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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8 2007

중국 소매시장 현황 분석

조회313

□ 소비구조의 고도화 및 경기의 급등


-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중국 사회소비품목의 소매총액은 실제 성장률이 12%에 달하였

  으며, 2006년 1-9월까지 실제 성장률은 12.6%에 달하였고 2006년 10월 및 11월의 명목

  성장률은 14.3% 및 14.1%에 달하였음. 2006년 1-11월 중국의 사회소비품목의 소매

  총액은 689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3.6% 증가하였음.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05년 중국의 일인당 GDP는 1703달러로 도시주민들의

  일인당 가처분소득이 10,493위안, 농촌주민들의 일인당 순소득이 3255위안에 달하였음.

  중국의 제11차 5개년 계획에 따르면 2010년까지 중국의 일인당 GDP는 2400달러에 달할

  것이며 도시주민들의 일인당 가처분소득은 13390위안, 농촌주민들의 일인당 가처분소득

  은 4150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주민들의 구매실력의 측면에서 볼 때 소비

  구조의 고도화도 점차 추진되고 있는 상황임.


□ 소매산업의 각 하위산업의 향후 성장추세 전망


- 백화점산업은 부지선정의 어려움과 자본지출이 큰 등 요인의 제한으로 매장의 수량의

   증가속도가 슈퍼나 전기제품 전문 체인점들의 확장과 비교할 수 없을 것임. 단, 개장

   되면 수비능력이 강화되어 단기적으로는 경쟁상대가 성공한 매장들의 고객을 쟁탈하기

   어려울 것임.

- 체인 슈퍼산업은 규모의 확장에서 실적의 향상 추세를 시현할 것이며 직할시, 성급 대표

   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1등급 도시들의 일인당 수입이 높고 소비능력이 강하여 외국계

   소매업체들이 경쟁하는 주요 지역으로 부상할 것임.

- 전자제품 체인 소매업체들 사이에서 공급체인의 관리능력이 뛰어난 기업들이 성공할 것임.


□ 인수, 합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적 우위를 중시함.


- 소매산업은 인수합병의 핫 이슈로 되고 있는 주요 분야의 하나로 외국자본에 대한 개방

   에 따라 더욱 많은 다국적 소매기업들이 중국 내 상업기업들을 인수, 합병하는 것을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주요 방식으로 삼고 있음.

- 외국계 기업들은 중국 내 소매업체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반면, 중국 내 많은 소매

  업체들은 자체의 발전 면에서 곤경에 처해 있는데 특히 상장하여 융자하는 면에서의

  제한조건이 까다로운 편이어서 인수, 합병을 통해 자금을 도입하고 현대화한 관리경험을

  축적하는 효과적인 경로로 활용하고 있음.

- 중국 소매산업에 있어 인수합병을 통한 확장 방식에서 먼저 지역적 요인을 고려하고

  나중에 전국으로 확장해 나가는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로컬 소매업체들에게는 유리함.


□ 임차료 압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상업건물들의 임차료가 지속적으로 인상하고 있어 소매산업의 기업들의 이윤공간을

  일부 잠식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중국체인경영협회 회장 궈거핑(郭戈平)에 따르면

  부동산 임차료는 매 년 5% 이상의 속도로 상승하고 있어 소매업체들이 매장을 확장하는

   데 있어 제일 큰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힘 . 이는 또한 소매업체들의 기존의 매장

  들이 매출의 증가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임.


<목차>
1. 소비구조의 고도화 및 경기의 급등
2. 소매산업의 각 하위산업의 향후 성장추세 전망
3. 인수, 합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적 우위를 중시함.
4. 임차료 압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출처 : 중국산업연구망(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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