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상하이] 중국 보건식품시장 쾌속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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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보건식품시장 쾌속 성장
날짜:2016-12-08 출처:食品商??
2010-2015년, 5년 간 보건식품시장의 전년 대비 증가속도는 10%~15%로 발전 전성기였다. 미국과 일본의 건강 보조식품의 시장 침투율(渗透率)은 85%, 70%이다. 하지만 중국은 20%에 불과하다. 2013년 중국 보건식품 인당 평균 소비지출은 미국의 1/5, 일본의 1/6으로 매우 낮다.
《신 의료개혁방안》에서는 질병 예방과 질병 공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공공자산과 인력을 투자하여 국민의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사회적으로 고령화 현상이 점점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소비능력이 있는 노년층은 의료 보건시장 발전을 추진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 2015년 말 전국의 60세 및 60세 이상 인구는 2억 2천만 명으로, 총 인구의 16.1%를 차지한다. 그중 65세 및 65세 인구는 1억 4천만 명으로 총 인구의 10.5%를 차지한다. 2010년 평균 수명은 74.8세, 2015년은 76.34세였으며, 2030년 예상 수명은 79세이다.
건강(보건)식품 발전 추이
보건식품의 새로운 발전 추세 중 하나로 유산균 시장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유산균은 식품, 음료, 보건식품, 약품 등 여러 가지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어 발전 가능성이 높다.
운동 및 영양제 영역이 무한한 발전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전문적인 헬스 및 운동문화가 유행이며, 기능성 음료의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수 의학 조제식품의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 2016년 3월 7일에 반포한 《특수 의학용 조제식품등록 관리방법(特殊??用途配方食品注?管理?法)》과 신규 《식품안전법》에 의거하여 특수 의학조제 식품을 관리하고 있다. 현재 특수 의학 조제 식품시장의 시장 가치는 600억 달러에 달하며 매년 4.5%씩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현재 시장규모는 약 6억 달러이고, 매년 37%의 속도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다이어트 시장. 2016년 6월까지 삐셩위엔(碧生源) 다이어트 차와 과실차의 매출양은 40억 병을 초과하였으며, 매출액은 53.5억 위안을 초과하였다.
보건식품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중국인의 생활도 보다 건강하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점 - 중국의 경제 규모가 확대되고, 국민의 생활수준이 상승하며 점점 ‘웰빙’, ‘건강’ 등 키워드에 관심을 갖는 방향으로 소비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의학 발전에 따라 노년층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며, 보건식품(건강식품) 시장의 성장이 눈에 띈다. 비록 중국에서 수입식품은 보건식품으로 인정받기 까다로운 구조이지만, 향후 기능성 음료 및 식품 등 기타 영역의 발전 가능성을 보더라도 건강 보조식품 영역은 중국의 블루오션이라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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