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량음료시장의 2006년 회고와 2007년 전망
조회323
□ 중국 청량음료시장의 2006년 분석 및 2007년 추세보고
- 2006년은 중국 청량음료시장의 중요한 한해임. 2006년 중국청량음료시장의 연 판매량
은 220만 톤을 초과하였음. 작년보다 15% 증가하였고 연 판매액은 270억에 달함.
- 2007년의 판매량은 250만 톤을 초과하여 300억 위안의 판매액에 도달할 것임.
□ 2006년 청량음료시장의 특징
○ 현황
- 미국의 일인당 아이스크림의 연소비량은 23kg에 달함. 호주는 17kg, 스위스는 16kg, 일
본은 11kg, 네덜란드는 18kg에 달함.
- 중국의 일인당 아이스크림 연소비량은 1.7kg불과함. 중국의 아이스크림시장은 90년
대부터 매년 10%의 속도로 발전하였음.
- 상해, 북경, 광주 등 도시의 아이스크림 판매량은 중국 아이스크림판매시장의 25%를
차지하고 중국의 동북시장은 중국 아이스크림 판매시장의 13%를 차지함.
- 2010년 중국 청량음료시장의 판매규모는 280만 톤에 달할 것이며 일인당 연평균소비는
2.1kg에 달할 것임. 2015년의 판매량은 320만 톤에 달할 것이며 일인당 연평균 소비량은
2.4kg에 달할 것임.
○ 독점의 형성
- 20세기 90년대 중국의 청량음료시장에 브랜드제품이 없음.
- 현재 중국의 최고 브랜드는 멍뉴우(蒙牛), 이리(伊利), 루우쇠(路雪), 췌초우(雀巢)등
브랜드임. 멍뉴우의 경우 2006년 판매액은 20억 위안에 달하여 중국 청량음료시장의
25%를 차지하였음.
- 원재료의 가격이 중소기업의 제일 큰 장애물임. 우유, 사탕, 쵸콜렛, 종려유는 아이스
크림 제조의 주요 원료임. 2003년부터 원재료의 가격은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음.
- 2006년 중국산 쵸콜렛 가격은 톤당 만 위안을 초과하였고 수입 쵸코렛의 가격도 원 가격
보다 22%올라갔음. 2003년 사탕의 가격은 톤당 2600위안이었지만 2006년 사탕의 가격
은 톤당 5500위안에 달하였음.
- 원재료의 대폭적인 상승은 브랜드가 부족한 중소기업에 큰 타격을 주었음. 2005년 중국
에서 실행된 QS관리시스템의 강제적 실행도 중소기업에 큰 영향을 주었음.
○ 레저식품으로 변화된 중국의 아이스크림소비
은 여름소비량의 1/2에서 1/3에 달함. 이러한 계절적 차이는 소비구조의 단일화와 제품
기능의 단조로움을 나타내고 있음.
○ 2006년 청량음료시장의 가격변화
70%~80%의 판매량은 1~1.5위안 가격의 아이스크림 판매에서 실현됨.
- 1위안의 아이스크림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33%를 차지함.
- 외국브랜드는 2위안에서 3위안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음.
○ 2006년 청량음료시장의 특징
- 새로운 제품의 개발이 활발하고 건강과 레저가 주제임.
- 아이스크림은 맛있지만 열량이 많은 특징을 고려하여 기업은 건강에 유리한 저칼로리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가격특징
- 새로운 제품의 개발은 매년 30~40%를 차지함.
- 2006년 대부분 제품의 가격은 2원에서 3.5위안 사이로 변화하였음.
○ 중소기업의 브랜드 제품
- 소비자들의 이성적인 소비에 따라 훙치(红旗)를 중심으로 하는 중소기업은 제품의 질량
과 부가가치를 높여 가격을 0.5위안에서 1위안으로 높였음.
- 곡식류 제품과 우유제품의 판매량이 높아짐
- 곡식류제품의 가격이 올라가고 있지만 판매량도 꾸준히 올라가고 있음.
○ 2007년 청량음료업의 발전추세
- 경쟁이 계속하여 치열해 질 것이며 대기업의 우세가 나타날 것임.
- 2007년 원재료와 관리비용이 계속하여 올라갈 것임. 제품구조가 단일하고 부가가치가
낮은 제품의 구조적인 변화가 없으면 대량의 중소기업이 도산될 것임.
- 건강제품의 시장이 성숙되고 영양이 풍부한 고가격제품은 경제의 발전과 문화소질의
상승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임.
- 저가격 제품은 대기업의 전략적인 무기로 되고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은 여전히 개발의
중점으로 되고 있음.
- 우유 맛은 청량음료의 영원한 주제로 되고 제품은 점점 다양화 될 것임.
〈목차〉
□ 중국 청량음료시장의 2006년 분석 및 2007년 추세보고
□ 2006년 청량음료시장의 특징
○ 현황
○ 독점의 형성
○ 레저식품으로 변화된 중국의 아이스크림소비
○ 2006년 청량음료시장의 가격변화
○ 2006년 청량음료시장의 특징
○ 가격특징
○ 중소기업의 브랜드 제품
출처 : 중국보고서(원문링크)
'중국 청량음료시장의 2006년 회고와 2007년 전망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