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1 2014

야타 백화점 대만과일 납품계약체결(최근이슈)

조회1227

대만농업위원회(?委?委托)는 최근 홍콩 야타(一田)백화점에 대만산 겨울과일을 납품하는 판매계약을 체결했다. 야타 백화점은 “대만고급겨울과일판매”라는 이름의 프로모션행사를 10월 30일에서 11월 10일까지 데이튼 로드샵(Dayton Road Shop)에서 진행할 것이다.

 

홍콩의 대만무역센터에 따르면 9월 달 발생한 '시궁창 식용유'사건으로 인해 대만의 식품수입량은 8월에 비교했을 때 50%정도 대폭 감소했다. 대만농업위원회는 식품안전기준을 강화했으며 홍콩소비자들의 신뢰를 다시 회복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만의 가장 대표적인 겨울과일인 블랙다이아몬드왁스애플(Black Diamond Wax Apple), 체리토마토(Cherry Tomato), 구아바, 다이아몬드파인애플(Diamond Pineapple), 파파야(Papaya), 바나나, 스타프루트(Star Fruit), 감 등 14개의 과일들이 대만에서 홍콩으로 직수입된다. 이 겨울철 과일들은 좋은 품질을 자랑한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홍콩 대만 무역센터는 홍콩국민들은 대만산 과일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대만의 구아바(Guava), 커스타드 사과(Custard Apple), 카람볼라(Carambola)같은 과일들은 홍콩 시장에서 9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옌 차오(Yanchao)에서 재배된 구아바는 홍콩에서 인기가 굉장히 높다. 옌 차오 지구산 구아바는 비옥한 토지에서 재배되서 칼슘과 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으며 기름지지 않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쥬시(Jhusi) 귤 역시 즙이 많고 당도가 높아 홍콩 가정 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일 중 하나다. 감 역시 재배에 적합한 해발 600m에서 1,000m사이의 타이중(Taichung)에서 재배되어 일본산 감보다 당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납품계약으로 대만의 루피닝(綠皮?)의 유레카(尤利加) 레몬이 홍콩에 처음으로 상륙했다. 홍콩의 다른 라임 레몬들과는 달리, 비타민 C, 페놀 화합물, 스테로이드, 칼륨과 나트륨이 풍부하다. 유레카 레몬의 이러한 성분들은 건강과 미용기능, 배변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에 일조한다.

 

야타 백화점은 대만푸드플라자프로모션(Taiwan Food Plaza Promotion)을 통해 이러한 대만 과일의 효과와 맛을 홍보했다. 이번 대만푸드플라자프로모션에서 홍콩 소비자들은 대만식품을 1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대만은 안전기준 강화, 불법 행위 처벌, 농산물 검역, 식용유 통제 등 식품안전조치를 강화했다. 홍콩 역시 대만 산 농산물에 대한 새 규정을 수립했고 3자 검역 시스템을 다시 재개하고 있다. 또한 대만무역센터이사 선 지청(Sun Zhicheung)은 대만은 홍콩의 2번째로 큰 수입파트너이었으며 "시궁창 식용유" 추락한 대만식품의 위신을 다시 살리고 싶다고 전했다. 내년 1월 1일부터 새로 적용되는 식품안전규정의 핵심골자는 아래와 같다.

 

1. 유사 관련식품에 대한 완벽한 인증
2. 식품 공급처 관리
3. 추적 시스템 강화
4. 국제적 기준 준수


야타 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그 동안, 저희 백화점 내에서 대만의 특별한 과일에 대해 고객들의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홍콩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번 납품계약을 체결했고 앞으로 추가적인 프로모션행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라고 밝혔다.

 

 

# 이슈 대응방안


지난 10월 경기농협은 홍콩의 야타 백화점에 인삼 및 식품을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10월 10일에서 20일까지 “Best-K Food”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대만이 야타백화점에 과일을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미 야타 백화점에는 일본, 중국, 필리핀 등 많은 과일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이번 대만과일납품은 우리 과일에게 있어서는 위험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폐식용유스캔들이후, 대만정부는 대대적인 안전점검에 나섰고 다시 수출에 박차를 가하려고 하고 있다. 야타 백화점 이외에도 다른 유통업체로의 진출을 계속해서 추진할 것으로 사료되는바 시장점유율을 잃지 않기 위한 대응마련이 필요하다.

 

#  참고 자료
http://www.chinanews.com/ga/2014/11-02/6740978.shtml
http://www.hkcna.hk/content/2014/1031/307030.shtml
http://big5.chinabroadcast.cn/gate/big5/gb.cri.cn/42071/2014/11/02/5311s4750431.htm
http://www.yata.hk/tch/promotion.php?hid=35467
http://www.hkdailynews.com.hk/NewsDetail/index/546370


 

 

'야타 백화점 대만과일 납품계약체결(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대만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