며 시스템의 안전성(해킹 혹은 전복)도 생각해 봐야 한다.

 

 

 

2. 팩트 vs 마찰

아마존 고는 판도를 바꿀만한 매우 중요한 것이다. 계산대에서 흔히 있는 마찰을 없앨 수 있을만한 능력때문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마존 고를 통해 아마존은 소비자들의 실질적 판매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것이며 지금까지 없었던 데이터를 통해 이미 아마존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더 키울 수 있다는 점이 판도를 바꿀만한 중요한 부분이다.

웹사이트를 통한 데이터는 아마존만큼 방대하게 갖고 있는 곳이 없고 거기에 실질적인 가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더한다면 아마존의 소비자 지출에 대한 데이터는 엄청나게 될 것이다.

아마존 고가 제대로 된 물류, 마진 및 운영 이슈를 해결한다면 매우 빠르게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아마존은 이 테크놀러지를 통해 현재 운영되는 소매업체 및 소비자들에게 그들만의 데이터로 최상의 조건을 제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 숙고의 시간

아마존 고는 여러 업체들에게 100% 온라인으로 판매되기 어려운 식료품점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새롭게 재창조하도록 만들 것이다. 이미 몇 년전에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쇼핑의 가능성을 알고 있는 와중에 아마존은 4년 동안 컨셉을 직접적으로 가능하게 만들었다.

아마존 고는 CX 전문가들이 손쉬운 경험(effortless experience)”의 좋은 예시라고 하며 현재 아마존이 선두주자로서의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른 소매업체들은 지난 4년간 이런 가능성을 두고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자신들에 대한 숙고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4. 불안전한 안전성

Tony O’s Supermarket and Catering 관계자는 아마존 고의 컨셉은 매우 멋진 것이지만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아마존 고는 매우 심플하고 쉬워 보이지만 만일 소비자가 마음을 바꿔 구매하려고 했던 제품을 제자리에 돌려놓지 않으면 그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된다. 또한 해커에 의해 제품이 도둑맞을 수도 있다. 최근 테크놀러지를 이용하여 이런 형태를 취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은 이 부분에 대해 유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식품의 가격은 어떠할지 궁금하다. 홀푸드 정도의 가격일지 보통 슈퍼마켓 정도의 가격일지를 잘 정해야 하며 이는 소비자들이 아직까지 가격에 따라 구매여부를 결정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5. 창의적인 파괴

식료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끊이지 않는 발걸음으로 인해 월마트는 세계 1위의 소매업체가 되었다. 아마존이 진행하는 여러 가지 혁신적인 것들을 다른 소매업점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마존은 이미 소매업점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는 선두주자임이 틀림없다.

아마존은 각 개인에게 물건 아이템을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고 기존의 소매업체들은 카테고리를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방식이다.

아마존이 직접적인 오프라인 매장의 크기를 늘리지 않아도 아마존온라인과 협업하여 매장에서 품목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면 다른 소매업체들의 수는 현저히 줄어들 수도 있을 것이다.

 

 

 

6. 편리한 진실

b2b 솔루션(b2b solutions, LLC)의 사장은 아마존이 지금 현재 있는 150,000개의 편의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더 큰 매장과 더 많은 제품, 그리고 더 긴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때는 아마존매장에서 사용하는 테크놀러지가 증명?을 때가 될 것이며 매장 내 도둑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 등에 대한 과정을 제조업체들은 중요하게 살펴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7. 중요한 원칙

아마존 창립자 및 CEOJeff Bezos의 중요 원칙은 가능한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것으로 인력은 가장 복잡한 일에 투자한다이다.

 

 

 

8. 스피드의 필요성

아마존매장과 관련해서 가장 전략적이고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스피드에 달려있다. 아마존이 지금 이 콘셉을 얼만큼 빨리 발전시킬 수 있는가와 경쟁자가 얼만큼 빨리 따라잡을 수 있을지에 따라 달려있다.

아마존 고의 콘셉은 아마존의 영향력 있는 전략의 타당하고 예상가능한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다. 아마존은 소매업점의 마찰 및 쓸데없는 과정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사해 왔고 소비자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부분이 계산대 줄이었기 때문에 없앤 것이라고 생각한다.

테르놀러지에 투자를 함으로서 스피드와 효율성을 더 낫게 할 뿐 아니라 소비자 경험을 재조명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아마존은 이런 콘셉을 더 발전시켜 친환경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매장이 될 것이다.

테크놀러지에 의존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는 아마존이지만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서 업계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시사점]

 

아마존 고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점이며 아직까지 테크놀러지의 정확성에 대해 여러 가지 문제가 야기되고 있지만 이러한 콘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경우 식료품 쇼핑 외 오프라인 매장 쇼핑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많은 제조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혁신임

빠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즉각 반영시킨 것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식료품점의 간편화도 함께 진행될 수 있는 여지가 있음

 

 

 

 

 

 

LA aT

 

 

 

 

출처 : Food Dive Retail D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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