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차 시장동향
조회673중국 차시장 진출시 과감한 마케팅전략 필요
독창적인 전략으로 입지화
홍콩 차 시장은 아시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하고, 저가의 제품보다는 고가의 프리미엄 품질의 제품이 시장의 주종을 이루는 곳이다. 시장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는 제품은 녹차 종류이며 근래에 들어서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과일차와 허브차도 많이 유통되고 있다.
서구 음식 문화의 보급으로 요즘은 차보다는 커피가 더 많이 소비되고 있다. 2003년 홍콩 음료 시장의 통계를 보면 차 소비의 비중은 43%인 것에 비해서 커피 소비는 그보다 1%P 높은 44%에 달한다. 아울러, 커피가 2002년도에 처음으로 차보다 더 많이 소비되었으며 2003년도에는 전년보다 3%나 증가한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홍콩 음료 시장의 주요기업들을 살펴보면,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이 상위에 랭크 되어 있다. 2002년 통계를 보면 유니레버가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네슬레, 제너럴 크레프트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 세 개의 회사가 hot drink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탄산음료 시장에서는 코카콜라가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홍콩 소비자의 기호를 잘 알고, 홍콩 고객들에게 우호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Vitasoy, Watson 등의 홍콩 기업들도 시장 상위에 랭크 되어 있다.
■ 유통채널
음료 제품들은 슈퍼마켓, 편의점, 백화점, 소매점, 레스토랑 등 아주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 특히, 음료 제품은 슈퍼마켓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다. 홍
콩의 주요한 슈퍼마켓은 ParknShop 과 Wellcome으로 이들 두 회사는 지난 93년부터 10년간 Wellcome은 31%, ParknShop은 28% 이상씩 점포 수를 늘리며 발전하고 있다.
ParknShop은 점포수가 약 300개 가까이 되는 홍콩에서 가장 크고, 시장 지배력이 있는 슈퍼마켓이다. 점포의 상당부분은 슈퍼스토어로서 운영이 되고 있기도 하다.
Wellcome은 2004년 6월말 현재로 245개의 점포 수를 가진 홍콩에서 두 번째로 큰 슈퍼마켓이다.
아울러, 홍콩의 편의점은 7-Eleven과 Circle K 등 많은 편의점이 존재하고 있다. 7-Eleven은 2003년 12월 말자 현재 484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편의점이며 Circle K는 2004년 7월말 현재 195개의 점포를 가진 두 번째로 큰 편의점이다.
■ 가격
한국차 중에서 홍콩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유자차로서 농협제품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 수출입 통계
- 수입 통계
2004년 6월까지의 홍콩차 수입(HS Code 0902) 통계를 보면 전년동기대비 9.5% 증가한 1600만달러 정도가 6월까지 수입되고 있으며 그 중 중국이 47%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스리랑카가 28%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반면에 한국은 전년동기대비 69%나 감소한 5만 달러 정도에 그치고 있으며 그 비중은 0.3%에 지나지 않고 있다.
- 수출 통계
2004년 6월까지의 홍콩차 수출(HS Code 0902) 통계를 보면 전년동기대비 3.8% 감소한 500만달러 정도가 6월까지 수출되고 있으며 그 중 일본이 26%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필리핀이 10%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반면에 한국은 전년동기대비 266%나 증가하였으나 그 금액은 5만 달러 정도에 그치고 있으며 그 비중은 0.9%에 지나지 않고 있다.
■ 수입 관련 법률
1987년 식품 의약법이 발효되어 모든 음식 수입에 대한 규제가 시행되고 있다. 식품의약법에 의하면 음식에 대한 하기의 정보가 중국어, 영어로 그 포장지에 표기가 되어야 한다.
- 음식명
- 성분명
- 유통기한
- 저장 또는 사용법 설명
- 제조업자나 유통업자의 주소와 명칭
- 양, 무게, 개수
■ 홍콩 시장 공략법
- 브랜드
소비재, 특히 음료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인지도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다양한 판촉활동과 광고, 홍보의 활동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가격경쟁력이 있는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여야 한다.
후발주자인 한국업체로서는 쉽지 않은 일임에 틀림이 없다. 대만의 유명한 브랜드인 ‘Tao Ti’는 다양한 행태로 TV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홍콩의 유명한 대변인을 모델로 기용하여 ‘Tao Ti’ 브랜드 이미지를 고양시키고 있다.
- 포장
음식료품의 포장이 더욱 더 세련되고, 무게가 가벼우며, 위생적이며 친환경적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실한 반영한 세련된 포장을 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 제품력
홍콩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신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대만의 ‘Tao Ti’는 귤,레몬 차와 포도레몬차를 출시하여 홍콩소비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아울러 요즘은 건강과 다이어트 등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이 많아서 이러한 제품들도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홍콩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한 신제품을 적절히 출시하여야 한다.
- 가격
소비자들이 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전히 가격이 주요하게 꼽히고 있다. AC Nielsen에 의해 수행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음료시장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의한 민감도보다는 가격에 의한 민감도가 더욱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가 약한 한국기업들은 브랜드를 내세운 마케팅보다는 저가의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판촉활동이 훨씬 더 좋을 것으로 보인다.
* KOTRA
(aT 제주지사 김진곤 064-746-9471)
'홍콩 차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