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 통계정보 한 번에 검색 가능
조회702농식품부, 식품산업 통계정보시스템 FIS 개설
농림수산식품부는 식품 관련 통계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식품산업 통계정보시스템 FIS(http:// fis.foodinkorea.co.kr)‘를 오는 7월 27일부터 개설하고 일반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식품 통계는 여러 기관에서 작성되고, 기관별 검색도 쉽지 않아 식품통계 수요자들이 필요한 정보 검색 등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등 애로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통계청, 한국은행 등 여러 기관이 조사한 식품분야 통계,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자체 조사한 식품산업 원료소비실태 통계 등의 정보를 FIS를 통해 일괄 제공하게 되었다.
식품산업 통계정보시스템(FIS)은 식품산업발전종합대책에 따라 식품산업분야 기초 인프라 강화를 위해 2009년 ‘식품·외식정보분석사업(사업대행 : 농수산물유통공사)’을 통해 구축 되었다.
식품통계, 식품산업 원료소비실태 통계, 식품산업 동향, 식품산업 연구보고서, Quick Menu 등 주제별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식품통계, 식품산업 원료소비실태 통계 메뉴를 통해 식품산업에 특화된 각종 통계지표들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2007년도에 개설한 Food-In-Korea(한국식품포털 사이트, www.foodinkorea.co.kr)에 FIS 배너를 설치해 식품관련 사이트와 연계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식품관련 기업, 소비자, 식품연구기관 등다양한 식품관련 통계를 One-Stop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통계 정보 검색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례1> 식품기업에서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A씨, 이전에는 식품산업 매출액, 기업순위 등 현황 자료를 통계청, 식약청, 한국은행, 외국 사이트 등 여러 곳에서 조사하여야 하고 찾기도 어려웠으나, FIS의 「식품통계>식품산업 관련지표」에서 바로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사례2> 식품유통업 진출을 위해 식품유통업 2001-2008년 매출액을 알아보고자하는 B씨, 이전에는 통계청 사이트에서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 총조사 등의 자료를 검색한 후 자료 내에서도 표준산업분류 상 식품 분야를 일일이 추출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FIS에서는「식품통계>식품유통업통계>식품도매 및 소매 업종별 매출액」표를 클릭 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농식품부는 미국, 일본 등 식품산업 선진국에 버금가는 식품통계·정보 인프라 구축을 위해 관련 정보의 수집·제공 및 시스템 보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료:식품음료신문
'식품·외식 통계정보 한 번에 검색 가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