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4 2010

[태국] 해외유통업체 태국 Tesco Lotus

조회2001
 

태국 유통시장의 경쟁구도

 

  태국이 아시아의 신 시장으로 떠오르던 90년대 후반, 대규모 자원을 보유한 외국의 대형 유통기업들이 경쟁적으로 태국의 유통시장으로 뛰어들었으며 오늘 날에 이르기 까지 태국이라는 시장을 놓고 여러 기업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태국의 경제 성장과 함께 태국 내에는 프랑스의 까르푸, 영국의 Tesco, 네덜란드의 매크로, 프랑스의 카지노 (Big C) 등의 다국적 대형 유통업체들이 진출해 있으며 특이 태국 최대이자 아시아 굴지의 거대기업인 CP가 일본과 합작한 세븐일레븐(최근 CP All로 사명 변경), Tops 슈퍼마켓 등 체인을 보유한 센트럴 푸드 및 일본의 Family Mart가 경쟁의 구도에 있으며 이외에 Villa 슈퍼마켓 Fuji 슈퍼마켓 및 Food Land 슈퍼마켓 등이 일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태국 유통업체의 운영 트렌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대형 유통매장의 판매량 및 워킹 맘의 증가로 인한 간편 쇼핑의 수요 증가 및 수입 식품류에 대한 소비 증가는 다국적 대형유통 업체들로 하여금 태국으로 눈을 돌리게 하고 있는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가격에 민감한 유통업체 소비자들의 특성에 부응하듯이 각종 편의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춘 이들 대형 유통업체 및 유통체인들의 소비자 공급가도 재래시장과 견주어도 방콕지역에 내에는 그다지 크지 않은 선으로까지 내려간 형태이다.

그리고 제품의 다양성과 부대시설의 편의성, 쇼핑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시간적 편의성으로 바쁜 도시인과 워킹 맘에게 필수적인 쇼핑형태를 제공하고 있다. 도시의 문화시설이 그리 많지 않고 어디든 덥고 차가 밀리며 또한 공기까지 썩 좋지 않은 태국의 도시에서 쇼핑센터와 대형 유통 매장이 제공하는 편의 시설은 가족의 나들이 공간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태국 유통업계 1위의 강자 TESCO LOTUS

 

  효율적인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여 태국 유통업계 1위의 자리에 등극한 테스코 로터스는 영국의 거대한 유통기업인 테스코와 태국의 CP가 지난 1998년에 합작하여 설립한 회사이다. 테스코 로터스는 현지인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CP그룹의 유통업체 브랜드인 로터스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3만5천명 임직원 대부분을 현지인으로 고용하는 등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 등과 더불어 지역 내 기업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여러 가지 편의시설을 각 점포에 도입했으며 지역중소기업에 대한 지원과 사회동헌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테스코 로터스가 취급하는 식품의 품질 기준은 매우 높은 편인데 이는 중소업체로 하여금 상품의 질이나 서비스 수준을 끌어올려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한편, 자국 시장 진출은 물론 해외시장으로 수출할 수 있는 판로까지 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공헌과 친환경 사업 추진

 

  테스코 로터스의 또 다른 강점으로는 바로 사회공헌 활동이다. 테스코 로터스는 모든 매장에 자선기금 모금함을 설치해놓고 거기서 얻은 약 40억원 가까운 수익금을 지역사회에 기증했으며 또한 이른바 '나무 900만 그루 심기'라는 산림 보존 프로젝트를 위해 약 50억원을 투자하기도 하였다. 또한 쓰나미가 일어났을 때 가장 먼저 구호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임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2003년에는 체계적인 사회공헌을 위해 비영리재단법인을 설립해 운영을 하고 있다.

그리고 태국 방콕에서 남쪽으로 약 4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 테스코 로터스 살라야점 같은 경우는 주변을 마치 공원처럼 조성하여 주민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장 특징적인 것은 건물 입구에 20m정도 높이의 3개의 풍력터빈이다.

연간 1만Kw의 많지 않은양의 에너지를 생산하지만 테스코가 추진하는 친환경 점포인 '그린 스토어'의 이미지를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그린스토어는 테스코가 지구온난화 대처를 위해 전 세계법인에 도입하기 시작한 에너지 절약형 점포이다. 점포는 투명한 지붕을 설치하여 자연채광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풍력터빈이 만들어낸 전기는 주차장 조명과 고객을 위한 휴대폰 배터리 충전용 등으로 쓰이고 있다.

 

 

직원사랑과 고객 존중이 성공 비결

 

  테스코 로터스는 현지 우수인력 양성에도 소홀하지 않다. 일부 직원을 제외하고 모든 직원이 다 현지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전 직원의 10%를 승진 시키고 우수사원은 영국 본사에서 근무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또한 테스코 로터스 매장 내에는 고객용 전화기가 놓여 있다. 물건 구매 시 의문사항이 있으면 이 전화기를 들고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다수의 고객평가단을 활용하여 고객의견을 면밀히 분석하여 운영에 반영해왔다. 매장 내에 은행업무 서비스나 수표즉시처리 시스템, 무료 셔틀버스 운행, 덥고 습한 날씨에도 차를 시원하게 주차할 수 있는 실내주차장 확대 등이 고객의 제안을 받아들여 개선한 사항이다.

 

 

테스코 로터스의 PB상품

 

  테스코 로터스의 PB 상품은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며 고객이 만족하지 않을시 교환이나 환불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자사의 제품을 국제적인 품질기준에 맞추기 위해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PB 상품에 아래와 같은 영국 테스코의 품질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s, Product Safety)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Quality Management System

뿐만 아니라 매장 출고 전 엄격한 사전검사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재차 확인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한다.

 

 

 

 

<싱가포르 aT Centre>

 

'[태국] 해외유통업체 태국 Tesco Lotus'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