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국내 소매시장 전망
조회941□ 2009년 국내 소매시장은 경기침체로 인한 가계의 소비위축으로 2008년과 비슷한 수준의
173조 7천억원 매출액(2.1% 성장)을 달성할 전망
- 대형마트(2.0%)와 백화점(1.5%)은 저조한 성장 예상
- 슈퍼마켓(10.9%), 편의점(13.2%), 인터넷쇼핑(15.2%)은 생필품 위주로 고성장 예상
□ 2009년에는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이 21조 2천억원으로 규모로 성장하여 백화점(20조 1천억
원)을 추월할 것으로 예측
-온라인 쇼핑 이용자 증가와 불경기에 따른 쇼핑 편의성과 가격 경쟁력 등의 강점이 유리하게
작용
□ 슈퍼마켓과 편의점은 업태 특성상 곧 성숙기에 이를 전망으로서 외형 확대를 위한 치열한
출점경쟁과 성숙기를 대비한 수익구조 개선에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보임
□ IP-TV를 활용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확대됨에 따라 TV와 인터넷의 결합으로 인한 On-
line 상거래의 변화가 예상되며, 프로그램에 따른 실시간 쇼핑 등 소비자들의 쇼핑패턴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
□ 2009년에는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별개 상권으로 분리됐던 시장형태에서 벗어나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두 축으로 하고 쇼핑몰과 문화, 엔터테인먼트가 복합된 쇼핑센터가 계속 등장하
면서 본격적인 몰링(malling) 소비패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목 차 >
Ⅰ. 국내 소매시장 동향
Ⅱ. 2009년 국내 소매시장 전망
출처 : 농협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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